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산업통상자원부]노후 산업단지, "지역경제의 심장"으로 다시 뛴다

btn_textview.gif

노후 산업단지, "지역경제의 심장"으로 다시 뛴다
정부지자체전문가 한자리에 모여 산업단지 대개조 성과 공유
 

- 10.15.() 2021 산업단지 대개조 컨퍼런스열려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와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부위원장 김용기)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2021 산업단지 대개조 컨퍼런스1015()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다.
 

ㅇ 정부는 지자체와 함께 지역거점 성장, 일자리 창출 등 산업단지 대개조 사업 2년간의 성과를 공유하고, 전문가와의 토론을 통해 향후 발전방향을 모색할 계획이다.
 

< 2021 산업단지 대개조 컨퍼런스개요 >
 

(일시) 2021. 10. 15.() 13:3016:25
(장소) aT센터 3층 세계로룸 1·2(서울 양재동)
(주최)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일자리위원회
(주관)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산업단지공단
(내용) 산업단지 대개조 동향(1), 발전방향(2)
(참가방법) 유튜브 아하TV" 온라인 중계(현장 참석자 별도 접수)
산업단지 대개조는 지역경제에 파급력이 큰 산업단지를 선정하여 주력산업의 경쟁력 약화, 4차 산업혁명 등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지역발전과 일자리 창출의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집중 지원하는 지역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이다.
 

* 13차 일자리위원회에서 ’19.11월 발표한 산업단지 대개조 계획의 후속 조치로 추진
 

광역지자체가 주력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역 내 거점이 되는 노후 산업단지와 연계성이 큰 산업단지 또는 도심지역을 묶어 산업단지 혁신계획을 제안하면,
 

- 중앙정부 평가를 통해 산업단지 대개조 지역을 선정*하고, ·컨설팅을 통해 혁신계획을 보완·확정하여 중앙-지방 협력형 사업에 3년간 관계부처 예산을 집중 투자·지원한다.
 

* (’20.5) 경북, 광주, 대구, 인천, 전남 등 5곳 선정
(’21.3) 경기, 경남, 부산, 울산, 전북 등 5곳 선정 (’22) 5곳 내외 선정 예정
 

이번 컨퍼런스는 ’19년 산업단지 대개조 추진계획 발표 이후 처음으로 개최되는 것으로, 중앙부처·지자체 및 공공기관·민간이 한자리에 모여 그 간의 사업추진 성과를 점검하고 향후 발전방향에 대한 전문가 토론을 통해 대내·외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행사 1에서는 정부의 산업단지 대개조 관련 정책동향과 시·도별 혁신계획 우수사례 발표가 있고, 이어 2에서는 산업단지 대개조 발전방향에 대한 전문가 제언과 패널 토론이 진행된다.
 

특히 우수사례 발표에서는 ’20년 선정된 5개 지역에 대한 혁신계획을 소개하고 그간의 성과와 추진방향을 공유한다.
 

- 정부는 정책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부처별 예산을 협업지원 하여 5 지역에 대해 ’21년에는 2,562억원 수준의 예산을 확보하였으며, ’22년에도 지원을 이어나간다.
 

- 또한 지자체는 혁신계획을 통해 3년 간(’21~’23) 15,472신규고용, 지원시설 178개 구축, 기업지원 883건 등을 목표로 추진한다.
당일 시작 시간에 맞춰 유튜브 "아하TV" 채널로 접속하면 실시간으로 행사에 참가할 수 있으며, 코로나19 방역수칙에 따라 현장 참석은 행사 관계자와 발표자 등으로 제한된다.
 

국토교통부 김흥진 국토도시실장“’69년 울산공업지구 지정 이후 1,200개를 훌쩍 넘은 산업단지는 전국 제조업 생산의 61%를 담당하고 있지만 반세기가 지나면서 점차 노후화되고 있다.”고 하면서,
 

산업단지 대개조 사업을 통해 산업단지가 예전과 같이 활력을 되찾고 경쟁력을 회복지역경제의 심장으로 다시 뛸 수 있도록 중앙과 지방의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 김현철 지역경제정책관이날 컨퍼런스에서, 지역경제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산업단지의 역할과 활성화가 어느때보다 중요하다고 말하며,
 

범부처 협업으로 추진 중인 산단 대개조 및 스마트그린산단 사업 각 지자체가 많은 관심과 노력을 해주길 당부하며, 산업부도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일자리위원회 김용기 부위원장코로나19로 인해 일자리 창출에서 제조업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체감할 수 있었고 국내 제조업의 심장인 산업단지 대개조 계획의 성공적 수행이 일자리 창출에 기여 것으로 보이며 이를 위해 중앙부처·지방정부·공공기관·기업이 지역주도의 혁신계획에 따라 역량과 상황에 맞추어 일자리를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하면서,
 

앞으로도 산단대개조 컨퍼런스 등 지자체 및 공공기관, 민간과소통·협력을 강화하여 지역의 지속가능한 일자리 기반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고무줄 넓은생 노랑 1000 0159 7x1 500 1개입
칠성상회
당기는 1초 완성 리본장식 9cm 포장재료
칠성상회
앱코 COX CH60 사운드플러스 (화이트)
칠성상회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