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주말 뭐 읽지?] 서울 골목길에서 ‘튜링 테스트’?!

『서울 골목길 비밀정원』, 『앨런 튜링, 지능에 관하여』, 『마우나케아의 어떤 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예스24 뉴미디어팀 3인(김예스, 단호박, 프랑소와 엄)이 추천하는 ‘주말에 읽으면 좋을 책’ (2019. 11. 08)

주말-뭐-읽지_2회.jpg

 

 

 

 

예스24 뉴미디어팀에서 <채널예스>를 만드는 김예스, 단호박, 프랑소와 엄이 매주 금요일, 주말에 읽으면 좋을 책 3권을 추천합니다.  

 

 

 

800x0.jpg

                                                           

 

 

『서울 골목길 비밀정원』
김인수 저 | 목수책방

 

주말에 동네 예쁜 카페에 방문할 예정인 당신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동네 동산바치들이 만든 소박한 정원 이야기’라는 타이틀을 가진 이 책은 건축, 조경 전문가가 서울의 골목길에서 찾아 낸 숨은 보석 같은 비밀정원 이야기다. ‘창신동 마담 MOON의 비밀정원’부터 ‘신영동 삼거리 유럽 시골풍 정원’, ‘익선동 장미터널’, ‘연남동 장미마을’까지. 식물, 동네, 산책, 골목을 좋아하는 당신이라면 ‘세상에 이런 아름다운 책이?!’라고 감탄할 것이다. 감각적인 책을 잘 만들기로 소문난 ‘목수책방’에서 나온 책이니, 후회할 독자는 아무도 없을 듯. 나의 닉네임을 걸고 보장! (프랑소와 엄)


 

 

 

800x0 (1).jpg

                                                       


 

『앨런 튜링, 지능에 관하여』
앨런 튜링 저/곽재식 해제/노승영 역  | 에이치비프레스

 

한동안 우울해하다 잠과 식사와 호르몬 문제라는 걸 알고 또 당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간은 사실 뼈와 피와 뇌로 이루어진 기계에 불과한 게 아닐까. 자주 고장나고 자주 이해할 수 없는 결과물을 내놓는 복잡한 기계. 앨런 튜링은 ‘튜링 테스트’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흉내 게임을 제안해 인공 지능의 시초를 열었다고 한다. 주말에는 잠을 많이 자고 오랜만에 머리를 쓰는 책을 읽을 것이다. 몸이 없는 인공 지능은 덜 고장나겠지. 자주 이해할 수 없는 결과물을 내놓는 건 인간이나 인공 지능이나 마찬가지지만. (단호박)

 

 

800x0 (2).jpg

                                                         


 

『마우나케아의 어떤 밤』
트린 주안 투안 저/ 이재형 역/ 파우제

 

SF영화를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주인공이 우주를 유영하는 장면에서 이상한 안도감을 느낀 적이 있을 것이다. 번잡스러운 현실의 삶에서 잠시 놓여나 더 큰 세계를 상상하는 기쁨. 천문학 교양서 『마우나케아의 어떤 밤』  은 그런 매혹의 순간들로 가득 차 있다. 저자 트린 주안 투안은 마우나케아 천문대에서 우주를 관측하는 천체 물리학자다. 그가 알려주는 과학지식은 우주에 대한 예술작품과 어우러져, 한편의 신비로운 이야기를 읽는 듯한 느낌을 선사한다. 주말 내내 마우나케아 천문대에서 우주를 탐사한다면, 월요일 아침에는 지구로 돌아온 우주비행사의 마음으로 출근할 수 있을지도. (김예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김기태라는 한국문학의 새로운 장르

    2024년 가장 주목받는 신예 김기태 소설가의 첫 소설집. 젊은작가상, 이상문학상 등 작품성을 입증받은 그가 비관과 희망의 느슨한 사이에서 2020년대 세태의 윤리와 사랑, 개인과 사회를 세심하게 풀어냈다. 오늘날의 한국소설을 말할 때, 항상 거론될 이름과 작품들을 만나보시길.

    제 17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제 17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율의 시선』은 주인공 안율의 시선을 따라간다. 인간 관계는 수단이자 전략이라며 늘 땅만 보고 걷던 율이 '진짜 친구'의 눈을 바라보기까지. 율의 성장은 외로웠던 자신을, 그리고 타인을 진심으로 안아주는 데서 시작한다.

    돈 없는 대한민국의 초상

    GDP 10위권, 1인당 GDP는 3만 달러가 넘는 대한민국에 돈이 없다고? 사실이다. 돈이 없어 안정된 주거를 누리지 못하고, 결혼을 포기하고 아이를 낳지 않는다. 누구 탓일까? 우리가 만들어온 구조다. 수도권 집중, 낮은 노동 생산성, 능력주의를 지금이라도 고쳐야 한다.

    잘 되는 장사의 모든 것

    선진국에 비해 유독 자영업자의 비율이 높은 우리나라. 왜 대한민국 식당의 절반은 3년 안에 폐업할까? 잘 되는 가게에는 어떤 비결이 있을까? 장사 콘텐츠 조회수 1위 유튜버 장사 권프로가 알려주는 잘 되는 장사의 모든 것. 장사의 기본부터 실천법까지 저자만의 장사 노하우를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