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주방기기시장 현황과 한국기업 진출 사례
- 일본 주방기기 시장, 8년 연속 성장세 -
-?고급품으로 취급되는?한국 주방기기는?사후 관리 서비스가?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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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규모 및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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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일본 주방기기(기구 포함) 시장은 8년 연속 확대 중
??? - 일본 주방공업회는 1996년부터 매년 주방기기 시장에 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2018년도의 주방기기 시장은 전년대비 3.6% 증가한 6187억 엔을 기록해 1996년 이후 최대치를 기록
??? - 주방기기 시장 성장 원인으로는 외국인 관광객 증가로 인한 외식산업의 확대 및?2020년도 올림픽?패럴림픽으로 인한 수요 증가 등을 꼽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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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10년간의 주방기기 시장규모(매출액 기준)
(단위: 억 엔)
자료: 일본 주방공업회 ‘업무용주기기에 관한 조사(2018)’, 식품산업신문사 자료를 바탕으로 KOTRA 오사카 무역관에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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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산업의 시장 규모 추이
(단위: 억 엔)
‘09년 |
‘10년 |
‘11년 |
‘12년 |
‘13년 |
‘14년 |
‘15년 |
‘16년 |
‘17년 |
‘18년 |
292,281 |
291,780 |
286,065 |
291,684 |
299,902 |
308,616 |
320,131 |
324,628 |
328,430 |
330,929 |
주: 외식산업 범위 - 음식점(숙박시설 포함), 급식(학교, 병원 등), 커피숍?주점, 도시락 판매
자료: 일본 푸드서비스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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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일본 주방기기 시장은 7개?기업이?시장의 49%를 차지하는 구조
??? - 일본 시장은 외식시장이 확대되면서 세계 각국의 트렌드가 모이는 시장으로 성장했으나 주방기기 시장의 경우는?연간 매출이 100억?엔을 넘는 기업은 7개사(일본 주방공업회 회원 기준) 정도이며, 이 7개사가 주방기기 시장의 49%를 차지하는 구조임.
??? -?주방기기 제조사 1위 기업은 Cleanup으로 2018년 매출액 기준으로 1073억 엔을 기록해?2위 기업인 Tanico와 2배 이상의 차이를 보이고 있음.
주요?주방기기 제조사
기업명 |
매출액 |
Cleanup |
1,073억 엔 |
Tanico |
524억 엔 |
Maruzen |
515억 엔 |
Fujimak |
368억 엔 |
Nakanishi Mfg |
255억 엔 |
Aiho |
201억 엔 |
Nichiwa |
103억 엔 |
자료: 일본 주방공업회 자료 및 회원 리스트를 바탕으로 KOTRA 오사카 무역관에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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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식품(안심?안전 의식)을 추구하는?일본 소비자
????- 2008년에 일어난 세계 금융위기로 일본의?경기는 악화됐고 외식업계를 비롯한 식품업계는 저가 상품의 개발로 전환할 수 밖에 없었음.?치열한 가격경쟁 속에서 원산지나 유통기한을?속이는 기업들이 나타났고?2011년에는 집단 식중독으로 사망사건까지 발생하면서 식품 안전이 민감한 사회적 이슈가 됐음.
??? - 식품에 대한 일본 소비자는 '안심?안전' 의식이?높아졌고 검소하게 살면서도 식품의 질, 삶의 질을 높이는 소비 형태가 자리잡기?시작함. 경기회복세가 나타나기?시작한 2014년 전후로부터 이 의식은 더욱 강해져 유기농 야채의 배달로 유명한 Radishbo-ya, Oisix, Daichi wo mamorukai 등이 크게 성장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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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소비형태의 변화가 주방기구에도 파급
??? - 불경기는 맞벌이 부부의 증가나 만혼화(결혼 적령기를 넘어서 결혼한다는 뜻)에도 영향을 주며, 시간단축이 가능한 조리기구나 유기농야채의 배달 등 관련 시장의 확대로 이어졌음.
??? - 외식을 줄이고 집에서 본격적인 요리를 즐기는 스타일도 형성되며, 평생 사용할 수 있다는 문구로 프로용 프라이팬(마법의 프라이팬)이나 물을 사용하지 않아도 야채의 수분만으로 요리를 만들 수 있는 냄비(Vermicular) 등 일반 조리기구 가격의 5~10배나 이상인 상품들이 재고가 없어질 정도로 많이 팔려 지금도 인기 상품으로 소개되는 상황임.
□?한국 기업의 시장 진출 사례
? ㅇ 눈에 보이지 않는 세균까지는 의식하지 못했던 일본 소비자에게 안심감을 제공하는 제품
??? - 한국에서 조리기구의 살균기구를 제조, 판매하는 BORN&MADE사는 신생기업인 단점인 영업력을 극복하기 위해 일본에서는 전시회 참가뿐만 아니라 크라우드 펀딩도 이용
??? - 일본은 도마의 살균을 표백제나 뜨거운 물로 살균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회사 제품의 특징은 도마뿐만 아니라 칼, 가위를 동시에 살균할 수 있다는 점
??? - 일본 전시회에서 만난 바이어들은 제품에 대한 큰 흥미를 보였으나?기존 일본에서 출시된 적이?없는 신제품이라는 것에?대한 불안을 표시했음. 이에 소비자의 반응을 직접 살펴보기 위해서 크라우드펀딩을 이용함. 현재?목표 조달 금액을 크게 넘어 약 150만 엔의 투자액이 확정됐으며 투자한 소비자들은 ‘발상이 좋고 쓸 만하다’, ‘다음 제품도 기대된다’ 등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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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도마살균기 업체 BORN&MADE의 주방기기 살균기
주: 크라우드펀딩이란 후원, 기부, 대출, 투자 등을 목적으로?웹이나?모바일 네트워크?등을 통해 다수의 개인으로부터 자금을?조달하는 방식을 말하며 소비자의 반응을 ‘투자금액’을 통해서 바로 알 수 있기 때문에 테스트 마케팅의 장으로써 자금력, 영업력이 약한 스타트업 기업들이 주로 이용하고 있음.
자료: Green Funding (크라우드펀딩) 사이트 내 홍보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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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가정용 도마살균기에 대한 일본?바이어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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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가정용 도마살균기에 대한 평가와 일반 소비자로서의 의견을 부탁 드립니다 |
? ㅇ 시미즈산업(상품부 Mr.I)/주방기기, 생활잡화 수입 및 유통 판매사 ? ??? - 현재 일본에서도 편리하고 위생적인 주방기기를 선호하는 추세임. ??? - 현재 많은 가정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도마나 주방기기는 세척만으로 살균이 되지 않으므로 BORN&MADE사의 도마살균기가 일본 시장에 나온다면 큰 호응을 얻을 것이라고 생각함. ? ? ㅇ IMACLE(크라우드펀딩 담당자 Mr.S) ? ? - 현재 BORN&MADE사의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고 있으며 일본 시장에는 업무용 대형 도마살균기는 판매하고 있으나 가정용 살균기가 없어 매우 흥미로운 제품이라고 생각함.?일본 소비자들의 반응이 아주 좋아 2만 달러?이상 투자를 받을 거라 생각함. |
Q. 일본 진출을 생각하는 한국 주방기기 기업에 대한 조언 |
? ㅇ Kaga solnet (Mr.Y) ? ? - 일본의 소비자들이 가장 불안해하는 것은 불량이나 고장이 발생할 경우의 사후 서비스 부분임. ? ? - 그리고 식품위생검사나 PSE인증을 꼭 받아야 수출을 할 수 있으니 일본 진출하기 전에 꼭 준비해야 함. ? ? - 주방기기의 경우 생활 필수품으로서 기능적인 측면도 중시되지만 소비자의 개성을 담을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디자인 제품이 인기가 있음. ? ? - 디자인, 색상은 일본 소비자의 취향도 참고하는 것이 좋으며?일본 주택의 부엌 사이즈 등을 잘 확인해서 제품의 크기를 설정해야 함.?구매층 타깃을?해 가격대를 설정하는 것도 중요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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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케팅 전략
? ㅇ 기본적인 유통구조
??? - 일본 주방공업회의 조사에 따르면 ‘주방기기?용품’의 약 40%가 인터넷쇼핑(EC)을 이용함.
??? - 주방기기 EC 구매비율은 40%, 연령별로는 30대가 45%에 달함.
??? - 주방기기는 자주 구입하는 품목이 아니지만 30대는?10명 중 1명 정도가 한 달에 한 번 이상 구매하는 것으로?조사됐으며 구매사이트 1위는 RAKUTEN, 2위는 AMAZON임.
??? - 화장품의 경우 약 60%, 패션아이템의 경우 약70%가 EC 사이트에서 구매를 하고 있어 주방기기?용품의 EC 구입은 아직 성장의 여지가 있다고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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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방기기 산업 유통구조
자료: 일본 주방공업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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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관련 전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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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회명(현지어명) |
第89回 東京インタ?ナショナルギフト?ショ?春2020 |
전시회명(영어) |
The 89th Tokyo International Gift Show spring 2020 |
전시품목 |
소비재 전반 |
개최국가 및 도시 |
일본 도쿄(Tokyo Big shght) |
개최주기 |
1년에 두 번(봄, 가을) |
개최기간 |
2020년 2월 5(수) ~ 7일(금) |
개최규모(예상) |
참관객 수: 27만 명, 참가기업 수: 3,000개사 |
웹사이트 |
https://www.giftshow.co.jp/tigs/ |
동시 개최 전시회 |
The 7th LIFE×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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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회명(현지어명) |
健康博?? 2020 |
전시회명(한국어) |
건강박람회 2020 |
전시품목 |
건강·미용·스포츠에 관한 제품, 서비스 |
개최국가 및 도시 |
일본 도쿄(Tokyo Big sight) |
개최주기 |
1년에 한 번 |
개최기간 |
2020년 3월 17(화) ~ 19일(목) |
개최규모(예상) |
참관객 수: 4만 명,?참가기업 수: 600개사 |
웹사이트 |
https://www.this.ne.jp/ |
동시 개최 전시회 |
Food Design Expo, 건강식품?서플리먼트전, 건강기기전, 스포츠컨디셔닝전, 코스메&건강미용상품전, 오가닉&내추럴 프로덕츠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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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일본의 주요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사이트명 |
특징 |
URL |
CAMPFIRE |
일본 최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
https://camp-fire.jp/ |
Makuake |
자사의 EC기능 외에 유통업체와의 연계도 강화 중 |
https://www.makuake.com/ |
Green Funding |
1,450개소 이상의?소매점과 연계 |
https://greenfunding.j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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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 ㅇ 한국 주방기기 산업의 향후 과제
??? - 앞으로 일본에서 산업용 주방기기 분야 수요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경쟁 또한 치열해질 것으로 예측됨.
??? - 주방기기를 수입하는 대부분의 일본?바이어는 품질, 사용법, 교체 예비부품 및 AS 정책 등을 중요하게 여김.
??? - 대부분의 바이어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공급업체로부터의 제품 기술 보조 및 주요 고객을 대상으로 신속한 공급을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남.
??? - 한국산 제품은 고급품에 속하므로 독일이나 이탈리아와 같은 유럽산 제품을 상대로 높은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이에 따라 제품 본체 외에도 보수 및 예비부품 제공과 같은 부가적인 고객 편의 서비스 제공에도 유념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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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일본 내?거래?실적이 없을 경우 크라우드 펀딩 활용이 유효
??? -?일본 바이어가 가장 중요시하는 부분은 해당 제품의?일본 내 판매실적이며, 이는기존 한국 내 판매 실적보다 중요하게 고려되기 때문에 일본 판매 실적이 없을 경우에는 무상 대여 형식으로라도 제품 시연 시 유용함.
??? - 가정용 제품의?경우는 크라우드 펀딩을 활용해서 소비자들의 반응을 직접 보는 것도 일본 진출에 큰 도움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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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일본 주방공업회, 식품산업신문사, 일본후드서비스협회,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체 조사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