2012-09-09

FreeBSD] nabi설치 및 설정방법




이 글은 http://wiki.kldp.org/wiki.php/nabi의 글을 일부 인용 발췌한 것입니다.


1. 나비 설치

- 데비안 :  apt-get install nabi
- Fedora : yum install nabi
- FreeBSD : cd /usr/ports/korean/nabi && make install clean


** 소스로 설치시 GTK 2.2 이상이 필요합니다.


2. 설정

2.1 환경변수 설정

- 데비안

GNOME 사용시 $HOME/.gnomerc  파일에 아래의 내용을 추가합니다.


  export XMODIFIERS="@im=nabi"



- 일반 (FreeBSD포함)

$HOME/.xinitrc파일 또는 $HOME/.xsession을 사용한다면 그 파일 앞쪽에

     nabi &
     export XMODIFIERS="@im=nabi"


를 추가하면 됩니다. 또는 세션관리자를 사용하는데 데스크 탑의 경우는 시작프로그램에 추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나비를 띄우는 경우에도 환경변수는 위와 같이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전에 설정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KDE를 사용한다면 $HOME/.kde/env/nabi.sh라는 파일을 만들고 거기에


     nabi &       #만일 나비를 시작할때 띄우고 싶지 않다면 이 라인은 빼셔도 됩니다.

     export XMODIFIERS="@im=nabi"


이렇게 적으면 됩니다.



3. 사용방법

3.1 한영전환

    기본적으로 처음 시작 상태는 영문상태입니다. 이 상태에서는 한글입력이 안됩니다. 이것을 한글모드로 전환을 해야하는데 이 한영 전환방법은 Shift-space 혹은 한/영 키 입니다.  이때부터  한글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다시 Shift-space혹은 한/영 키를 누르게 되면 다시 영문상태가 됩니다.



3.2 한자 입력방법

먼저 한글로 입력하기를 원하는 한자의 독음을 힌 후 한자키나 F9키를 누르면 선택할 수 있는 한자 목록이 나오게 됩니다.
각 한자들 앞에는 숫자가 붙어 있는데 그 숫자를 누르면 바로 그 한자가 입력이 됩니다. 또한 좌우방향키를 누르게 되면 선택마크가 움직이면서 현재 선택된 한자를 보여줍니다. 그때 엔터를 치시면 선택된 한자가 입력이 됩니다.

현재의 한자 목록에서 원하는 한자가 보이지 않으면 space 나 PgDn/Up 키를 눌러서 다음 한자 목록을 보실수 있습니다,
또 한자 입력을 취소하시려면 Esc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hjkl로도 움직일 수 있습니다.



3.3 기호입력방법

한글 자음(ㄱㄴㄷ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를 하나 누른 상태에서 한자 또는 F9 키를 누르면 기호의 목록이 나타납니다.
이때에도 한자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골라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4. FAQ

4.1. 한글 입력이 안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보통은 환경 변수 설정의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일 단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아래에 제시한 테스트를 하시면 빠르게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 음과 같은 순서를 따라서 해보십시오. 임의로 건너 뛰거나 순서를 바꿔서 입력하면 안됩니다. 반드시 아래에 제시된 순서대로 빼먹지 말고 입력하십시오.
일단 X가 뜨지 않은 상태의 tty에서 xinit을 실행합니다. 그러면 X 화면이 뜨면서 왼쪽 위에 터미널 화면만이 열립니다.
그럼 그 터미널에서 아래의 명령을 순서대로 치시면 테스트 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는 프롬프트를 나타내므로 입력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 이후 부분은 설명을 위해 써 놓은 것이니 역시 입력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 twm &                         # 윈도우 매니져를 띄우는 것입니다.
                                     twm 이 없다면 fvwm, wmaker, metacity 등을
                                     입력해 보십시오.

     $ unset LC_ALL                  # 잘못된 환경 변수가 있을 경우를 대비해서
                                     기존의 설정 값을 지우는 것입니다.

     $ export LANG=ko_KR.eucKR       # 자기가 사용하고자 locale을 설정합니다.
                                     만일 유니코드 locale을 사용하고 싶다면
                                     export LANG=ko_KR.UTF-8 이렇게 합니다.

     $ nabi &                        # 실제로 입력기를 실행하는 곳 입니다.

     $ export XMODIFIERS="@im=nabi"  # 자기가 사용하고자 하는 입력기를 지정하는
                                     것입니다.

     $ export GTK_IM_MODULE=xim      # gtk2를 쓸때 입력 모듈이 다른 것으로
                                     설정되어 있을 수가 있기 때문에 바꿉니다.

     $ mozilla or gedit or kedit     # 이제 실제로 자기가 한글을 입력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을 띄웁니다.



실제로 나비를 사용하기 위해서 중요한 환경 변수 ?LANG와 XMODIFIERS 이 두개 입니다. 이것만 제대로 설정이 되어 있으면 대부분의 경우 한글 입력에 지장이 없습니다. 이렇게 해서 띄운 모질라나 gedit, kedit에서 입력이 된다면 프로그램의 문제가 아니라 설정의 문제입니다.



4.2 defined이런 에러가 나는데 문제가 있는 것 아닌가요?

   이 메세지는 무시하셔도 좋습니다. ?Session을 지원하는 윈도우 시스템일 경우 ?SessionManager와 연결이 되지만 ?SessionManager 보다 nabi가 먼저 실행이 되거나 ?SessionManager 가 없는 경우는 이런 Warning이 나옵니다. 물론 입력기의 실행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4.3 Nabi: Can't load config file이라는 메세지가 나오면서 입력이 안되요.

      nabi의 설정을 저장하는 디렉토리 입니다. 없으면 기본값으로 실행되기 때문에 그 Warning은 무시하셔도 됩니다. 또, 문제가 생기면 설정 디렉토리인 $HOME/.nabi를 지워버리는 것도 방법입니다.



4.4 한컴리눅스 오피스에서 입력이 안되요

    /usr/local/?HancomOffice2/Common/ hcoffice_init 파일의 99번째 라인의 export ims="-im nabi"수정하면 나비로 한글 입력 가능합니다. 한컴 오피스 3에서는 121번째 라인입니다. 수정하니 잘 되네요 -- 한컴오피스 게시판에서 --



4.5 한영키가 작동하지 않아요

$HOME/.Xmodmap파일에 아래와 같은 내용을 추가하시고 X를 다시 시작하시면 됩니다.
만일 $HOME/.Xmodmap파일이 없다면 아래 내용만 넣고 새로 만드시면 됩니다.

! for using hangul key

keycode 121 = Hangul_Hanja
keycode 122 = Hangul



4.5 나비를 종료할 수 가 없어요.

나비 0.13이후의 버젼 부터는 ?SessionManager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나비의 특성을 respawn으로 설정해서 나비가 종료하면 ?SessionManager 가 자동으로 나비를 다시 띄우도록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나비를 종료하거나, kill해도 ?SessionManager에서
다시 띄우기 때문에 종료하지 않는 것 처럼 보입니다. 나비를 종료하기 위해서는 메뉴에서 프로그램->기본설정->고급->세션 을 선택해서 세션 프로퍼티 창에서 "현재 세션"을 선택하고 거기서 나비 프로세스를 찾아서 "지우기" 버튼을 누르고 "적용" 버튼을 누르시면 나비가 종료하게 됩니다.



4.6 나비와 아미를 같이 사용할수 있나요?

나비(Nabi)는 ?ami와 충돌하는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nabi를 사용하기 위해서 굳이 ?ami를 삭제하거나 종료해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ami가 떠 있는 상태에서도 nabi를 띄우고 사용하고 싶은 프로그램에 환경 변수
XMODIFIERS="@im=nabi"가 설정되어 있으면 그 프로그램은 nabi로 한글 입력이 가능합니다.



4.7 세벌식 두벌 자판은 무엇인가요?

나비의 세벌식 두벌자판은 자판 배열은 두벌식이고 세벌식 오토마타를 사용한 것으로 shift와 자음을 함께 누르면 종성으로 인식되어 입력 할수 있습니다. 두벌식 사용자가 세벌식 오토마타를 테스트 하기 쉽게 하기 위해서 만든 자판 입니다.
도깨비불현상은 나타나지 않겠지만 쉬프트를 기존의 두벌식자판보다도 훨씬 많이 치므로 손이 많이 피곤해질 수 있습니다.



4.8 ?gaim에서 한글 입력할때 마지막 글자가 잘립니다. 이것은 ?gaim의 버그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패치가 ?gaim의 SourceForge프로젝트 페이지에 여러번 등록 되었지만 아직 적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