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사례로 보는 라오스 소비재 마케팅 전략


라오스는 소승불교가 문화의 전반을 이루는 등 고유한 문화의 특징을 보유하고 있다. 라오스 현지 기업을 비롯한?진출 외국기업들은?라오스?문화를 공략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KOTRA 비엔티안 무역관이 조사한 라오스의 주요 문화마케팅 사례는 다음과 같다.

?



□ 라오스인에게 친숙한 색깔과 패키징으로 시장 공략


? ㅇ 라오스의 음료수 수입은 2018년 라오스 산업부 기준 약 2억5000만 달러로 2014년 대비 2,734% 고속 성장함


? ㅇ 주류 수입도 2018년 약 3600만 달러로 5년 전에 비해 1,609% 성장


? ㅇ 연 6~7%대 고속경제성장 및 도시 중심의 소비시장에 힘입어, 음료, 주류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음
??? * 인구구조: 0∼24세 53.9%, 25∼54세 36.7%, 55∼64세 5.5%, 65세 이상 3.9%
??? * 인구: 2019년 700만에서 ’30년 800만으로 14.3% 증가 예상(아세안 최대 증가율)


라오스 음료·주류 연도별 수입액
(단위: 백만 달러)


자료 : 라오스 산업부


? ㅇ 라오스에서 유통 중인 음료 제품의 브랜드 로고 및 포장은 황금색, 빨간색, 초록색, 파란색, 흰색이 주를 이룸
??? - 브랜드 고유 이미지도 주효하지만, 라오스인들에게 친숙한 이미지 수립 전략도 필요


라오스 주요 브랜드 로고


자료 : 각 기업 웹사이트(비어라오, 다오커피, 시눅커피, 타이거헤드)


? ㅇ KOTRA 비엔티안 무역관이 인터뷰한 박카스 딜러 B사에 따르면,?박카스 브랜드 이미지 수립 시, 병 대신 라오스인이 선호하는 캔 용기로 사이즈를 확대하고 파란색을 강조했음.
??? - 2017년 라오스에 첫 런칭한 박카스는 2018년 13만4000캔, 2019년 1~8월 11만3,000캔을 판매하여 전년대비 10% 이상 성장


라오스 박카스 광고포스터

자료: 박카스 라오스 딜러 B사


□ 축제기간 등의 성수기에 맞춘 적극적 프로모션


? ㅇ 라오스인들은 절제와 수행의 기간인 우안거(7~10월)에는 결혼 등 축제를 열지 않고 소비를 절제하기 때문에 경제활동이 둔화됨


? ㅇ 신년축제 기간인 3월에서 5월, 우안거가 끝나는 10월 중순부터 1월까지 가장 많은 소비가 발생하고 결혼식 등 각종 축제가 집중됨
??? * 4월 삐마이(신년축제), 10월 Boat Racing 축제, 오판사 축제, 11월 탓루앙 축제, 12월 송년회, 1월 Happy New Year 등
??? * 신혼 가정을 위한 가전제품, 차량, 가구 등은 연 매출의 80% 이상이 이 기간에 판매됨


탓루앙 축제 및 행사부스 전경


자료 : Horchang.blogspot.com, jclao.com


? ㅇ 우안거 기간이라도 입학시즌인 9월 초에는 초중고생 및 대학생을 위한 컴퓨터, 스마트폰, 자전거, 학용품 등의 판매가 증가함


? ㅇ 일반기업은 물론이고 우리나라를 포함한 태국, 중국, 일본 등에서 개최하는 국제 전시회도 이 기간에 집중적으로 개최됨.

??? - (주)영풍의 요뽀끼는 2018년 10월 판촉전 후 2019년 첫 수출 성공


2018년 10월에 개최된 K-Week Festival

자료 : KOTRA 비엔티안무역관


□ 숫자에 민감한 라오스 소비자를 위한 가격 전략


? ㅇ (심리적 가격전략) 고가품일수록 심리적 가격전략이 필요, 저가품은 심리적 가격이 큰 의미가 없음
??? - 핸드폰, 컴퓨터 등 고가 소비재의 경우 999만 키프(약 130만 원) 또는 490만 키프(약 60만 원)으로 가격을 설정
??? - 저가품은 10만 키프(약 1만3000원), 5만 키프(약 6000원) 등 0으로 떨어지는 가격으로 판매되는 것이 일반적임


? ㅇ (소득수준에 맞는 가격 차별화) 2018년 기준 1인당 국민소득은 2,720달러이나 도시와 농촌지역 간 소득격차는 매우 높음.
??? - 수도 비엔티안의 1인당 GRDP는 5,700~6,000달러로 추정되나, 농촌지역의 가구당 연간 소득은 600~1,000달러 수준에 불과
??? - 일례로 한국 화장품을 유통하는 라오스 기업은 농촌 지역 소비자 가격을 도시의 65~70% 대로 책정하여 판매 확대를 추진


□ 보수적인 라오스 유통망 개척을 위한 적극적인 관계마케팅 필요


? ㅇ 라오스 시장은 다소 보수적인 성향이 있으며, 체면을 중시하고 동남아 특유의 여유로움이 배어있어 진입이 어려움
??? - 기존 거래처·제품을 쉽게 바꾸지 않으며, 신규 거래는 한두 차례의 면담으로 결정되지 않고, 보통 수개월 이상의 관계마케팅으로 개척됨


? ㅇ 특히, 소비재 품목은 주요 수입선인 태국 공급자들과의 기존 거래 관계가 형성돼 있어 이는 매우 큰 진입 장벽으로 작용
??? - 태국 공급자는 라오스 바이어 전화 한 통이면 제품을 라오스 창고까지 배달해주며, 판매 후 재고를 회수해가는 방식으로 영업
??? - 라오스 바이어들은 L/C 개설, 영문 송장 작성, 초도물량 등의 제한을 가진 한국 등 다른 나라와의 거래에 불편함을 느낌
??? - 태국과는 언어와 문화가 상당 부분 일치하고 국경을 맞대고 있기에 한국 제품은 물류비, 소비자 인지도 등에서 경쟁력이 약함


□ Well-Being에 투자하는 라오스 소비자가 기회


? ㅇ 음주 문화 속에서도 건강을 챙기는 문화
??? - 라오스는 음주와 외식문화가 발달하여, 식사 자리에서 술을 곁들여 먹는 경우가 많음
??? * WHO에 따르면 2016년 기준 라오스 국민 1인당 알코올 소비량은 연간 10.4리터로 아세안 10개국 중 최고이며 주로 소비되는 주종은 맥주임
??? - 숙취해소 및 음주 후 건강을 위한 인삼, 간기능 보조제 등의 건강식품 소비가 증가추세임.
??? - 보고신약 숙취해소 드링크 Refresh는 2012년 라오스를 진출해 판매하고 있음.


보고신약 홍보마케팅 모습

자료 : 보고신약 라오스 딜러 A사


□ 성장하는 모바일 콘텐츠 시장 진입


? ㅇ 현재 라오스는 수도인 비엔티안을 비롯한 대도시인 루앙프라방, 사바나켓 위주로 4G 서비스를 제공 중임.


? ㅇ 라오스 정부의 2020년 인터넷 소비세 인하(10%->3%) 등으로 App 개발 등 IT 산업이 더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됨.
??? - 한국 IT기업은 기술 우위를 활용해 현지 기업과의 제휴, 인적교류, 공동 앱 개발을 통해 시장진입을 시도할 수 있을 것임.
??? - 태국 시장을 통한 진입을 고려할 수 있으며, 실제로 A사의 태국 모바일게임 법인은 라오스 버전의 모바일 게임을 2020년 출시 예정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을 통한 ‘좋은 기업’ 이미지 형성


? ㅇ 라오스에는 나눔과 기부를 강조하는 소승불교 문화가 존재함
??? - 곤란한 자를 도우면 다음 생이 윤택해 진다고 믿으며, 라오스 국민 대부분은 공양 및 보시를 당연하게 생각함


? ㅇ 라오스 투자진출기업 및 시장진출 희망 기업들은 기부, 기술교육 등의 CSR 활동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음
??? * 라오스 CSR 활동기업: DGB코라오캐피털, BNK캐피털, DGB캐피털, 웰컴리싱, KAS홀딩스, 서부발전, SK건설, 부영, 흥화건설, 진유라오, 제일산업개발 등



자료: 라오스 기획투자부, WHO,?KOTRA 비엔티안 무역관 자료 종합?

0 Comments
(SM)자개공주손거울 단오도
캐리어 벨트 수화물 열림방지 스트랩 블랙
데일리 물결 웨이브 포니테일 여자 부분 가발 집게
스콰즈 남성 슬리퍼 샌들 데일리 슈즈 SSS527
(IT) 한성컴퓨터 P56 노트북 키스킨 키커버
휴대폰 스마트폰 미러톡 스마트폰 누워서 거치대
갤럭시노트20 카노 스탠딩 다이어리 케이스 N981
슈퍼 프로텍트 케이스 갤럭시A15(A155/156) (반품불가)
유진 219 BNGP 블랙골드 목문 방문손잡이 욕실용
우드케어 오일스테인 woodcare 10리터
이케아 GLASIG글라시그 미니양초홀더 유리5x5cm 5개입
강력 가죽 보수 테이프
다운블로우_DBS2HB 5107M_남자골프웨어사선배색반팔티셔츠
코카콜라 업소용 슬릭 245ml 30캔
나프탈렌 화이트 케이스 행거형 6개입 N-2399
휴대용 폴딩 자바라 높이조절 접이식 아코디언 코끼리 의자

반짝반짝 보석스티커(1000원X20개)
칠성상회
월드 중장비-지게차 자동차 미니카 건설차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