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농림축산식품부]농식품부, 아세안+3 농림장관회의 참석

btn_textview.gif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 이재욱 차관은 10월 21일(수) 제20차 아세안+3 농림장관회의(영상)에 참석하여 코로나19 상황에서 식량안보 공동대응을 위하여 아세안과 한·중·일 간의 협력 방안을 논의하였다.
 이번 회의는 아세안+3 특별 정상회의(4.14.)에 이어 13개국의 농림장관들이 코로나19가 역내 식량안보에 미칠 영향과 공동대응 방안을 논의한 회의로,
 ? 국가별 농식품 분야 코로나19 영향과 대응 정책을 공유하고, 협력사업의 이행 실적을 확인하며, 아세안+3 국가 간 합의에 따른 의장보고서와 공동 기자회견문을 채택하기 위하여 개최되었다.
 금년 의장국인 캄보디아의 벵 사콘(Veng Sakhon) 농림수산부 장관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식품공급망 차질과 식량안보 우려에 대해 회원국들이 협력하여 대응해줄 것을 요청하였고, 
 ? 회원국들은 중장기적으로 농식품 분야의 회복력과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정책을 마련해야할 필요성에 공감하며 아세안+3 차원에서 선제적으로 대응하자는 데 뜻을 같이했다.
 농식품부 이재욱 차관은 기조연설을 통해 한국과 아세안은 경제협력 파트너이자 신뢰를 바탕으로 한 전략적 동반자 관계임을 강조하였다. 그간 아세안+3 농림장관회의를 통하여 역내 많은 협력과 교류가 이루어졌다고 평가하였다.
 ? 이 차관은 코로나19 세계적 유행으로 식량안보에 대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어 어느 때보다 국제공조가 필요한 시기임을 강조하며 아세안과 한국, 중국, 일본 간의 협력 강화를 촉구하였다.
 ? 또한, 인간의 질병 뿐만 아니라, 초국경 동물질병에 대한 국가 간 공동연구와 공동방역에도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줄 것을 요청하였다.
 대표단은 이번 회의를 통해 아세안+3 비상 쌀 비축제도(APTERR*)와 아세안+3 식량안보 정보시스템(AFSIS**)의 진행상황, 그 밖에 「2016~2025 아세안+3 협력전략」에 따른 식량 및 농림 분야 협력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전략 등에 대하여 의견을 교환하였다.
    * ASEAN Plus Three Emergency Rice Reserve : 아세안+한·중·일 간의 쌀 비축물량을 사전에 약정·비축하고 비상시 약정물량을 판매·장기차관·무상 지원하는 공공비축제도
   ** ASEAN Food Security Information System : 아세안 국가의 식량 정보를 수집하여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보고서 발간, 인적자원 역량개발 프로젝트 추진
 ? 우리나라는 아세안+3 비상 쌀 비축제도(APTERR)에 따라, ’17년부터 총 17천톤의 쌀을 지원하였다. 올해는 지진·태풍·화산폭발 등 자연재해로 이재민이 발생한 필리핀에 재난구호용 쌀 1,950톤을 지원하였다. 이와는 별도로 지원한 코로나19 대비용 쌀 1,000톤은 APTERR 사무국을 통해 미얀마와 필리핀에 지원될 예정이다. 
 ? 이 밖에도 농업·농촌 정책 수립 지원, 산림협력, 역량강화, 동물질병 방역, 정보시스템 구축, 연구개발 협력 등 분야별 사업에 지속적인 지원을 약속하였다.
 끝으로, 이번 회의에 참석한 13개 회원국 장·차관들은 공동 기자회견문을 발표하고 제21차 아세안+3 농림장관회의를 인도네시아에서 개최하는 것에 합의하는 것으로 회의를 마무리하였다.  ※ [참고] 공동 기자회견문(초안)
 이 차관은 이번 회의를 마무리하며 “아세안+3 농림장관회의를 통해 신남방 주요 국가들과의 농업분야 협력을 강화하여 식량안보와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는 한편, 우리 농식품 수출과 농기업 진출의 기반을 공고히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평가하였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야야 지오스 K400 폴딩 킥스쿠터 블랙
칠성상회
펜탈 아인 하이폴리머 ZEH-99 특대형 점보 지우개
칠성상회
오피스존 A4 종이정부화일 낱개 책철포함(지네발)
칠성상회
차량용 시가 소켓 3구 PD QC3.0 고속충전 127W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