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2021 중국국제서비스무역교역회 참관기

- 153개 국가/지역의 12천여개 기업 참여, 디지털 서비스 무역에 초첨 -

- K-뷰티, K-디지털, K-헬스, K-푸드 등 한국제품 인기-




2021 중국국제서비스무역교역회(CIFTIS, China International Fair for Trade in Services)가 지난 92일 베이징에서 막을 올렸다. 세계 서비스 무역 분야에서 최대 규모의 종합 박람회이자 베이징 최대 규모 국제 경제무역행사인 CIFTIS2012년 제1회를 시작으로 매년 5월 말에서 6월 초에 열렸으나 코로나19로 지난해부터 9월로 미뤄져 개최되었다.

 

올해 CIFTIS디지털로 여는 미래, 서비스로 발전 촉진(数字开启未来服务促进发展)"을 주제로 전시회 외 고위급 포럼, 산업포럼, 국가 및 지역별 홍보행사 등 200여개 부대행사를 개최했다. 전 세계 153개 국가와 지역의 12천여 개 기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가했으며, 온라인 전시관은 6511개로 그 중 오로지 온라인으로 참여한 기업은 4961개로 지난해 대비 60% 증가했으며, 3만 여개의 제품이 온라인으로 전시되었다. 세계 500대 기업과 업계 선두기업의 오프라인 참석 비율이 21%로 지난회보다 12%p 높았으며, 종합전시구역의 전체 국제화 비율도 52%로 지난회보다 10%p 높아졌다.

 

행사명

2021 중국(베이징)국제서비스무역박람회

(中國(北京)國際服務貿易交易會)

(CIFTIS, China International Fair for Trade in Services)

장소

베이징 국가컨벤션센터(國家會議中心), 서우강산업단지(首鋼园区)

기간

2021.9.2.()~7.()

규모

전시면적 13, 153개 국가/지역, 12천여개 기업


전시회 특징

 

코로나19의 특수 환경 속에서 대규모적으로 개최된 CIFTIS는 방역관리를 강화했다. 모든 행사장 참가기업과 자원봉사자들은 코로나 백신 접종과 동시에 48시간 내에 검사한 핵산 음성결과 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며, 관람자들은 열 체크, 건강코드 체크, 신분등록 등 엄격한 방역 조치 하에 입장이 가능했다.

    

1) ‘1행사 2전람관

 

CIFTIS는 올해 처음으로 ‘1행사 2전람관형태로 국가컨벤션센터(國家會議中心)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경기장 가운데 하나인 서우강산업단지(首鋼园区)에서 동시에 개최되었다. 국가컨벤션센터 전시장은 서비스무역 발전성과 전시관, 중국 각 지역별 전시관, 디지털서비스 전시관 등으로 조성되었다. 국가컨벤션센터에서 20km 떨어져 있는 서우강산업단지에서는 정보통신, 문화·여행, 교육, 건강·위생, 스포츠, 금융, 공급사슬 및 비즈니스, 건축 등 8개 분야 서비스 특별전시관이 배치되어 있었으며, 현대적 전시와 전통공업 잔재가 서로 어우러져 국가컨벤션센터와 색다른 풍경을 조성했다.


국가컨벤션센터(), 서우강산업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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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교역회 홈페이지 및 KOTRA 베이징무역관


2) 디지털에 부각을 둔 전시부스

 

시진핑 주석은 2일 온라인 개막 축서를 통해 디지털이 세상을 움직이고 첨단 기술 서비스가 신성장의 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올해 주제가 디지털인만큼 모든 전시장은 디지털 경제와 디지털 무역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전시장에는 처음으로 디지털 서비스 특별전시 구간을 마련했다. 국가컨벤션센터에 마련 된 고궁박물원 전시부스는 VR, AR 등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600년 된 고궁의 역사와 진귀품 등을 눈앞에서 생생하게 보여주면서 사람들을 역사 속으로 이끌었다. 관람객들은 디지털 기술을 통해 일반인 출입금지인 궁전 내부를 사계절 변화에 따라 가상으로 체험가능 했으며, 디지털 미디어로 중국 문화를 세계로 널리 전파했다.

 

고궁박물원 전시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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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인민망 및 KOTRA 베이징무역관

 

서우강산업단지 금융서비스 특별 전시관(140여개의 국내외 금융기관과 기업 참여)에는 디지털 위안화 전시구와 체험존이 마련되어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디지털 위안화 전시구역에서는 이중 오프라인 결제(Double Offline Payment) 기술과 디지털 위안화 지갑 사용방법 등을 소개하였으며, 관광객들은 디지털 위안화 지갑을 개통 후 음료 자판기에서 음료를 구매하는 체험을 하였으며 공유자전거, 지하철, 버스 등 이용 시 디지털 위안화로 결제하는 체험을 즐겼다.

 

중국의 디지털 경제 발전, 스마트폰 보급 확대, 결제의 안전성 및 편의성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디지털 위안화의 도입은 점차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중국의 디지털 위안화 도입 준비는 거의 막바지로 향해 달려가고 있으며 언제든지 공식 도입 선언이 가능한 수준까지 왔다고 평가받고 있다. 중국은 2022년 동계올림픽에서 디지털 위안화의 실질적인 발행 여부가 기대되는 가운데 중국 정부의 위안화 국제화 추진을 촉진할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 위안화 전시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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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중국전자은행망

 

그 외에도 중국 기업들은 영화 촬영에 사용되는 홀로그래피(Holography) 기술, 댄싱 로봇, 자동 검체 채취 로봇, AR를 통한 제품 테스트 및 가상 체험 가능 앱 등 최첨단 디지털 기술을 선보이며 중국의 디지털 경제 발전의 잠재력을 보여줬다. 코로나19로 서비스 무역의 디지털화가 가속화 되면서 2020년 중국의 디지털 서비스 무역액은 전년 대비 8.4% 증가한 29476천만 달러를 기록했다.

 

3) 다양한 부대행사

 

교역회 개최 6일간 서비스무역 12대 분야와 업종별 이슈 관련 고위급 포럼 5, 일반포럼·상담회의·설명회·세미나 등 200개 부대행사도 동시에 진행되었다. KOTRA 중국지역본부 홍창표 본부장은 3일 국가컨벤션센터에서 중국 신화망과 중국사회과학원경제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한 쌍순환 발전구도 기업백서 2021’ 발간 세미나에 참석하여 중국 쌍순환 경제구도에서의 한중 협력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세미나 개요

주제

쌍순환 발전구도 기업백서 2021’ 발간 세미나

(CIFTIS 세미나 일환)

시간

2021.9.3.() 9:00~12:00

장소

베이징 국가컨벤션센터 401

주최

중국 신화망, 중국사회과학원경제연구소

참석자

KOTRA 중국지역본부 본부장, 신화망 부총재, 중국사회과학원경제연구소 소장, 중국전자정보산업발전연구원 공웝경제연구소 소장, 퀄컴 부총재, 레노보 부총재, KPMG 중국 이코노미경제학자 등

 

중국사회과학원 경제연구소 탕둬둬 연구원은 기업백서 발표에서 중국이 쌍순환 구도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국유기업, 민영기업, 글로벌 기업들은 새로운 발전기회와 성장공간에 직면했으며, 국내와 국제 두 시장과 자원을 잘 활용하여 새로운 발전구도가 안정적이면서 장기적으로 유지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홍창표 본부장은 발표에서 중국의 국내 수요와 공급은 모두 글로벌 산업사슬과 공급사슬의 협력을 벗어날 수 없으며, 한중 양국 간에 장기간 축적된 협력기반은 향후 양국 협력을 강화할 원동력이 될 것이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우리는 양국 경제 협력방안을 모색하고 디지털 경제, 신에너지차, 보건의료,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등 분야의 협력을 강화하여 새로운 경제 성장점을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KOTRA는 온·오프라인 다양한 채널을 통해 한중기업의 교류와 협력을 위한 교두보 역할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KOTRA 중국지역본부 홍창표 본부장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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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신화망

 

볼거리가 많은 한국관

 

올해 한국관은 주중한국대사관 주관으로 KOTRA, aT, 한국무역협회, 한국관광공사, 한국콘텐츠진흥원 등 기관이 참가하였으며, 전시면적은 263로 참가국 중 최대 규모의 전시관을 운영했다. 한국관에는 대형 LED 스크린이 설치돼 ITZY, 이날치 판소리밴드 등 한류 아이돌이 출연하는 한국관광 홍보 영상과 지자체 홍보영상, 펜트하우스 등 한류 드라마 소개 등 20여편 영상이 방영되었으며, K-디지털 서비스, K-뷰티, K-헬스, K-푸드 등 4개 주요 전시부스를 통해 120여개 한국 기업의 우수 제품 전시와 한복 체험, 한류 캐릭터 퍼레이드, 한지 부채만들기 등 현장 체험존을 마련했다.

 

한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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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베이징무역관

  

1) K-디지털 서비스

 

K-디지털 서비스 전시부스에는 KOTRA IT 지원센터가 지원하고 있는 40여개 IT기업 및 제품이 소개되었다. 디지털 서비스 부스답게 KOTRA40개의 패드를 설치하여 관람객들에게 기업정보를 안내했다. 특히 ICT와 연계한 실내 공기환경을 제어하는 홈 모니터링 시스템, 비대면 원격진료 스마트 청진기 등 제품은 중국 기업들의 관심을 끌면서 한국 기업들의 IT 기술을 선보였다. 디지털 서비스 부스 다른 한 켠에는 스코넥(Skonec) 엔터테인먼트의 VR 게임기기 체험존 설치되어 남성 관람객들의 호기심을 자아냈다. 체험자는 VR 게임기를 통해 6분간 생동감 넘치는 게임 세상을 누릴 수 있었다.

 

K-디지털 서비스 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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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베이징무역관


2) K-뷰티

 

K-뷰티 전시부스에는 KOTRA가 지원하고 있는 기업의 40여종 뷰티제품들이 전시되었다. 마스크팩, 쿠션, 스킨케어, 헤어 엔센스 등 한국 뷰티제품들은 중국 관람객들의 발걸음을 멈추게 했으며, 특히 올해에 특별하게 설치 된 뷰티 체험존은 가장 인기가 있는 코너 중에 하나였다. 뷰티 체험존에는 한국 유명 메이크업 아티스트 박지아는 현장에서 체험자들의 피부 상태와 얼굴형에 따라 어울리는 화장법을 추천해 주었다. 그는 친절하게 피부 관리와 화장 팁을 설명해 주었으며, 사람들이 몰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온라인 예약제로 운영되었다. KOTRA 베이징무역관 도승주 과장은 ’KOTRACIFTIS를 통해 더 많은 한국 중소기업들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여 우수한 한국 제품을 중국 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리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K-뷰티 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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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베이징무역관

 

3) K-헬스

 

K-헬스 전시부스에는 한국한의학연구원이 현장에서 사상체질진단기 체험존을 운영하여 관람객들은 자신의 사상체질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상체질진단기는 사람의 얼굴과 음성, 체형, 설문 등의 정보를 측정한 뒤 태음인, 태양인, 소양인, 소음인 등 4가지 사상체질을 판단해 주는 기기로 체질분석 기준을 제시해 체질에 따른 100여 가지 정보를 제공하여 관람객들의 시선을 끌었다. K-헬스 전시관 또 다른 한편에서는 피부 상태를 측정해주는 매직 미러가 여성 관람객들의 호기심을 자아냈다. ‘매직 미러에 얼굴을 대고 눈을 감으면 사진이 촬영되며 몇 초 후 대상자의 피부 나이와 상태를 자동으로 분석하고 스킨케어 제품을 추전 해줬다.

 

K-헬스 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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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베이징무역관

 

4) K-푸드

 

K-푸드 전시부스에는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지원하고 있는 한국 기업의 식품이 전시되었다. , 미역, 각 종 조미료, , 간식, 스낵 등 다양한 제품이 전시되었으며 aT 중국지역본부 정연수 본부장은 ‘aTCIFTIS를 통해 한국 음식으로 한중 양국 교류를 촉진하고 중국 소비자들이 진실 된 한국의 모습을 더 많이 알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K-푸드 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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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베이징무역관

 

4) 한중 온라인 화상상담

 

올해 한국관에는 한중 온라인 화상상담 코너를 마련하여 기타 국가 전시관과 차별함을 두면서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다. 3개의 테이블에서 동시에 한중 온라인 기업 화상상담회가 열려 한국 기업들은 온라인으로 중국기업에 자신들의 제품을 소개하고 있으며 KOTRA 베이징무역관 직원이 현장에서 양측 기업의 통역을 지원했다. 개최 기간 약 200여 차례 화상상담이 진행되었으며 KOTRA 베이징무역관 도승주 과장은 코로나19로 인해 한국 기업 관계자가 행사장으로 직접 올 수 없어 수요자와 공급자간의 매칭 플랫폼인 온라인 화상상담 코너를 준비했다고 밝히며, ‘만약 현장에서 직접 제품을 체험해본 중국 바이어가 한국 기업과의 교류를 원한다면 관련 기업측에 즉시 연락하여 상담을 지원 한다고 밝혔다.

 

한중 온라인 화상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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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베이징무역관

 

시사점

 

코로나19 특수시기에 개최된 행사는 엄격한 방역통제 하에 전시기간 간염으로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으며, 개최기간 각 부류의 성과는 1672건으로 그 중 거래 642, 투자 223, 협정 및 협의서 체결 200, 권위적 발표 158, 연맹 플랫폼 46, 첫 혁신 139, 선정 및 추천 264건으로 집계되었다.

 

중국 서비스 무역은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서비스 무역 규모는 전 세계 2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13.5’ 계획기간(2011-2015) 중국 서비스 수출입 누적 액은 36천억 달러로 ‘12.5’ 계획기간(2011~2015) 대비 29.7% 증가했다. 코로나19로 전 세계 경제가 타격 속에서 중국은 글로벌 서비스 무역 회복을 주도하고 있으며, 2021년 상반기 중국 서비스 수출입 총액은 전년 동기대비 6.7% 증가한 237744천만 위안 기록하여 코로나19 이전의 수준을 회복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중국은 서비스 무역과 디지털 전환 발전을 가속화 할 것으로 전망되며 서비스 분야 대외개방을 확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시진핑 주석은 2일 개막식 축사에서 서비스형 중소혁신 벤처기업 위주로 베이징에 증권거래소 설립 계획을 밝힌 바 있어 서비스 기술 기업 육성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 기업들은 디지털 경제 전환 속에서 새로운 한중 서비스업 발전모델을 모색해야 하며, 중국 소비자 트렌드와 중국 서비스산업의 발전추세에 맞춘 상생 협력구축이 필요하다. 또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온·오프라인 다방면의 비즈니스 협력 방안을 구축하여 새로운 기회를 창출해야 한다.

 

 

자료: CIFTIS 홈페이지, 신화망 등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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