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농림축산식품부]농식품부, 국제연합 식량농업기구(FAO) 총회 참석

btn_textview.gif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는 6월 14일부터 5일간 영상회의로 개최된 제42차 국제연합(UN) 식량농업기구(FAO) 총회에 참석하였다.
 ? FAO 총회*는 각 회원국의 각료급 대표가 참석하는 최고 의결기구로, 2년마다 개최된다.
    * 홀수년도는 정기총회, 짝수년도는 지역총회 개최
 ? 이번 총회는 코로나19 팬데믹 장기화에 따라 사상 최초로 화상회의 방식으로 개최되었으며, 119개국 각료급 인사 등을 포함하여 1,300여 명이 참석하였다.
 ? 우리나라는 농식품부, 외교부, 해수부, 산림청이 대표단으로 참석하였고, 현장 투표로 진행된 이사회 독립의장 선출은 주이탈리아대사관에서 대응하였다.
 회원국들은 ‘농식품 시스템 전환-전략에서 행동까지’를 주제로, 기후위기와 코로나19 팬더믹 상황에서 기아인구 감소, 식량불안 대응 등을 통해 2030년까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과 행동을 촉구하였다.
 ? 취동위(屈冬玉) FAO 사무총장은, 미래의 농업은 과학, 혁신과 디지털 적용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FAO는 4대 개선(보다 나은 생산·영양·환경·삶)을 위한 지속가능한 농식품 시스템으로의 전환과, 이를 통해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 유럽연합(EU)은 현재 추진 중인 그린딜, 생물다양성 전략을 소개하고 지속가능한 식품시스템에 대한 유럽연합의 의지를 보여주고 있음을 설명하였다. 또한, FAO가 농식품 시스템 전환을 위해 리더십을 발휘하도록 요청하고, 유엔 푸드시스템 정상회의에서의 역할도 강조하였다.
 ? 미국은 이번 총회에서 기아종식과 식량안보 향상을 위한 논의가 G20, 유엔 푸드시스템 정상회의와 사전 정상회의, 기후변화 당사국총회(COP 26)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언급하고, 농업분야가 기후행동과 해결책을 이끌어 2030년까지 온실가스 감축 목표 상향*과 개도국에 대한 기후금융을 지원할 계획임을 다시 한번 밝혔다.
    * 4월 기후정상회의 시 2005년 수준 대비 50~52% 감축하겠다는 목표를 발표
 이번 총회를 통해 지난 5월 이사회의 논의를 거친 식량농업기구(FAO)의 중장기 로드맵 ‘2022∼31년 전략적 프레임워크‘와 ‘2022~23년 사업예산안’ 등을 최종 승인하고, 각 지역별 총회와 세계식량안보위원회, 농업위원회, 상품문제위원회, 수산위원회, 산림위원회 등 소속 위원회에서 제출한 결과 보고서를 채택하였다.
 ? 또한, 7개 지역별로 구성된 49개 이사국 중, 우리나라, 중국, 일본, 미국, 이탈리아를 포함하여 올해와 내년 6월말 임기가 각각 만료*되는 총 37개 이사국을 새롭게 선출하였으며, 우리나라는 ’89년 이후 연속 12회 이사국에 선출되었다.
    * 이사국 임기는 3년으로 △총회 상정 안건 사전심의, △총회에서 위임된 업무 등을 수행하며, 우리나라는 ’18.7~’21.6월까지 이사국으로 활동 
 ? 아울러, 이사회의 독립의장 임기도 종료(‘21.6.30.)됨에 따라 로마와 뉴욕에서 현장 투표를 통해 네덜란드 후보자(Hans Hoogeveen)가 총 166표 중 104표를 얻어 최종 선출되었다.
 한편, 총회에 우리나라 수석대표로 참석한 박병홍 농식품부 차관보는 기조연설을 통해, 식량안보에 대응하여 국내적으로는 식량 자급기반을 확대해 나가고, 글로벌 식량안보를 위해 기술협력, 공적개발원조(ODA) 등 국제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 또한, 박 차관보는 지난 5월말 우리나라에서 개최한 P4G* 녹색 미래 정상회의와 식량·농업 세션 결과를 FAO 회원국들과 공유하였다.
    * 녹색성장과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artnering for Green Growth and Global Goals 2030, P4G)
 참고로, 제43차 총회는 2년 뒤인 2023년 7월에 개최될 예정이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미세모 미니 틈새 먼지제거 브러쉬 투명보호캡 포함 자동차 실내 청소솔
칠성상회
3M 몰딩 양면테이프 회색 8mm x 11M
바이플러스
3M 5611N VHB 아크릴 폼 양면테이프 48mm x 11M
바이플러스
자동차 주차번호판 전화번호판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