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 Book

디즈니플러스와 대한민국 OTT 전쟁

디즈니플러스와 대한민국 OTT 전쟁


콘텐츠 산업의 미래를 결정할 주도권 쟁탈전!



김종원 저자(글)

이은북 · 2021년 05월 14일


디즈니플러스와 대한민국 OTT 전쟁 대표 이미지 



시시각각 변하는 IT 기술과 사업에서 OTT 영역에 대해 저자가 정리를 하였다. 저자가 이 책을 쓸 당시에는 한국과 전 세계에서 "넷플릭스"가 주도를 하고 있고 디즈니플러스가 한국에 막 뛰어들/든 때였다. 컨텐츠를 어마어마하게 보유한 디즈니가 디즈니플러스로 넷플릭스 주도권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국내 OTT업계들은 어떻게 해야 할 지도 언급을 하였다.


일단 저자는 "컨텐츠 미디어 제국"인 디즈니가 그간 어떻게 변화 발전해 왔는지 서술을 하였다. 월트 디즈니 시절부터 시작하여 애니메이션으로 세계를 제패했다가 TV 보급으로 영향력이 축소된 20세기 후반을 어떻게 극복해 왔는지도 잘 설명하였다. 특히 저자가 사업을 설명할때 "이러저러하다가 열심히 했더니 잘 되었다"는 식으로 서술하지 않아서 너무 와 닿았다. 디즈니가 신규 사업을 할때 자금은 어떻게 동원하였으며 성장 과정에서 어떤 어려움이 있었고 어떤때는 어떻게 극복했고 어떤때는 어떻게 망했다더라 서술을 다 했다. 자칫 잘못 서술하면 지금까지 성장이 모두 "내가 잘해서"라는 식으로 변할 수 있는데 내부 혹은 외부 요인에 따라서 사업이 성공하기도 하고 실패하기도 했다는 식으로 서술했다.


그리고 한국의 OTT가 나아갈 길에 대해서는 저자의 조언도 조언이지만 시장이 많이 변하고 있어서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다. 넷플릭스에서 "오징어게임"의 대성공으로 인해 한국이 넷플릭스의 컨텐츠 공급처가 되었는데 플랫폼으로 발전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와 있어서 그 사람들이 저자의 책을 한번 보고 이야기하면 낫겠다는 생각도 든다. 





Comments

바르네 풀테이프 리필 BGT-0180R 12개 MB O
칠성상회
칠성당 연벼루3호 (135x225)
칠성상회
메이튼 안드로이드 오토 프로 플러스 스마트폰 연동
칠성상회
MY 불스원 고광택왁스600ml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