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변화하는 중국 식품시장 트렌드

- 中 식품시장, 1인식품 및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 - 

- 변화하는 식품시장 트렌드에 맞춰 상품개발 및 마케팅 방식의 변화 필요 -


코로나19로 인해, 소비의 장소가 시장, 백화점,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매장에서, 사람 간 접촉이 불필요한 언택트(비접촉) 소비시대로 빠르게 넘어가고 있다. 여타 일반소비재분야 같은 경우에는 코로나19가 소비방식이나 패턴에 변화를 가져온 반면, 식품분야의 경우에는 소비품목에 대한 수요변화를 가져왔다. 코로나19는 과연 중국식품산업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을까?

 

점차 늘어나는 1인 소비

타인과의 접촉으로 인한 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1인 식단’, ‘혼밥’이라는  식사방식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코로나 19기간 동안 1인 식료품의 소비증가율은 명확했다. 중국의 배달앱 중 하나인 메이투안의 이용자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해 조업이 중단된 2월 초순 메이투안 1인 식단을 이용한 고객 수에 비해, 조업이 재개되던 2월 중순의 1인 식단 이용자 수가 32.4% 증가, 조업재개가 90%에 이르던 2월 하순의 1인 식단 이용자는 150.8% 증가, 3월 초순은 226.8%만큼 증가를 했고, 1인 식사방식이 문화로 자리를 잡기 시작했다.

자료 : Fooddaily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

두 번째 주요한 변화는 면역력에 대한 관심의 증가이다.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많은 사람들은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조사기관 Mintel의 최신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20~49세 부모 중 59%가 아이의 면역력을 높히는 식품과 음료를 구매하기를 원했고, 중국 55-74세의 소비자 중 54%가 면역력 증가 식품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

1 Comments
화꽃 2020.07.09 17:42  
그래도 중국 식품은 꺼려야죠
바로타 UN 팔각성냥 600개비 x(6개)성냥개비 불쏘시개
스텐 메이크업 브러쉬 파운데이션 스파츌라 M12738
원컬러힙색 힙색 슬링백 크로스백 스포티 가방
여성 얇은 골지양말 시스루 긴양말 롱삭스 여름양말
한일전기 HPF-300 고풍량배풍기
SONY 공DVD DVD-R 4.7GB 16x 10P DVDRW 공디브이디
팔걸이마우스패드 - 대의자 책상 팔받침대
3단접이식스탠드선풍기 탁상용선풍기 미니선풍기
이케아 YLLEVAD 윌레바드 미니액자 화이트13x18cm
우드케어 오일스테인 woodcare 10리터
3M 마루보호 패드 원형 혼합형 대용량 기획팩 162매입
이케아 FINSMAK 핀스마크 미니 양초 캔들 유리 홀더
남자 츄리닝 운동복 밴딩 무지일자 트레이닝팬츠 6849
(마루)오아시스변기커버 대-3533 (반품불가)
신세계푸드 불고기 치아바타 샌드위치 6팩+1팩 추가증
휴대용열쇠고리 5개입 열쇠고리 나침반 온도계

방우 시가 소켓 12V - 24V 겸용 카라반 캠핑카 DIY
칠성상회
라인플러스 화인 세필 화이트 보드마카 (12개입) 1다스 (검정색)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