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Culture

인문 위클리 레터 제47호! 책에도 유행이 있다!

이야기꾼 0 41
인문_Weekly Letter
[읽지 않고서야_제47호]


안녕하세요, 예스24 인문 교양 MD입니다.

책에도 유행이 있습니다. 해외 작가들의 소설이 사랑받을 때가 있었고, ‘스펙’이란 단어가 등장하고 나서는 자기계발 도서들이 인기를 끌기도 했습니다. 스펙 쌓기, 취업난, 끝없는 경쟁에 지쳐 '번아웃'이란 단어가 등장했을 때에는 마음을 보듬고 다정한 위로를 건네는 책이나 심리학 도서들이 사랑받았고요. 내 집 마련이 화두일 때는 부동산 투자 책이 단연 인기였죠. 코로나로 세계 경제가 휘청이고 나서는 주식, 코인 관련 도서가 불티나게 팔리기도 했습니다. 이렇듯 어떤 책이 사랑 받았는지를 살펴보면 그때의 사회 분위기를 알 수 있어 흥미롭습니다. 때문에 종종 업무 외적으로도 베스트셀러 목록을 살펴보곤 하는데요, 이렇게 베스트셀러를 살펴보다 발견한 특징이 하나 있습니다. 다른 분야 베스트셀러의 대부분이 출간 1년 이내의 신간인데 비해, 인문 분야 베스트셀러에는 출간한 지 오래된 책들이 유독 많다는 것입니다. 다들 제목만 들어도 알만한 책들이었는데요, 시간이 흘러도 꾸준히 사랑받으며 베스트셀러 자리를 지키고 있는 데에는 이유가 있겠죠.

오늘은 그 어떤 유행이 와도 몇 년째 꿋꿋하게 자리를 지키는 인문 스테디셀러를 소개합니다. 이번 추석 연휴 동안 완독에 도전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 명MD
이전 레터 보러가기

스테디에는 이유가 있다

# 마이클 샌델 『정의란 무엇인가』 : 한국에 ‘정의’ 열풍을 불러일으킨 책. 구제 금융, 대리 출산, 동성 결혼, 과거사 공개 사과 등 현대 사회에서 우리가 흔히 부딪히는 문제를 통해 ‘무엇이 정의로운가’에 대한 해답을 탐구한다.

# 유발 하라리 『사피엔스』 : 변방의 유인원 호모 사피엔스는 어떻게 세상의 지배자가 되었는가? 멀고먼 인류의 시원부터 인지혁명, 농업혁명, 과학혁명을 거쳐 끊임없이 진화해온 인간의 역사를 생물학, 경제학, 종교학, 심리학, 철학 등 여러 학문의 경계를 넘나들며 다양하고 생생하게 조명한다.

# 기시미 이치로 『미움받을 용기』 : 인간은 변할 수 있고, 누구나 행복해질 수 있다. 단 그러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다. 자유로워질 용기, 평범해질 용기, 행복해질 용기, 그리고 미움받을 용기.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원하는 당신,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용기’다.

# 칼 세이건 『코스모스』 : 전 세계 60개국에 방송되어 6억 시청자를 감동시킨 텔레비전 교양 프로그램을 책으로 옮겼다. 현대 천문학을 대표하는 저명한 과학자인 칼 세이건은 이 책에서 사람들의 상상력을 사로잡고, 난해한 개념을 명쾌하게 해설한다.

# 리처드 도킨스 『이기적 유전자』 : 현대 생물학의 새로운 지평을 연 세계적인 석학 리처드 도킨스의 대표작. 인간의 본질에 대한 근원적인 물음을 던지며 독자에게 큰 울림을 준다는 점에서 과학 책을 넘어 인생의 어느 지점에서 한 번쯤 읽어봐야 할 책

# 레이첼 카슨 『침묵의 봄』 : 20세기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친 책으로 일컬어지는 책. 무분별한 살충제 사용으로 파괴되는 야생 생물계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공개해 큰 충격을 주었으며, 환경 문제에 대한 새로운 대중적 인식을 이끌어내며 정부의 정책 변화와 현대적인 환경운동을 촉발시켰다.

???? 예스24 인문교양 주목신간 ????

인구와 식량부터 에너지, 기술, 환경 그리고 국제정세까지, 사실 기반의 명확한 데이터와 입체적인 통계분석으로 밝히는 세상에 관한 71가지 진실

책 정보 보기

"당신은 이 세계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 20세기 최고 물리학자 리처드 파인만의 질문과 21세기를 대표하는 학자 7인의 대답

책 정보 보기

"외계 지성체는 존재한다." 세계 최고의 천문학자이자 하버드대 아비 로브 교수가 밝혀낸 외계 지성체가 보내온 첫 번째 신호 '오무아무아'

책 정보 보기

비비안 마이어, 데이비드 보위, 구스타프 말러 등 오늘날 ‘전설’이라 불리는 예술가 33인. 장르와 시대, 국적을 넘나들며 독보적인 세계를 구축해온 예술가들의 삶을 들여다 본다.

책 정보 보기

???? 인문 독자의 선택! ????

죽음을 읽는 시간
삶을 사랑해야하는 이유 | s********a 님의 리뷰
최근 저는 죽음과 관련한 책을 자주 읽게 되었습니다. 죽어가는 사람이 쓴 글이나 죽음을 곁에 지켜본 사람이 쓴 글, 혹은 죽은 후 유품을 정리해주는 사람이 쓴 이야기등등 남들은 피하는 죽음을 찾아다니며 읽고 있는 셈이네요. 하지만 죽음은 피할 수 없는 숙명입니다. 저는 오히려 잘 살아가기 위해 죽음에 대해 알고 싶다는 마음입니다.타인의 죽음을 곁에서 지켜본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코로나블루로 인해 우울증이 깊어지고 삶의 무게를 견디기 힘든 나머지 끝내는 스스로 생을 마감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요즘 우리는 죽음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살고 싶어 몸부림치지만 자꾸만 몸을 갉아먹는 불치병으로 인해 힘겹게 버티는 사람들이 바라보는 삶과 죽음은 어떤 얼굴을 하고 있을까요? 읽는 내내 이런 질문들이 머리를 스칩니다.
초현실주의자들의 은밀한 매력
초현실주의자들의 은밀한 매력 | 고*정 님의 리뷰
이 책은 초현실주의 화가들의 작품이 아닌, 개인적인 삶을 관찰하고 보여준다. 유년시절에 이어 어떤 성격과 연애사가 어떠했는지, 어떻게 미술을 시작하게 됐는지 등등... 초현실주의의 뿌리를 흔히 다다이즘에서 찾을 수 있다고 한다. 다다이즘이 기성의 전통과 질서를 파괴하는 운동이었던 만큼 초현실주의 역시 다다이즘의 자세를 그대로 이어받았다고 하는데... 책에 나오는 초현실주의 화가들의 개인사를 보며 그 사조에 걸맞게, 각각 평범치 않은 삶을 살아왔음이 보인다. 책 제목만큼이나 그들의 삶에서 그만의 은밀한 매력을 엿볼 수 있는 책이다.

????1년 전 그때 그 책!????

지나친 감정 기복, 과도한 자기 비난, 오래된 마음의 상처, 습관적 외로움 등으로 매일매일 흔들리는 사람들에게 마음의 중심을 잡고 인생을 주도적으로 이끄는 법을 알려주는 책.

책 정보 보기

하루 한 쪽, 세계 명화 365점과 작품에 얽힌 역사·신화·기법·미스터리 등 풍성한 뒷이야기을 만나는 교양수업. 지금, 모네의 <수련>을 입은 아름다운 예스리커버 에디션을 만나볼 수 있다.

책 정보 보기
0 Comments

고무줄 넓은생 노랑 1000 0159 7x1 500 1개입
칠성상회
당기는 1초 완성 리본장식 9cm 포장재료
칠성상회
앱코 COX CH60 사운드플러스 (화이트)
칠성상회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