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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원회][보도참고] 금융소비자보호와 금융규제 개선의 나침반이 되어줄 제3기 옴부즈만이 출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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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개 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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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원회?금융소비자보호?금융당국?규제 개선을 위해?활동?제3기 옴부즈만 위원?위촉*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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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19 위기 심각단계’인 현 상황을 고려하여 별도의 위촉식은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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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기 옴부즈만?금융전문지식, 금융당국??업권으로부터의?독립성?등을?고려하여?민간전문가 5인으로?구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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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기 옴부즈만 위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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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 권
성 명
현 직위
위원장
장범식
숭실대 경영학부 교수
은 행
서정호
금융연구원 디지털금융연구센터 센터장
금 투
최승재
대한변협 법제연구원 원장
보 험
정세창
홍익대 금융보험학 교수
소비자ㆍ중소
정운영
()금융과행복네트워크 이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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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옴부즈만 제도?‘16.2월 제3자?시각에서?금융당국?규제?감시하고?금융소비자보호?강화하기 위해?도입되었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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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18.3월부터 임기가 시작된?제2기 옴부즈만부터 소비자 중심?금융혁신 자문기구로서의?역할?집중해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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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기 옴부즈만?또한?소비자?시각에서?금융당국?금융소비자보호 체계 점검?금융규제 개선?나침반 역할?수행할 예정입니다.


2.?그간의 운영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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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기 옴부즈만?활동을 통해?181건의 개선과제?심의하여, 이 중?87건 수용(추가검토 39건, 불수용 55건)을?유도(수용률 48%)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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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기 옴부즈만?93건을 심의하여?40건(수용률 43%)을,?2기 옴부즈만?88건의 심의하여?47건(수용률 53%)을?수용하도록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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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옴부즈만 운영성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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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심의건수
수용(일부수용)
추가검토
불수용
1
93
40
18
35
2
88
47
21
20
합 계
181
87
39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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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향후 추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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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현장의 목소리’?반영할 수 있는?과제?발굴하기 위해?금융현장소통반??업권별 소위원회와의?연계?활성화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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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금융소비자 중심으로?금융현장소통반?운영하여?다양한 계층ㆍ연령?금융니즈?발굴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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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각 업권별 옴부즈만 위원?주도하는?소위원회 활성화를 통해?과제?발굴하여,?정책?반영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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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와 같이 선정된 과제는?분기별?개최하는?옴부즈만 전체회의를 통해?객관적ㆍ독립적인 시각으로?심의하고?정책화?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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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기 옴부즈만 추진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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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현장소통반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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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권별 소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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옴부즈만 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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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금융니즈를 과제에 반영
화살표

과제개발을 통한
정책 반영률 제고
화살표

점검결과 및
개선방안 보고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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