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중국 곡물 식사대용식품 소비 트렌드

- 중국 식사대용식품 시장 매년 30% 이상 성장 -

- 연령층에 따른 수요 반영, 더 풍부해진 영양소, 심플해진 포장 -



중국 곡물 식사대용식품 시장규모

?

??○ 중국 곡물 식사대용식품 시장은 2022년 1,20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

? ??- 중국 식사대용식품 시장은 타 국에 비해 뒤늦게 발전하였으나, 중국 경제가 지속 성장하고 소비자들이 건강식을 중시하는 경향이 강해지며, 최근 매년 30% 이상의 속도로 발전할 정도로 강한 상승세를 보임.

? ??- Euromonitor컨설팅에 따르면 2017년 중국 식사대용식품 시장 규모는 약 571.7억 위안이며, 2022년에는 120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

?

중국 식사대용식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external_image

자료: 搜狐

?

식사대용 오트밀 온라인서 대세

?

??○ 식사대용 오트밀?인기

? ??- 중국의 다양한 식사대용 식품 중 하나인 오트밀은 저당, 저지방, 풍부한 영양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음.

? ??- CBNData에 따르면, 천연 곡물가루와 오트밀과 같은 곡물 기반의 식사대용식품이 최근 1년간 소비자 증가 속도가 60%를 넘기며 중국 티몰(Tmall) 플랫폼에서 소비자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집계함.

?

??○ 브랜드 집중도 증가

? ??- 최근 1년간 티몰 플랫폼에서 오트밀 매출상위 5개 브랜드가 전체 선식 판매액의 25%를 차지함.

? ??- 상위 매출 5개의 브랜드는 ?五谷磨房, QUAKER(桂格), Calbee(??比), SEAMILD(西?),?OCAK(??克)임.

?

<티몰 플랫폼 곡물 식사대용식품 매출 TOP 5 브랜드>

순위

브랜드

국가

대표제품 이미지

1

五谷磨房

(오곡마방)

중국

external_image

2

QUAKER(桂格)

미국

external_image

3

Calbee(??比)

일본

external_image

4

SEAMILD(西?

중국

external_image

5

OCAK??克)

중국

external_image

자료: 天猫,칭다오무역관 종합


중국의 유명 밀크티 생산사 샹표표(香??)도 오트밀 출시

? ??- 2019년 10월, 중국 샹표표 (香??)회사가 'Joyko' 식사대용 오트밀 제품 시리즈를 내놓고 본격적으로 식사대용식품 분야에 진출했음.

? ??- 이 시리즈제품은 주로 딸기맛, 요구르트맛 2가지이며, 주로 5가지의 말린 과일, 3가지의 과일맛 요구르트 청크, 3가지의 견과류로 구성되어 있음. 무향료, 무색소, 무방무제 제품임.


external_image

자료: 香??

? ??- 현재 Joyko제품은 주로 티몰 플랫폼에서 판매하며 판매가격은 400g*2개/127위안(약 2만 2천원)임.

? ??- 2019년 11월11일 온라인 쇼핑 판촉전에서 중국 유명 인플루언서(왕홍) viya 협력하여 92위안(약 1만 7천원)에 4개의 가격으로 타오바오 생방송을 진행하였음.

?

곡물 식사대용 식품의 소비 트렌드

?

??○ 여성 소비자 확대

? ??- CBNData에 따르면, 중국 여성소비자는 식사대용식품 판매액의 70%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이는 남성 판매액의 2.5배임.

?

??○ 연령대별 수요의 다양화

? ??- 1995년 이후 출생자들이 뷰티분야의 곡물 식사대용식품에 대한 구매비용이 가장 많으며, 1980년 이전 출생자들은 건강 부분에 더 집중.

?

<2019년 중국 온라인 소비자 중 연령층에 따른 오트밀 및 선식 소비분야>

external_image

자료: CBNData

?

? ??- 중국 식사대용식품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음. ?

? ??- 소비자들은 주로 곡물맛, 과일 맛을 많이 선택하며, 요거트 맛, 녹차 맛도 점점 젊은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음.

?

<중국 온라인 오트밀/선식 종류별 판매 추세>

external_image

자료: CBNData

?

? ??-?일본 Calbee(??比)는 최근 1년간 티몰에서 과일 오트밀?제품중 판매액이 가장 높은 브랜드임.

?

??○ 더욱 풍부해진 영양분

? ??- 저당식품, 무당식품에 대해 수요가 점차 많아지고 있으며 사카로즈(인공감미료)를 첨가되지 않은 곡물 식사대용식품의 소비규모가 매년 상승추세임.

? ??- 소비자들이 맛과 무당을 동시에 추구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음.

?

<중국 온라인 오트밀/선식 당분 함유량별 시장규모>

external_image

자료: CBNData

?

??○ 심플하고 편리해진 포장

? ??- 곡물 식사대용식품은 주로 심플하고 편리한 포장용기로 포장되고 있음.

? ??- 20-30g의 낱개포장이 인기 가장 많음. 이 포장 방식은 가벼운 휴대, 칼로리 컨트롤 등 장점을 가지고 있어 많은 생산업체들이 제품 외포장에 “낱개포장”이라고 표시함.

?

시사점

?

??○ 중국 대륙은 2억 명 이상의 성인 비만 인구를 가지고 있으며, 식단과 완벽한 몸매를 추구하는 사람들의 수가 많은 반면, 식사대용식품 보급률은 29.7%에 그침.

? ??- 추후 식사대용식품에 대한 시장 수요는 분명 더 높아질 것으로 보임.

?

??○ 식사대용식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수요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

? ??- 식사대용식품을 구매하는 3대 주요 동기로는 식사대용, 다이어트, 그리고 레저용 간식임.

? ??- 식사대용 수요자는 제품의 포장 편리성, 맛과 가격에 관심을 가지며, 다이어트 수요자는 칼로리, 영양배합, 식품품질에 관심, 레저용 간식은 맛, 식재료 건강에 더 신경을 쓰고 있음.

?

??○ 소비자들이 건강, 체중감량 등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식사대용식품 시장은 확대될 것이고 소비자의 소비 습관과 상황에 맞추기 위해 휴대성, 맛, 영양성이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임.

?

??○ 산둥성 식사대용식품 회사 판매 담당자에 따르면, 타먹는 방식이 현재 중국인의 식사대용 형식의 주요 방식이며 앞으로 직접복용 및 냉수로 타먹는 제품의 잠재 시장 규모가 클 것으로 보임.

?


자료: 搜狐,京? CBNData 및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









0 Comments
회사원 남자 서스펜더 출근룩 오피스룩 코디 멜빵
여성 피치 원피스 잠옷 빅사이즈 강아지 곰돌이 캔디베어 실내복 스판원단 홈웨어 파자마 ops
엄지발가락 통풍형 실리콘 골무 링(HM0207)
스퀘어타입 남성 빅사이즈 편광 미러 선글라스 1005
LBP-6003 캐논 슈퍼재생토너 검정
롯데 효도라디오 ATX-08 TF재생 SOS경보음 손전등
캐논 유지보수카트리지 MC-G01
오젬 갤럭시탭S7 가로/세로거치 펜홀더 케이스
이케아 YLLEVAD 윌레바드 미니액자 화이트13x18cm
접이식 좌식 소파 체어 1인 등받이 방석 바닥 의자
이케아 YLLEVAD 윌레바드 미니액자 화이트13x18cm
우드케어 오일스테인 woodcare 10리터
코카콜라 업소용 500ml 24PET
실내빨래줄 휴대용 빨랫줄 빨래걸이줄
C타입 USB 충전식 LED 전기모기채
다름 탑튜브 하드쉘 터치스크린 가방 자전거 새들백

미세모 미니 틈새 먼지제거 브러쉬 투명보호캡 포함 자동차 실내 청소솔
칠성상회
3M)포스트-잇 노트(654/투명)
바이플러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