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Culture

〈정유정은 사이코패스일까요〉 인문 위클리 레터 제 136호

SpaceWar 0 145
인문_Weekly Letter
[읽지 않고서야_제136호]


안녕하세요, 예스24 인문 교양 위클리 레터입니다.

끔찍한 살인 사건이 벌어졌습니다. 과외 중개 앱으로 만난 피해자를 살해하고 시신을 유기한 정유정이 5월 27일 긴급체포됐습니다. 범행 하루 만입니다. 범행 동기와 가해자의 성향 등 아직 밝혀져야 할 부분이 많지만, 이 사건은 여러 모로 대한민국 사회에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범행 동기입니다. 금전이나 평소 원한을 산 관계가 아니었습니다. 살해 그 자체가 목적이었습니다. 우발적인 범죄가 아니었습니다. 수사가 계속될수록, 가해자가 살인을 계획적으로 준비했다는 사실도 드러나고 있습니다. 살인범은 범행 3달 전부터 '살인' 등을 키워드로 검색했다고 하죠.
이러한 사실을 바탕으로 살인범이 사이코패스일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검찰은 정유정에 대한 사이코패스 검사 진행을 검토하고 있는 걸로 알려졌는데요. 이 사건의 귀추를 주목하여 대한민국 사회의 구조적 취약점과 안전을 점검하는 계기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 규 PD


이전 레터 보러가기

정유정은 사이코패스일까요

무차별 범죄, 사이코패스 연쇄 살인은 현대 사회의 어두운 이면입니다. 대한민국 연쇄 살인범을 분석하며 프로파일링의 세계를 알려줍니다.

책 정보 보기

콜럼바인 고등학교 총격사건에 대한 가장 완벽한 보고서. 사이코패스 에릭과 우울증이 심했던 딜런이 만났을 때 벌어진 참사에 관한 논픽션.

책 정보 보기

콜럼바인 총격 사건의 가해자 딜런의 어머니가 쓴 회고록. 대참사가 벌어진 뒤, 남겨진 사람들은 어떻게 기억해야 하는지, 살아야 하는지를 기록했습니다.

책 정보 보기

FBI 범죄 프로파일링의 ‘전설’이 된 존 더글라스, 마크 올셰이커가 만난 네 명의 살인자. 무차별 범죄의 예방을 위한 필독서.

책 정보 보기

사이코패스는 태어나는가, 만들어지는가? 저자 자신의 고백을 통해, 사이코패스 성향으로 태어나도 선하게 살 수 있음을 증명합니다.

책 정보 보기

범죄심리학자 이수정 교수와 프로파일러 김경옥 박사가 만난 범죄자에 관한 기록. 묻지마 범죄를 막기 위해 범죄자의 동기를 분석해봅니다.

책 정보 보기

???? 사회정치 베스트셀러 동향 ????

# 김성회 이광수 최종건 한윤형 『아무도 행복하지 않은 나라』 : 이번주 사회정치 베스트셀러에서 눈 여겨볼 책은 2위에 오른 『아무도 행복하지 않은 나라』입니다. 현 정부에 비판적인 목소리를 내는 여러 채널에서 조명 받으며, 판매가 급증했습니다. 집권 1년을 맞은 현 정부의 외교, 경제, 부동산 등의 성과를 평가했습니다.

# 김경일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 : 『세이노의 가르침』 추천도서인 김경일의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가 6위로 베스트셀러에 등장했습니다. 초판 가격 그대로인, 정가 8,000원에 출간되었는데요. 한국식 권위주의, 집단문화, 가부장제를 통렬히 비판한 이 책은 1999년 출간 당시 격렬한 찬반 논란을 불러왔죠. 그 사이 대한민국 사회도 많이 변했는데요. 여전히 우리 사회에 시사하는 바가 많은 문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김형수 『김남주 평전』 : 『아버지의 해방일지』와 함께 5.18 문학상을 수상한 『김남주 평전』이 수상 소식에 힘입어 뒷심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사회정치 9위를 차지했습니다. 유신 말기 최대 공안 사건으로 기록된 ‘남민전 사건’으로 10년에 가까운 옥고를 치르면서도 평생에 남긴 시 510편 중 360편을 옥중에서 탄생시킨 불꽃 시인 김남주에 관한 거의 모든 것을 기록했습니다.

???? 예스24 인문교양 주목신간 ????

챗GPT를 비롯한 인공지능이 인간성, 인문학에 미칠 영향을 광범위하게 탐색한 책.

책 정보 보기

위상수학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가 전하는 생각의 힘. 수학은 생각의 근육을 키우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책 정보 보기

누구나 그 시간을 건너 어른이 된다. 동물의 사춘기를 살펴보며 세상의 모든 '새끼'들이 '어른'으로 자라는 '성장'의 경이로움을 전달한다.

책 정보 보기

독선과 아집으로 뭉친 12명의 패장 이야기. 적보다 더 무서운 무능한 지휘관들의 실패를 살펴보며 명장의 의미를 되새겨본다.

책 정보 보기

???? 그래제본소 : 슬픔은 어떻게 글이 되는가 ????

삶의 주인공이 되는 방법, 바로 글쓰기인데요. 쓰는 행위가 가진 치유와 연대의 의미, 그리고 방법론을 친절히 알려주는 한겨레문화센터 인기 강좌 ‘내 이야기 하나쯤’을 책으로 만나 봅니다.

펀딩하기

???? 예스24 인문교양 주목 이벤트 ????

0 Comments

고무줄 넓은생 노랑 1000 0159 7x1 500 1개입
칠성상회
당기는 1초 완성 리본장식 9cm 포장재료
칠성상회
앱코 COX CH60 사운드플러스 (화이트)
칠성상회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