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일본 민간 HR사 담당자에게 듣는 일본 취업 전략

- 2022년 이후 일본 취업 시장 예상은 업계에 따라서는 코로나19 이전으로 회복될 것으로 예상 -

- 일본 기업 취업을 위해서는 희망 기업의 연구와 자기분석은 필수 -

 



MEIDAISHA 기업 개요

기업명

주식회사 MEIDAISHA(Tomita Yoshihide MEIDAISYA)

사업내용

경력 채용 지원 사업

신졸 채용 지원 사업

유료 직업소개 사업

채용 관련 컨설팅 사업

설립연도

1969

종업원수

28

본사 소재지

아이치현 나고야시

실적

일본 중부지역 채용지원 기업 약 3000사

홈페이지 주소

https://www.meidaisha.co.jp/

 

 

영업 담당 Tomita Yoshihide 씨의 인터뷰 내용

 

Q1. MEIDAISHA는 어떤 기업입니까?

A1. MEIDAISHA는 일본 중부 지역에서 현지 밀착형 채용 지원 기업으로, 신규 졸업자 및 중도 채용 잡페어 기획 및 개최와 지역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채용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료: MEIDAISYA 홈페이지(합동기업 설명회 이벤트)

 

Q2. 코로나19가 귀사에 미친 영향이 있다면?

A2. MEIDAISHA의 채용 지원 서비스는 기업의 채용 계획이 있어야만 이루어집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업종과 관계없이, 채용 계획을 전면 재검토하는 기업의 증가로 사업에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 또한, 제공하는 주 서비스가 '행사장에서 구인처와 구직자가 직접 만나서 이루어지는 합동기업 설명회'인데, 코로나19 방역 수칙으로 인한 몇 번의 긴급사태 선언으로(사회적 거리 두기 4단계) 준비한 이벤트가 중지된 적도 있었습니다.

 

Q3. 코로나19가 일본 취업 시장에 미친 영향이 있다면?

A3. 취업 활동에 있어서 취업 내정률로 보면 2021년 신규 졸업 대상 학생들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코로나19 이전보다 내정률이 현저하게 하락하였으나, 2022년 취업 내정률은 코로나19 이전과 가까운 수치로 서서히 회복되고 있습니다.

구인처에서도 2021년 채용과 관련해서 채용 계획, 채용 방법의 재검토로 온라인 설명회 및 면접 등 바뀐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만, 2022년 채용에서는 적극적으로 온라인 채용방식을 이용, 코로나19 이전과 근접한 채용 활동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Q4. 2022년 이후 일본 취업 시장 예상은?

A4. 상기에 말씀 드린 대로 취업 시장 상황은 코로나19 이전과 같은 수준으로 회복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업종에 따라서 편차는 있으나 채용 수요가 코로나19 이전과 같은 수준으로 회복한 업계도 있으며, 구인 배율도 점점 높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Q5. 한국 인재 채용에 대한 일본 기업의 반응은?

A5. 일단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 기업은 없었습니다. 당사의 거래처 기업은 채용 수요가 있으며, 구인처에서는 비용을 절감하면서 우수한 한국 인재 채용이 가능한 KOTRA K-move 채용 지원 사업에 대해서 높게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Q6. 2021 하계 일본 온라인잡페어 부대행사(기업설명회, 역량 강화 세미나) 운영에 대한 소감은?

A6. 기업설명회, 세미나 모두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기업 설명회에서는, 기업의 규모, 업종 등 다방면의 많은 기업이 당사 예상 이상으로 참가하여, 새삼 온라인 기업설명회에 대한 필요성을 통감하였습니다.

구직자 역량강화 세미나에 대해서는 참가자의 반응이 좋았던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줌 웨비나 이용으로 참가자들의 모습은 볼 수 없었지만, Q&A 시간의 많은 질문뿐만 아니라 채팅창으로 강사에게 감사의 말씀, 심지어는 줌 웨비나 기능의 하나인 손들기를 이용해서 감사 표현을 해 주신 많은 분이 있어서 보람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Q7. 귀사에서 주최하는 합동기업 설명회 이벤트 참가 방법을 알려주세요.

A7. 거의 매달 중부지역에서 지역 기반 중소기업의 합동기업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일본 중부지역에 취업 의사가 있는 신규 졸업자 및 이직을 희망하시는 분은 당사의 홈페이지를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Q8. 귀사의 전직 에이전트 소개와 등록 방법을 알려주세요.

A8. 일본 중부지역에서 전직을 희망하시는 분으로

- 전직 기업을 정하기에 어려움이 많다.

- 어떻게 전직 활동을 하면 좋을지 잘 모르겠다.

위와 같은 고민을 하고 계시는 분에게 서포트하고 있습니다.

등록 방법은 당사 홈페이지에서 「면담 예약」을 하시면, 커리어 어드바이저와 면담이 진행됩니다.

구인처의 소개뿐만이 아니라, 면담 내용을 기초로 커리어의 방향성을 함께 결정해 갑니다.

 

Q9. 향후 외국인 채용 기업 합동 설명회 계획은?

A9. 상황을 보며 검토 중에 있으나 현시점에서 계획은 없습니다.

 

Q10. 일본 기업 취업을 희망하는 한국 대학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점이 있다면?

A10. <취업 활동 시기>

- 일본 기업 취업을 위해 일본인, 외국인을 불문하고 요구되는 것이 기업 연구와 자기 분석입니다. 특히 일본 기업의 면접에서는 반드시 라고 해도 좋을 만큼의 면접 질문이 「지망 동기」 입니다. 기업 연구와 자기 분석이 잘 되어 있으면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이지만, 위 두 가지가 제대로 준비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의 답변은 기업 면접 담당자에게 준비가 부족한 것으로 보일 우려가 큽니다.

- 해당 기업의 사업 내용을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세세한 내용을 기억할 필요는 없을지라도 최소한 제조사라면 어떤 제품을 만들고 있는지, IT기업이라면 어떤 시스템을 만들고 있는지는 알아 두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입사 전>

- 입사 전에는 스스로 공부하거나 그 업계에 대해 세세하게 연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내정 기업으로부터의 연락이 왔을때 대응을 잘하셔야 합니다. 메일이 도착하면 확인하였다는 회신 메일을 보내는 것, 유선 전화에 부재중이었으면 꼭 확인 연락을 하는 것 등 일본 기업 문화에서는 매우 중요시되는 사항입니다.

<입사 후>

- 자주성이 중요시됩니다. 모르는 것이 있으면 바로 묻는다, 실수가 있었을 때는 바로 상담한다, 혼자서 다 해결하려고 하기보다는 고민되는 사항이 있으면 주변에 상담하면서 진행한다. 또한, 상사의 지시 전에 현재의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을까를 항상 생각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일본회사의 기본 행동인 보고·연락·상담(호·렌·소)를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Q11. 일본 기업 취업 희망 외국인에게 가장 큰 장벽은 무엇일까요? 해결방법은?

A11. 면접에서의 일본어 능력이 가장 크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서툰 일본어로 자신의 생각을 잘 전달하려면 많은 연습이 필요하며, 자신의 열의를 전부 담기에도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최소한 말하는 자세에서 자신의 열의를 전하는 방식은 어떨까요? [이 회사에 꼭 취업하고 싶다]라는 열의를 잘 전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Q12. 일본 기업 취업을 희망하는 한국 대학생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A12. 매년 같은 시기에 신규 졸업자 일괄 채용에서 수시 채용으로, 사내에서는 종신고용 폐지 등 일본의 취업 방식 및 사내 방침 등 많은 부분이 바뀌고 있습니다. 결코 외국인이 일본의 우량기업에 취업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만, 일본기업에서도 예전보다 개인의 능력을 중시하는 경향과 글로벌화에 발맞추어서 다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인재의 수요는 많을 것으로 여겨지는바, 우수한 한국 인재에 대하여 취업의 문은 열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본기업에 취업하고 싶다는 강한 의지를 바탕으로 도전해서 일본에서 활약하시기를 기대합니다.

 

 

자료: Tomita Yoshihide(MEIDAISYA) 씨의 인터뷰 내용을 참조하여 KOTRA 나고야 무역관 작성

0 Comments

3M 5611N VHB 아크릴 폼 양면테이프 48mm x 11M
바이플러스
자동차 주차번호판 전화번호판
칠성상회
야야 지오스 K400 폴딩 킥스쿠터 블랙
칠성상회
펜탈 아인 하이폴리머 ZEH-99 특대형 점보 지우개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