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감염병 대응 의료진 위한 기술개발 속도 높인다

btn_textview.gif

감염병 대응 의료진 위한 기술개발 속도 높인다
- 정병선 차관, 고기능 의료 고글 및 마스크 소재개발 현장 찾아 -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정병선 제1차관이 의료진 활용을 위한 고기능 고글 및 마스크 소재 기술개발을 주도하고 있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 방문하여 기술개발 현황을 점검하고 연구진을 격려했다고 밝혔다.
?
□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연구진은 의료진의 방호복 착용으로 인한 고글 김서림을 방지하고 바이러스 함유 비말에 대한 저항성이 향상된 마스크 소재를 개발하고 있는데,
?
ㅇ 소재의 표면구조를 나노단위(10-9m, 10억분의 1미터)로 제어하여 본래 소재가 가지고 있는 수분에 대한 특성(친수성 혹은 발수성)을 극대화시키는 것이 핵심이다.
?
ㅇ (고글) 유리 표면이 초(超)친수성을 나타내도록 나노구조화하면 수증기가 방울의 형태가 아닌 얇은 막의 형태로 퍼지기 때문에 김서림이 생기지 않아, 장시간 고글을 착용하는 의료진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다.
?
- 또한, 유리 표면 위에 친수성 물질을 얇게 도포하는 기존 김서림 방지제와 달리 의료기기 재사용을 위한 멸균과정에도 증발될 위험이 없으므로 내구성 면에서 우수하다.
?
ㅇ (마스크) 고글과 반대로 마스크 외부 소재의 발수성을 극대화시키면 바이러스가 함유된 비말이 마스크 표면에 접촉하는 것 자체를 어렵게 하며, 표면에 붙은 비말이라도 마스크 내부로 확산되는 것을 억제할 수 있기에, 감염의 우려가 큰 환경에서 근무하는 의료진 활용 마스크의 저항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
ㅇ 향후, 연구진은 관련 기업과 협업하여 내구성 등 성능을 고도화하고 시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후속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
□ 한편,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은 코로나19 확산에도 연구개발(R&D)을 차질 없이 수행할 수 있도록
?
ㅇ 갑작스런 상황변화에 신속하고 유기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역 컨트롤타워인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 연구원들이 감염우려를 최소화하면서 연구에 몰두할 수 있도록 예방지침을 마련, 시행하고 있다.
* 외부 회의·출장 최소화, 재택근무 기준마련, 출입구 열화상카메라 도입, 방역소독 실시 등
?
□ 정병선 제1차관은 “감염의 위협을 무릅쓰고 최일선 현장에서 애쓰고 계신 의료진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코로나19 해결에 의료진의 건강과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
ㅇ 소재개발을 통한 의료용 장비의 고기능화는 물론, 신종 감염병으로부터 의료진을 비롯한 우리국민을 보호할 수 있는 기술개발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
□ 한편, 과기정통부는 지난해 일본 수출규제 이후 소재연구의 중요성이 더욱 증가한 가운데, 올해 2,336억 원을 투자(전년대비 136%↑)하여,
?
ㅇ 자동차·디스플레이 등 주력산업에 대한 독자 소재기술 확보와 4차산업혁명을 선도할 첨단소재 개발,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소재개발을 더욱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
?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이케아 MALA 몰라 분필 9개입
바이플러스
그린 책상깔판 데스크고무판 A3
칠성상회
G80 햇빛가리개 우산 링타입 앞유리 차박 암막 차량용
칠성상회
차량용 햇빛 창문 아기 블라인드 가리개 가림막 차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