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2021년 페루 정부 예산안 주요 내용

- 코로나19 극복 및 경제 활성화에 중점 -
- 교육, 보건, 교통, 농축산업 분야 예산 비중 증가 -




2021년 페루 정부 예산안 주요 내용
 external_image
자료 : Pixabay


지난 2020년 12월 페루 정부는 2021년 예산안을 발표하였다. 2021년 페루의 예산안은 역대 최대인 약 1,830억 솔(약 508억 달러) 규모로 편성되었으며, 이는 2020년 대비 3.2% 증가한 규모이다. 이중 중앙정부 예산은 약 1,290억 솔(약 358억 달러), 주정부 예산은 약 331억 솔(약 92억 달러), 지방정부 예산은 약 208억 솔(약 58억 달러) 규모이다.
 * 1 달러 = 3.6 솔로 계산 (이하 통계 모두 동일)


2015~2021년 페루 예산규모 추이
(단위 : US$ 십억)
external_image
자료 : 페루 경제재정부(MEF)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예산 편성


이번 예산안은 코로나19 관련 정책 추진이 시급히 필요한 보건, 교육, 경제 재활성화, 빈민 구제 등 4가지 주요 이슈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페루 정부는 이와 관련하여 전체 예산의 약 40%인 약 193억 달러를 투입할 예정이다. 특히 이중에서도 교육 관련 예산이 약 91억 달러 규모로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은 보건(약 58억 달러), 경제 재활성화(약 28억 달러), 빈곤 구제(약 15 억 달러) 순으로 예산이 편성되어 있다.


주요 이슈별 예산 편성 내용
external_image
자료 : 페루 경제재정부(MEF)


산업∙정책 분야별 예산


산업∙정책 분야별로 보면 교육, 비상상태대비, 보건, 교통 등이 전체 예산의 절반 이상(53%)을 차지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의 지속으로 보건 부분 예산이 13.2% 확대되었으며, 국가 비상상태대비 관련 예산도 전년대비 7.7% 감소하긴 하였으나 전체 예산의 13%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금액이 배정되었다. 교육의 경우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한 각종 장학금 확대, 원격 교육 인프라 확충, 국공립학교 정원 확대 등을 위하여 전년 대비 예산이 4.4% 증가하였으며, 교통 관련 예산의 경우 경제 재활성화를 위하여 도로 건설, 지하철 건설 등의 다양한 프로젝트가 추진될 예정으로 전년대비 3.2% 증가하였다.  


2020-2021년 산업∙정책 분야별 예산 비교
(단위 : US$ 백만)
external_image 
자료 : 페루 경제재정부(MEF)


농축산업의 경우 현재 진행중인 '변화를 통한 재건(Reconstrucción con Cambios)' 플랜에 있는 다양한 농축산업 관련 프로젝트 추진으로 인하여 전년대비 57.3% 많은 예산이 편성되었다. 반면 통신 분야는 페루 교통통신부(MTC)의 주요 관심사가 교통 인프라 확충으로 집중되면서 금년도에는 52.5%의 예산이 삭감되었다.

  * 산업·정책 분야별 예산 편성안 원자료는 첨부파일에서 다운로드 가능


향후 전망 및 시사점


예산안을 통해서 다른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금년도 페루 정부의 주요 관심사도 코로나19 극복 및 경제 활성화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분야별 예산 편성 규모를 고려할 때 보건 분야는 물론이고, 교육, 교통, 농축산업 분야에서도 많은 정책 및 공공투자가 추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지난 1월부터 시작된 2차 대유행으로 인해 코로나19 사태가 더욱 장기화 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이러한 추세는 금년도 내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페루 진출을 목표로 하는 기업들은 이러한 페루 정부의 예산안 및 정책 동향을 잘 참고하여 진출 전략을 모색하는 것이 좋다. 코로나 19 재확산으로 인한 의료 장비 및 방역용품 수요 증가, 교통 및 농축산업 분야 프로젝트 입찰 또는 관련 공공조달 수요 등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신규 수요를 포착할 수 있도록 예의 주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자료 : 페루 경제재정부(MEF), Pixabay, KOTRA 리마무역관 자료 종합

0 Comments

메이튼 안드로이드 오토 프로 플러스 스마트폰 연동
칠성상회
MY 불스원 고광택왁스600ml
바이플러스
크라프트 서류정리 서랍장(3단)
칠성상회
미세모 미니 틈새 먼지제거 브러쉬 투명보호캡 포함 자동차 실내 청소솔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