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비대면 시대가 주목하는 가상현실(VR) 산업

- 코로나19 불러온 비대면 시대에 가상현실 기술에 기반한 커뮤니케이션 협업이 주목받으며 관련 플랫폼 시장 성장 -

- VR 헤드셋 시장도 동반 성장 기대 -

 

 

 

리서치 전문기업인 가트너는 2017 하이프 사이클(Hype Cycle) 보고서에서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기술은 응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는 각성기(Slope of Enlightment) 접어들었다고 발표하고 5~10 후면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이 일상화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5년이 지난 현재, 가상현실은 우리 일상에 어디까지 들어왔을까. 사실 가상현실 기술은 그동안 값비싼 장비, 콘텐츠 부족 높은 장벽으로 인해서 예견된 것처럼 빠른 시일 대중화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평을 듣고 있었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재조명 받고 있다. 세계 각지에서 사회적 거리 두기가 보편화되고 이동이 제한된 사람들이 가상현실 기술을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할 있기 때문이다.

 

가상현실 하이프 사이클

자료: Gartner

 

이와 관련하여 시장조사업체 Strategy Analytics 코로나19여파로 가상현실증강현실을 포함한 확장현실 시장이 2021년부터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2025 관련 하드웨어 매출액은 2,800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였다.

 

비대면 시대, 가상현실이 대안이다

 

가상현실은 사용자가 현실 세계를 인식하면서 정보를 사용자의 시야에 오버레이(overlay)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해당 정보는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보고있는 물체나 장소에 대한 것이다. 사용자는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 안경,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와 같은 다양한 유형의 하드웨어를 통해 가상현실을 경험하게 된다.  

 

가상현실 기술은 건설 산업, 의료 산업 제조 산업을 포함한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이용되면서 커뮤니케이션 협업, 교육 시뮬레이션, 고객 서비스 고객 경험의 재창조 부문에서 혁신을 일으키고 있다.

 

이용 부문

역할

커뮤니케이션

협업

- 실제의 일대일 인간 상호작용을 대체

- 비즈니스에 있어서 직원이 가상현실을 통해 정보를 보고, 공유, 협업

- 화상회의 라이브 채팅을 대체하고 몰입형 대면상호작용 제공  

            교육  

시뮬레이션

- 고비용 교육 시뮬레이션 환경을 재정비하는데 도움

- 특히 실제로 교육을 행할 고도의 위험이 따르는 경우, 위험 없이 중요한 과정을 연습하는데 도움

 

예시)

* 가상환경에 외상 스트레스 장애 환자를 몰입시켜 통증을 관리하고 재활에 참여하게 하는 , 환자의 재활 교육에 이용할 있음

* 원격 제어 로봇 공학을 활용하는 제조업체는 가상환경에서 동일한 시나리오를 갖추어 유지 관리 수리 과정을 교육하고 위험도를 낮출 있음

* 경영진은 가상의 고해상도 스테이지를 사용해서 프레젠테이션 기술을 연습하고 개선할 있음

고객 서비스

고객 경험의 재창조

- 기업, 브랜드 상품과 상호작용하는 경험을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독특하고 개인화된 방법을 통해 고객 경험을 강화하여 마케팅에 이용

-  기업의 인지도를 높이고 기능을 홍보하여 제품군에 대한 열망을 고취시키는데 가상현실 기술 사용

 

예시)

여행, 레저 회사는 크루즈 또는 호텔 숙박과 관련된 몰입형 가상현실을 제공하여 잠재적인 고객과 고차원적인 상호 작용을 추구할 있음

자료: Deloitte Analysis,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정리

 

중에서도 가상현실 기술에 기반한 커뮤니케이션 협업은 코로나19 불러온 비대면 시대에 새로운 업무방식으로 크게 주목받고 있다. 기존의 개인 중심의 서비스와 달리, 다수의 원격 사용자들이 가상현실 기술에 기반하여 공간, 정보, 감각을 공유하고 실시간으로 소통협업하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법이 출현하게 것이다.

 

의사결정과 문제해결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일대일 인간 상호작용에 기초한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이 반드시 필요하지만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구성원들 간에 접근성이 낮아지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바,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할 경우 풍부한 표현력은 물론 심리적 공존감을 향상시킬 있기 때문에 비대면 시대가 요구하는 기술로 급격히 부상하고 있는 추세이다.

 

가상현실 기술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협업 플랫폼의 부상

 

커뮤니케이션 협업에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하면 풍부한 표현력과 현장감이 전달되어 참여자들간에 각기 다른 공간에서도 동일한 장소에 함께 존재한다는 심리가 형성되고, 이를 통해 참여자들이 공통된 협업 목표를 공유하기 때문에 실제로 대면하는 것에 준하는 효과를 갖게 된다. 이러한 효과 덕분에 코로나19 이후로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협업 플랫폼에 대한 수요가 폭증하면서 가상현실 플랫폼들이 전례 없는 주목을 받고있다. 이하에서 미국에서 현재 개발 중이거나 서비스 중인 가상현실 커뮤니케이션 협업 플랫폼을 소개한다.

 

미국에서 현재 개발/서비스 중인 가상현실 커뮤니케이션 협업 플랫폼

서비스

제공 기업

특징

AltspaceVR

AltspaceVR

(Microsoft 인수)

- 가상 공간에 협업을 위해 게임, 파티, 공연, 미팅, 프레젠테이션 이벤트를 개설할 있는 기능 제공

- 이용자간 친구 추가/삭제, 이벤트 구독 온라인 소셜 기능 제공

- 무료로 이용

- VR 헤드셋 연동 지원, PC 기반 화면 지원

VIZIBLE

WorldViz

- 프레젠테이션 환경을 제공하는 원격 협업 플랫폼

- 외부 설계 도구를 통해 설계된 3D 모델을 가상 공간에 가져와서 원격의 고객에게 프레젠테이션 가능

- VR 헤드셋 연동 지원

Sketchbox

Sketchbox

- 구글폴리(Google Poly), 네비스웍스(Navisworks) 등을 통해 설계된 3D 모델이나 데모를 시뮬레이션하고 원격 사용자가 함께 리뷰하는 원격 협업을 지원하기 위한 서비스

- 데이터 포맷 연동 지원

- VR 헤드셋만 연동 지원

Dream

Dream

- 가상공간에 동료를 초대하고 하나의 가상 스크린에서 웹사이트, 유튜브, 외부 클라우드의 자료를 공유해서 원격 협업

- 아바타를 통해 동료 간에 상호작용 가능

- 무료로 이용 가능

- 일부 VR 헤드셋 연동 지원(HTC, Oculus)

Foretell

Reality

The Glimpse

Group

- 원격 진료를 위해 XRHealth 협업하여 서로 멀리 떨어진 환자들 간의 그룹 치료에 활용

- 상반신과 손으로 이루어진 아바타로 현실에 가까운 커뮤니케이션 제공

- 실제와 비슷한 아바타 통해 몰입도 높임

The Wild

The Wild

- VR 기반 원격 건축 설계 협업 플랫폼으로서 가상공간에서 설계된 건축물을 고객에게 보여주고 고객의 피드백을 받아 바로 시각화하고 공유하는 건축 설계 특화 서비스

- 하나의 가상 공간 내에서 8명까지 협업 가능

- VR 헤드셋 연동 지원, PC 기반 화면 지원(편집이나 생성은 불가능)

MOOT

ExitReality

- 영상회의 솔루션인 (ZOOM) 가상현실 공간에서 제공하고, 사용자 영상을

0 Comments

아이코닉스 띠띠뽀 말하는 관제센터 놀이세트 (729182)
칠성상회
하이브리드 와이퍼 윈도브러쉬 국내 전차종 350-650mm
칠성상회
3M 스카치 티타늄 커터 칼날 소형 9mm 리필 TI-RS
바이플러스
네잎클로버 코팅형 클로버 책갈피 행운의부적 생일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