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전세계 발주량 8% 수주… 中은 69%로 1위 기록한국은 LNG운반선 비중 38%… 中·日은 벌크선이 주종
  • ▲ 삼성중공업이 올해 첫 인도한 LNG 연료추진 원유운반선의 모습. ⓒ삼성중공업
    ▲ 삼성중공업이 올해 첫 인도한 LNG 연료추진 원유운반선의 모습. ⓒ삼성중공업
    한국 조선업이 한 달만에 전 세계 수주 1위 자리를 중국에 내주고 3위로 추락했다. 다만, 올 11월까지 누적 수주량에서는 1위를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9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11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이 79만CGT(37척)인 가운데 한국이 8%(6만CGT, 3척)를 수주, 69%를 차지한 중국(54만CGT, 21척), 15%인 일본(11만CGT, 5척)에 이어 3위를 기록했다.

    11월까지의 누적 수주량은 한국이 712만CGT(36%)로 중국(708만CGT, 35%)을 넘어 1위를 유지 중이며 누계 수주액도 한국이 164억 달러로, 153억 달러를 기록한 중국을 누르고 4개월 연속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번 클락슨리서치의 한국 수주실적에는 삼성중공업이 지난 11월 22일, 29일 각각 체결한 LNG운반선(15억 달러 규모) 및 내빙 원유운반선 2척 계약이 포함돼 있지 않아 이를 포함할 경우 격차를 더욱 벌릴 것으로 추정된다.

    올해 누계 발주량을 선종별로 살펴보면, S-Max급 유조선은 작년 동기 대비 발주가 79% 증가(42만CGT → 75만CGT)했으며 A-Max급 유조선도 증가세(74만CGT → 98만CGT)를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대형 LNG선(14만㎥ 이상), 초대형 유조선(VLCC), 컨테이너선(12만TEU급 이상) 및 벌크선 등의 발주량은 감소했다.

    특히 한국은 LNG운반선 비중이 38%인 반면. 중국과 일본은 벌크선 비중이 각각 33%, 47%로 가장 높아 주력 선종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11월 말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629만CGT(35%)에 이어 한국 2075만CGT(28%), 일본 1176만CGT(16%) 순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