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외교부]제24차 한·중 경제공동위 개최

btn_textview.gif

□ 「제24차 한·중 경제공동위」가 이성호 외교부 경제외교조정관과 리청강(Li Chenggang, 李成鋼) 중국 상무부 부장조리를 수석대표로 하여 8.1(토) 중국 칭다오에서 개최되었다.
  ㅇ 양측은 이번 경제공동위가 지난 2월 및 5월 한·중 정상통화 등 고위급 소통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가운데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개최된 한중간 대면회의로서 가지는 의미에 주목하고, 앞으로도 계속 소통을 강화해 나가자는 데 공감하였다. 
     ※ 금번 회의는 중국으로서도 코로나19 이후 다른 국가와 처음 개최하는 면대면 정부간 경제통상 협력 회의
□ 양측은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중국내 우리 기업 조업 재개 및 한·중 신속통로 신설 등을 계기로 양국 간 경제 협력이 한 층 더 성숙해졌음을 평가하고, 포스트 코로나시대의 한·중 경제협력 방향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ㅇ 양측은 한·중 신속통로가 지난 5.1 시행 이후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평가하였고, 우리측은 중소기업 입국 원활화 및 한·중간 항공편 확대 등 차원에서 동 제도를 지속 보완해나갈 수 있도록 중국측의 협조를 당부하였다.
  ㅇ 중국측은 한·중간 방역 및 경제협력이 국제사회의 모범이 되고 있다고 평가하였고, 양측은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및 비대면 산업 등 양국간 시너지를 창출해낼 수 있는 분야에서의 협력을 추진해 나갈 필요성에 공감하였다.
□ 양측은 「한·중 경제협력 공동계획(2021-2025)」 작성 준비 동향을 점검하고, 가급적 조기에 완성 및 채택하자는데 합의하였으며, 작년 말 채택된 「신남방·신북방정책 - 일대일로구상 연계협력 1.5트랙 공동보고서」를 바탕으로 관련 구체 협력 사업을 발굴·이행하기로 하는 등 향후 고위급 교류 계기 경제 분야 성과 사업을 내실 있게 준비해 나가자는 데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 우리측은 게임·영화·방송 콘텐츠 교류 활성화 등 양국간 교류 협력 확대를 위한 중국측의 지속적인 협조를 적극 당부하고, 농식품·보건·지재권 등 분야에서의 협력 강화 및 우리 기업 애로 해소를 위해서도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을 요청하였다.
□ 중국측은 금년 하반기 상하이에서 개최 예정인 국제수입박람회 참석 등 한·중 지방 경제 협력 강화를 위한 우리측 관심을 당부하였고, 양측은 한·중 창춘 국제협력시범구 등 사업을 통해 새로운 협력 모델을 구축해나가자고 하였다.
□ 양측은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교역·투자환경에 대해서도 폭넓게 의견을 교환하고, RCEP 협상의 연내 서명 의지를 확인하였으며, 우리측은 WTO 차기 사무총장 선거에 출마한 우리 후보에 대한 지지를 적극 요청하였다. 
□ 한편, 양측은 우리 대표단의 중국 방문이 원만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한 바, 우리측은 △ 출발 전 자가 건강 모니터링 및 코로나19 (PCR) 검사 실시 등 사전 방역 조치를 하였고, 중국측 또한 △ 회의장 내 안전거리 확보, △ 발언시 제외 전 일정 마스크 착용 등 코로나19 상황 속 대면외교 개시를 위한 방역 조치를 실시하였다.  끝.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고무줄 넓은생 노랑 1000 0159 7x1 500 1개입
칠성상회
당기는 1초 완성 리본장식 9cm 포장재료
칠성상회
앱코 COX CH60 사운드플러스 (화이트)
칠성상회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