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Culture

인문 위클리 레터 제40호! 조선과 조선인, 어디까지 알고 있나요?

이야기꾼 0 112
인문_Weekly Letter
[읽지 않고서야_제40호]


안녕하세요, 예스24 인문 교양 MD입니다.

조선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요? 누군가는 농사 짓고 일부 엘리트 계층은 학업에 매진했겠죠. 나머지 일부는 장사하고 뭔가를 만들었을 것입니다. 사농공상, 우리가 조선 사회를 바라보는 네 글자입니다. 권력은 누구에게 있었을까요. 장자가 상속받고 제사를 지내며 여성에게는 전혀 권력이 없는 사회였을까요? 신분제는 어떤가요. 한 번 노비는 죽어서까지 노비였을까요? 조선 사람들이 믿고 따르던 가치는 무엇이었을까요. 유교의 합리주의를 기치로 건 조선에서 귀신이나 무속은 미신으로 배척받았을까요?

이번주에 소개 드릴 책은 우리 속 조선에 관한 편견을 바로잡아줄 수 있는 책입니다. - 규 MD

이전 레터 보러가기

조선과 조선인, 어디까지 알고 있나요?

# 정창권 『조선의 살림하는 남자들』 : 조선 사람들이 남긴 일기와 편지를 통해 조선이 엄격한 가부장제 사회였다는 사실을 반박합니다. 조선 남자도, 살림을 담당했습니다.

# 권내현 『유유의 귀향, 조선의 상속』 : 조선 후기에 굳어진 장자 상속의 원칙은 어떤 맥락에서 일어난 변화일까요? 한 양반가의 실화를 분석하여 조선의 상속 전반에 관해 이야기합니다.

# 곽재식 『괴물, 조선의 또 다른 풍경』 : 『조선왕조실록』을 포함해 각종 사료에서 찾은 스무 괴물을 중심으로 조선의 풍경을 그려냅니다. 백과사전식 서술에서 벗어나 당시의 문화부터 역사까지 풍성하게 서술해냈습니다.

# 강문종 김동건 장유승 홍현성 『조선잡사』 : 잡(job)의 역사이며, 잡(雜)스러운 역사. 매품팔이, 매사냥꾼, 중고책 매매상 등등 전형적인 사농공상으로만 설명할 수 없는 조선의 다양한 직업을 소개합니다.

# 한승훈 『무당과 유생의 대결』 : 조선의 유교화 과정에서 민속 종교의 저항과 무속 배제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다양한 사료를 검토하며 분석했습니다.

???? 예스24 인문교양 주목신간 ????

명화 공부와 심리 공부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책. 카라바조, 렘브란트, 모네, 호퍼, 로스코 등 바로크 시대의 화가들부터 현대 설치 미술 작가들까지 120여 점의 작품을 소개했습니다.

책 정보 보기

번영을 구가하던 로마가 무너진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 책은 자연 환경의 변화가 큰 역할을 했다고 봅니다. 바이러스와 기후가 로마를 서서히 무너뜨려간 역사를 추적했습니다.

책 정보 보기

마을 의료진과 주민들이 힘을 모아 외로움과 질병을 극복한 프롬 마을의 실화를 담았습니다. 현대 의료와 지역 공동체의 미래를 그려볼 수 있습니다.

책 정보 보기

홍명희, 신채호, 김구, 김산, 김학철, 이상설 등 한 인물의 독서 여정을 추적하며 그들의 삶을 재구성하는 독립운동사이자 독서문화사입니다.

책 정보 보기

???? 인문 독자의 선택! ????

사장의 철학
믿고보는 안상헌작가님 책! | m******4 님의 리뷰
돈만 쫓는 괴물이 되지 않기 위해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자본주의 힘이 지배하는, 돈의 위력이 강력한 우리에겐 반드시 철학이 필요합니다. 돈 자체는 나쁜 것도 좋은 것도 아니지요. 그러나 돈만 쫓는 삶은 결코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좋은 삶이라 말하긴 어렵습니다. 그 이유를 철학은 말해줍니다. 우리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해주는 이 책! 돈 벌고 싶은 사장님들, 청년들! 추천합니다!
끝까지 쓰는 용기
천천히 음미하자, 나도 쓸 수 있다. | w*******2님의 리뷰
글쓰기의 테크닉은 가끔 허망하다. 테크닉은 정여울 작가의 심리학 강의에 나오는 개념처럼 에고의 다른 말이다. 글을 쓴다는 것의 윤리, 철학, 사랑의 트라이앵글을 끝까지 견지하자. 글은 내가 살아온, 살아갈 온 생의 모습이기에.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내 글의 본 모습을 밀고 나가자. 아무도 알아주지 않더라도. 나는 쓴다 고로 존재한다. 고맙고, 기쁘고, 행복해요. 작가님. 이런 글쓰기 책을 선물해 주셔서.

????1년 전 그때 그 책!????

이 책이 다른 우울증 책과 다른 지점은, 저자가 의사이자 환자라는 사실입니다. 자신의 증상을 비롯하여 다양한 환자의 사례를 소개하고, 우울증에 맞서는 법을 모색했습니다.

책 정보 보기

대학자로 존경받던 송익필은 1586년 소송으로 노비로 전락합니다. 한 집안의 노비 소송을 분석하며, 당시 조선의 법 제도가 어떻게 집행되는지를 소개합니다.

책 정보 보기
0 Comments

3M 5611N VHB 아크릴 폼 양면테이프 48mm x 11M
바이플러스
자동차 주차번호판 전화번호판
칠성상회
야야 지오스 K400 폴딩 킥스쿠터 블랙
칠성상회
펜탈 아인 하이폴리머 ZEH-99 특대형 점보 지우개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