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통일부]김영호 통일부 장관, 전국 사회복지관 관장 대상 강연

btn_textview.gif

김영호 통일부 장관, 전국 사회복지관 관장 대상 강연

□ 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24.2.15.(목) 한국사회복지관협회 제35회 정기 총회에 참석하여, 전국 사회복지관 관장들을 대상으로 강연을 실시하였습니다.

o 이번 행사에는 한국사회복지관협회 정성기 회장을 비롯하여, 전국 사회복지관 관장 200여명이 참석하였습니다.

o 특히, 통일부 장관은 강연에 앞서 통일부 산하 기관인 하나재단에서 관리하는 25개의 하나센터 중 8개소를 지역 사회복지관에서 운영하고 있다는 현황을 설명하고, 북한이탈주민을 직접 돌보시느라 애쓰시는 관장님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달했습니다.

□ 행사에서 통일부 장관은 “북한의 경제·사회 실태 및 최근 한반도 정세”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였습니다.

o 먼저, 장관은 북한 실상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북한을 올바른 변화로 유도하고, 자유롭고 평화로운 통일 한반도를 준비하기 위한 첫 단계로서의 의미를 가진다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장관은 최근 발간한 「북한 경제·사회 실태 인식보고서」에 대하여 설명하였습니다.

- “배급제가 붕괴되고 식량사정이 녹록치 않은 상황에서, 제대로 된 임금 지급 없이 노동력을 착취하는 무임금 ‘충성’ 페이가 일상적으로 벌어지고 있다”면서, “북한 주민들은 자구책으로 사경제 활동을 통해 식량 및 약품 등을 구입하고 있다”고 북한 내 시장화 현상에 대해 강조하였습니다.

- 또한 “북한 내 시장화 현상으로 여성들의 경제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여성의 가정 내 위상이 점차 올라가고 있다는 점도 주목해 볼 필요가 있으며, 이에 따라 북한 여성의 평균 결혼 연령이 높아지고 출생률도 하락하고 있다”는 점도 사회 측면에서의 주요한 변화라고 설명하였습니다.

o 아울러, 장관은 최근 북한의 대남정책 전환 및 군사적 긴장 조행위에 대해 설명하고, 정부는 우리헌법에 기반하여 통일에 대한 확고한 입장을 견지하면서 북한이탈주민 지원 및 북한인권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o 마지막으로, 장관은 「북한이탈주민의 날」 제정 등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실질적 지원을 강화할 것임을 밝히고, 현장에서 북한이탈주민 지원 업무를 직접 수행하는 사회복지관 관장님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하며, 이에 대한 각별한 협조와 지지를 당부하였습니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