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코로나19 시대의 뷰티, 인도 화장품 시장 동향

- 인도 화장품시장, 코로나19 속에서도 꾸준한 성장세 지속

-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며 바디케어 및 유기농 메이크업 제품 수요 확대




인도 화장품 시장 개요


시장조사업체 Statista(21년 4월)의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의 부정적 영향으로 2020년 세계 화장품 시장 성장률은 -8%를 기록한 반면, Euromonitor(21년 4월)는 2020년 인도 화장품 시장이 0.7%로 플러스 성장했다고 발표했다.  또한 Euromonitor는 인도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면서, 2021년 성장률은 4.6%로 증가하리라 전망했다. 향후 5년간 전망에 대해서는 기존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인 6.8%에는 미치지 못하나, 2025년까지 연평균 3.6%의 높은 성장률과 함께 시장규모가 1조 2,520억 루피(한화 약 19조 1,312억 원)에 달할 것으로 분석했다.


인도 화장품 시장은 바디케어, 헤어케어, 메이크업 제품, 남성제품, 향수 등의 카테고리로 구분된다. 코로나19로 인해 소비자들이 기존에 중시해왔던 메이크업 외에도 건강한 피부 미용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피부 건강 및 유기농을 키워드로 하는 제품 및 바디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Research and MarketsTechsci Research 핸드크림, 립 케어 제품 등 바디케어 제품이 2018/19 회계연도 기준 매출액 104.4억 달러에서 2019/20 회계연도 기준 131.9억 달러로 증가하며,전체 판매량의 45.01%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연평균 16.39%의 고성장률과 함께 2026년에는 289.9억 달러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 뷰티 전문가는 코로나19 이후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많은 인도인들이 립스틱, 파운데이션 등의 메이크업 제품보다는 스킨케어 및 바디케어 제품에 더 관심을 보인다, 기업들도 허브 및 유기농 제품, 윤리적 슬로건을 내세운 핸드 워시, 핸드 크림 등 바디케어 제품에 집중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해 외출이 제한되면서 자외선차단제 제품 판매는 2019년 대비 8.7% 감소하였으며, 메이크업 등 프리미엄 뷰티 제품의 판매량도 약 10%가량 감소하게 되었다.


최근 2개년 인도 일부 화장품 카테고리 판매 추이

(단위 : 백만 루피)

품목

2019년 매출

2020년 매출

성장률

헤어제품

242,103.6

231,783.2

-4.3

스킨케어

146,353.7

151,659.3

3.6

색조화장품

86,075.5

88,297.5

2.6

프리미엄 뷰티제품군

48,290.2

43,556.8

-9.8

향수 및 방향제

30,872.1

22,890.2

-25.9

자외선차단제

4,877.9

4,453.5

-8.7

자료 : Euromonitor International

 

코로나19가 일상이 된 시대, 인도 화장품 시장 변화


메이크업 제품

코로나19 확산 이후 많은 소비자들이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얼굴의 일부가 가려지면서, 겉으로 드러나는 부분을 중심으로 메이크업에 신경을 더 쓰게 되었다. 따라서 일부 메이크업 제품 수요 제한에도 불구하고 아이 메이크업, 네일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마스카라와 아이라이너 등 아이 메이크업 판매가 늘어나면서, 화장품 업체들은 소비자 기호에 맞춘 아이 메이크업 제품 출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소비자들이 마스크를 일상적으로 착용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아이 메이크업 및 네일 분야는 지속적인 성장세가 기대되고 있다.


아이 메이크업 연도별 매출액
(단위 : 백만 루피)
 

품목

연도별 매출액

2017

2018

2019

2020

아이 메이크업

9,778.9

11,320.6

12,969.6

13,584.1

아이라이너

7,577.0

8,710.2

9,902.0

10,393.0

마스카라

1,223.3

1,455.8

1,713.4

1,799.7

자료 : Euromonitor International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의 한 담당자는 "마스크를 사용함에 따라, 타인에게 보여지지 않는 립 제품은 큰 타격을 받았으나, 마스크를 써도 드러나는 눈 화장 제품에는 긍정적인 변화가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한편,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립 제품은 얼굴 전체의 메이크업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작용하면서, 주요 메이크업 제품 업체는 코로나19 이후 마스크에 묻어나지 않는 다양한 기능성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아지면서, 인도 전통의학을 활용한 천연성분 제품이나, 유기농 식물성 오일이 함유된 메이크업 라인이 증가하는 등,  피부관리의 중요성을 깨달은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반영한 유기농 천연 메이크업 제품이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천연 메이크업 제품 및 기능성 제품 예시

유기농 립스틱

기능성 립스틱

BB크림

BLUSH ACTRESS 10

Tinted Lip Serum Madhu Rasa Anar Rasa

Herb Enriched Skin Tint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500.00

1,295.00

1,295.00

한화 약 7,600

한화 1 9,700

한화 1 9,700

자료 : DISGUISE, forest-essentials, Justherbs 웹사이트


남성 화장품

남성 제품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해 데오드란트(탈취제), 향수 등의 주로 외출 시 사용하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크게 감소하면서, 주요 매출을 차지했던 향수제품은 2020년 가장 강한 하락세를 보였다. 반면 피부 및 탈모 관리를 위한 남성 스킨케어와 남성 헤어케어 제품들은 성장세를 이어나갔다.

 

2017-2020 남성제품 매출액 및 성장률
(단위 : 백만 루피, %)

품목

연도별 매출액

성장률

2017

2018

2019

2020

2019-2020

데오드란트

18,512

20,383

22,293

21,513

-1.77

향수

7,528

8,417

9,360

5,761

-21.55

스킨케어

7,426

8,488

9,651

10,454

4.08

헤어케어

5,730

6,488

7,266

7,690

2.88

자료 : Euromonitor International

 

스킨케어 제품

2020년 유로모니터 설문 조사에 따르면 인도 소비자의 약 2/3가 피부 건강 문제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으며, 세계 평균 수치가 50%가 되지 않는 것을 감안하면, 이는 훨씬 높은 수치인 것이다. 2020년 프리미엄 스킨 케어 제품의 판매는 호조를 보였으며, 손 세정 횟수가 증가하고, 마스크 착용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보습 제품을 원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핸드 케어와 립 케어는 2020년부터 긍정적인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또한 Research and markets의 자료를 참고하면, 스킨케어 시장규모는 2020 1,297 6천 루피(한화 약 1 9,775억 원)에서 연평균 8.22% 성장률로 20251,910 9천 루피(한화 약 2 9,122억 원)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하는 등 코로나19 배경속에서도 인도 스킨케어 시장은 잠재성을 보이고 있다.


2025년 인도 스킨케어 시장 성장 예상규모

(단위: 10억 루피)

external_image

자료 : Research and markets

 

인도 스킨케어 시장 변화


인디 브랜드의 등장 및 그 특징

Euromonitor International에 따르면 2020년 스킨케어 제품 분야 점유율 1위인 힌두스탄 유니레버는 2019년 대비 점유율이 하락하여 2020년 33.6%를 기록하였다. 인도 전통의학을 활용한 천연성분 아유르베다 제품 및 유기농 제품을 제조하는 신생 브랜드들이 나타나면서 저렴한 가격에 건강한 스킨케어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이유로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디 브랜드들은 코로나19 이후 소비자들이 스킨케어 제품에 집중함으로써 천연 유기농 제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으며, 코로나로 인해 지속된 경제적 타격으로 저렴한 제품에 대한 선호 역시 높다는 점을 고려, 소비자 공략에 나서고 있다.


인도 유망 화장품 스타트업

기업명

주요 제품 사진

주요 특징

Skincraft

 external_image

AI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시킨 개인 맞춤형 솔루션 제공

Natures Tattva

 external_image

모든 제품 개발 과정 및 성분웹사이트 공개

mCaffeine

 

0 Comments
실리콘 오다리깔창2p 오다리패드 오다리쿠션 휜다리
신형 가이드 컷트빗 곡선형 커트 빗 바리깡 셀프이발
남자청남방 오버핏 데님셔츠 캐주얼남방 IS-JK24
국산 정장양말 무압박 다이아 중목 남자 10켤레
리얼몰아이폰7 조던 Air 나이키 투명 케이스
스마트폰 타블렛 태블릿 정전식 컬러 스마트 터치펜
SICRON USB 7포트 멀티 충전기 ENC-68
엑토 스튜디오 스탠드 PC 마이크 MIC-11
오공 마루커버시트(화이트) WT90 장판보수 테잎형
계양 곰팡이제거 (박사500ml)x(5개)곰팡이제거제
칼라나무목판액자(블루)
이케아 GLASIG글라시그 미니양초홀더 유리5x5cm 5개입
Coms SATA 변환 컨버터 M.2 SSD to SATA 2.5형 HDD
코카콜라 업소용 500ml 24PET
남양유업 맛있는두유 GT 검은콩깨 200ml 30병
다용도 국산 욕실장 소형나비 화장실 수납장 정리장

메이튼 안드로이드 오토 프로 플러스 스마트폰 연동
칠성상회
MY 불스원 고광택왁스600ml
바이플러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