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Google이 알려주는 ‘YouTube’ 마케팅 활용법

- 美 캘리포니아 오렌지카운티 한인상공회의소, Google 디지털 코치 초빙 웨비나 개최 -

- YouTube를 활용한 마케팅 팁 소개, 소상공인들에 유용한 정보 제공 -

?

?

?

□ 행사 정보

?

external_image

?

? ? 행사 개요

행사명

Google YouTube 마케팅 웨비나(Use YouTube to Grow Your Business)

개최 기간

2020 3 19() 18:30~20:00

장소

Holiday Inn Buena Park에서 세미나로 개최 예정이었으나, 웨비나로 변경 진행

주최

오렌지카운티 한인상공회의소

연사

Roberto Martinez, Google 디지털 코치

홈페이지

http://www.kaccoc.org/ http://grow.google/

?

? ? 행사 배경 및 내용

??? - 남가주(Southern California)의 로스앤젤레스 지역을 구성하는 가장 대표적인 카운티 중 하나인 오렌지카운티의 한인상공회의소(Korean American Chamber of Commerce of Orange County, 이하 KACC OC)에서는 지난 3 19일 ‘Google YouTube 마케팅’ 웨비나(Webinar)를 개최

??? - 오프라인 세미나로 개최 예정이었으나, 최근 코로나19 사태의 심각성과 지역 정부의 모임 및 외출 자제 요청을 고려하여 연사, 진행 기관 및 참관객 모두의 안전을 위해 웨비나로 변경하여 진행

??? - 오렌지카운티는 로스앤젤레스카운티와 함께 매우 큰 한인 커뮤니티를 가진 카운티(County) 중 하나로 꼽히며, 대표적으로 Irvine, Anaheim, Newport Beach, Fullerton, Buena Park, Santa Ana, Garden Grove 등의 도시가 오렌지카운티에 속함.

??? - 본 웨비나에서는 검색 엔진, 지도 및 내비게이션뿐만 아니라 세계 최대의 온라인 비디오 플랫폼인 YouTube까지 보유한 미국의 메이저 기업 Google에서 직접 코치를 초빙해, 소규모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상공인들이 YouTube를 어떻게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지 팁을 공유하는 기회를 제공

??? - 웨비나 진행에 앞서 KACC OC Brian Chung 회장은 현재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전 세계의 우려가 심각한 이 시기에 이번 강연은 우리 상공인들의 ‘온라인 마케팅’에 유용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으며, Grow with Google의 디지털 코치인 Roberto Martinez 연사는 유익한 강연과 상세한 질의응답 세션을 이어감.

?

□ 주요 교육 내용

?

? ? 세계 최대 비디오 플랫폼, YouTube 알아보기

??? - YouTube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온라인 비디오 네트워크일 뿐만 아니라, Google 다음으로 가장 큰 검색 엔진

??? - YouTube의 월간 사용자(로그인 사용자 기준) 수는 약 19억 명에 이르며, 분당 약 400시간 분량의 새로운 콘텐츠가 YouTube에 업로드되고 있음.

??? - 사용자들이 모바일 기기로 YouTube 비디오를 시청하는 시간은 하루 평균 1시간 이상인 것으로 집계된 가운데, 2021년에는 모든 인터넷 트래픽의 82%가 ‘비디오’ 중심이 될 것으로 예측됨.

??? - 이처럼 그 사용량이나 관심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YouTube는 특정 관심 분야에 대한 정보를 얻으려는 소비자에게 접근하기 위한 좋은 수단 중 하나임.

?

? ? YouTube에 ‘비즈니스 채널’ 개설하기

??? - YouTube에 비즈니스 채널을 개설할 경우, 운영자의 개인 계정이 아닌 비즈니스(브랜드 혹은 기업) 계정을 사용하여 개설하는 것이 필수임. 비즈니스 계정이 없는 경우, 우선 새로운 비즈니스 계정을 만들고 해당 계정으로 로그인한 뒤 순서에 따라 ‘새로운 채널 만들기(Create a new channel)’ 작업을 진행

??? - 성공적인 비즈니스 채널을 만들기 위해서는, 해당 채널에서 다룰 콘텐츠에 맞는 적절한 ‘카테고리’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같은 분야에서 활동 중인 타 비즈니스 채널들이 어떤 카테고리를 취하고 있는지 확인해본다면 카테고리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음.

?

YouTube 주요 카테고리의 예

EMB00001a6489a3

자료: YouTube 웹사이트

?

??? - 카테고리를 선정했다면, 해당 채널·카테고리에 맞는 테마나 주제·콘텐츠를 정의해야 하는데 이때 YouTube의 검색창에서 관련 검색어를 입력했을 경우 자동으로 완성되는 기존의 검색어들을 살펴보면 힌트를 얻을 수 있음.

??? - YouTube의 비즈니스 채널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 중 하나로, 채널의 홈페이지에 방문하는 시청자들이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채널 트레일러(Channel trailer)’ 영상을 꼽을 수 있음.

??? - 이뿐만 아니라, 홈페이지에서 해당 비즈니스 채널의 성격과 특징을 한눈에 드러내는 ‘채널 배너(Banner)’와 ‘채널 아이콘(Icon)’도 채널의 정체성 확립에 중요한 부분이므로 놓쳐서는 안 될 것

??? - 채널 배너·아이콘·트레일러 등의 홈페이지 레이아웃은 처음 방문하는 시청자와 방문 이력이 있는 시청자에게 각각 다르게 나타낼 수 있어, 이러한 팁을 알아두면 도움이 되겠음.

?

YouTube 비즈니스 채널 홈페이지에 나타난 채널 배너·아이콘·트레일러의 예

EMB00001a6489a4

자료: KOTRA 공식 YouTube 채널 ‘KOTRA TV

(https://www.youtube.com/channel/UCPvcRkwx_IDYag3MO_n1nHg)

?

? ? 시청자의 눈길을 사로잡는 비디오 제작하기

??? - 성공적인 비디오 제작을 위해서는, “주인공은 누구인가?, “하고 싶은 이야기가 무엇인가?, “최고의 화면과 음성을 어떻게 담아낼 수 있을까?, “어떤 편집 방법이 가장 적합한가?” 등을 우선 염두에 두어야 함.

??? - 비디오 제작 및 업로드 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쉽게 검색 가능한 제목과 설명’으로, 시청자들이 비디오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적절한 키워드와 형용사, 핵심적인 설명을 포함시키는 것이 필수임.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How to” 혹은 “Review” 등의 검색어 문구를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음.

??? - 제목은 45자 이내로 너무 길지 않게 설정하고, 여러 개의 시리즈 비디오가 있는 경우 브랜드·시리즈 명으로 제목을 라벨링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임.

?

? ? 시청자들이 행동을 취하게 만들기

??? - 비디오를 시청한 뒤에는 해당 채널의 웹사이트에 방문해 비디오에서 보았던 특정 제품의 정보를 확인·구매하거나 같은 채널의 다른 영상들도 확인하는 등 시청자들의 추가적인 행동을 이끌어내는 전략이 필요함.

??? - 이를 위해 각 비디오가 모두 재생된 뒤 약 5~20초간 지속되는 ‘끝 화면(End screen)’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 이 끝 화면에는 다른 비디오 콘텐츠나 채널,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구성요소를 4개까지 무료로 추가할 수 있음.

??? - 또한, 비디오가 재생되는 특정 시점에 비디오 화면 위에 ‘Learn more, Download the app, Buy now’ 등 특정 링크를 표시해 시청자들이 바로 추가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돕는 ‘인포메이션 카드(Information cards)’ 기능도 알아두면 좋을 것

?

시사점

?

? ? 이번 웨비나는 미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온라인 비디오 플랫폼인 YouTube를 활용해 소규모 비즈니스들이 효과적으로 마케팅할 수 있는 각종 팁을 제공해 유용했던 행사로 평가됨.

?

? ? 미국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마케팅이 필수

??? - 미국의 최대 소비 집단인 밀레니얼 세대와 최근 핵심 소비층으로 급부상 중인 Z세대는 대표적인 온라인·모바일 친화적인 인구로 꼽히며, 이들의 영향으로 온라인 소매업계 또한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 - 이러한 두 세대로 대표되는 대다수의 미국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그들의 성향에 맞는 적절한 마케팅이 필수이며, 이번 세미나에서 다룬 YouTube를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은 이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로 분석됨.

??? - Martinez 연사는 “YouTube는 대중적 시청자뿐만 아니라 특정 분야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YouTube를 검색 수단으로 이용하는 잠재 소비자들에게도 효과적인 접근 방식이 될 수 있다”고 전하며, 온라인 마케팅에서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해당 비즈니스의 웹사이트, Facebook·Instagram과 같은 타 SNS, 이메일 등도 YouTube 채널과 유기적으로 연결시키는 것이 좋다고 조언함.

??? - 한편, YouTube에서는 초보 비즈니스 채널들이 참고할 수 있는 ‘효과적인 비디오 제작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으며, 1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채널 운영자라면 이용할 수 있는 ‘YouTube Space**’ 또한 보유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당부함.

??? 주*: https://www.youtube.com/ads/resources/how-to-make-a-video-ad-that-fits-your-marketing-strategy/

??? 주**: 영상 제작에 필요한 세트장, 전문 프로덕션 시설 및 자유로운 공유 공간을 갖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로서, 현재는 전 세계에 7개의 지점(베를린, 런던, 로스앤젤레스, 뉴욕, 파리, 리우데자네이루, 도쿄)이 있음.

?

?

자료: 오렌지카운티 한인상공회의소 웹사이트, 웨비나 자료, YouTube, Grow with Google, KOTRA TV YouTube 채널, 그 외 KOTRA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자료 종합

0 Comments
지앤제이 하복 브라운 양쪽 두줄 주름 치마 (강일고
3W 엔리치 풋 트리트먼트 100ml 수분충전 청결유지
쿨티 남성 V넥 여름 무지 아이스 반팔 티셔츠 KK855
국산 정장양말 무압박 다이아 중목 남자 10켤레
(SM)미용이발기 바버101 교체날
오젬 갤럭시탭S8 프로텍션 핸드스트랩 케이스
타이탄풀커버필름2매 갤럭시S23울트라 SM-S918N
갤럭시A15 A156L 카드수납 스트랩 목걸이 케이스
오공 마루커버시트(화이트) WT90 장판보수 테잎형
계양 곰팡이제거 (박사500ml)x(5개)곰팡이제거제
칼라나무목판액자(블루)
이케아 GLASIG글라시그 미니양초홀더 유리5x5cm 5개입
LX-291 타이머 쿠킹 요리 주방 조리타이머
요거트볼 아이크스림 그릇 아포가토 용기 컵 디저트볼
밀크소다 암바사 345ml 24캔
코카콜라 업소용 500ml 24PET

바르네 풀테이프 리필 BGT-0180R 12개 MB O
칠성상회
칠성당 연벼루3호 (135x225)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