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의혹 '핵심 인물' 유동규 구속영장 청구한 검찰


동영상 표시하기

<앵커>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사업의 설계자로 지목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곽상도 의원의 아들이 화천대유를 퇴직하면서 50억 원을 퇴직금 명목으로 받은 사실에 대해서는 검찰과 경찰이 동시에 수사를 시작했습니다.

정반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검찰이 그제(1일) 체포해 연이틀 강도 높은 조사를 벌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 본부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적용한 혐의는 업무상 배임 등입니다.

대장동 개발 사업 시행사인 성남의뜰 주주 구성과 수익금 배당 방식을 설계해 화천대유에 특혜를 줬다는 것입니다.

또 대장동 사업에 참여했던 정영학 회계사가 제출한 녹취파일 내용을 근거로 개발 이익금 700억 원을 받기로 하는 등 로비를 받았는지 여부도 집중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유 전 본부장 측은 700억 원 약정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습니다.

화천대유를 퇴직하면서 50억 원을 퇴직금 명목으로 받은 곽상도 의원 아들에 대한 본격적인 수사도 시작됐습니다.

검찰은 곽 씨의 서울 송파구 자택을 압수수색해 곽 씨의 휴대전화 등 여러 증거물을 확보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곽 씨와 화천대유 측은 퇴직금에 성과급, 거기에 이명 증세에 따른 위로금이 합쳐진 금액이라고 밝혔지만 검찰은 압수수색 영장에 곽 의원의 뇌물 등 혐의를 적시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따라 검찰 수사는 곽 의원이 대장동 사업 과정에서 화천대유에 어떤 도움을 줬는지를 규명하는데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과 별도로 곽 의원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한 경찰도 곽 의원 아들을 추가로 출국 금지하며 본격적인 수사를 예고했습니다.

댓글
댓글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