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중국 중노년층 온라인 쇼핑 트렌드

- 중·노년층의 재택시간 증가로 온라인 화장품 소비량 증가 추세 -

- 수요에 부응하는 제품 및 서비스의 개발 필요해  -




전 세계로 퍼진 코로나의 영향으로 외출을 삼가고 사람 간의 접촉을 줄이는 풍조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특히 금번 코로나와 같은 바이러스성 질병에 취약한 중·노년층의 경우 더욱 조심하는 모습을 보이며 외출을 자제하고 있는데, 이렇게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진 장년 세대들의 온라인 구매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서 가장 많이 송출하는 광고 중 하나인 메이크업, 기초 스킨케어류 제품의 구매가 크게 늘고 있어 새로운 고객층을 확보한 중국 화장품 업계의 빠른 회복이 기대된다.


코로나 기간 급성장한 중·노년층의 온라인 쇼핑

 

2019년도 중국 전체 온라인 매출액은 106,324억 위안으로, 이 중 중·노년층의 구매액은 약 1,500억 위안을 차지하고 있다. 금액 상 비중이 그렇게 크지는 않으나, 그 비율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2019년 기준 온라인 쇼핑 구매자의 연령대 분포로 볼 때 46~55세 및 55세 이상 구매자가 각각 12%, 13%를 차지하며 전체 온라인 쇼핑 구매자의 4분의 1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2019년 중국 온라인 쇼핑 구매자 연령대 분포도

(단위 : %)

자료 : JD Bigdata


2019년 중국 중·노년층의 온라인 쇼핑 이용자는 약 3,000 명으로 인당 연 평균 소비액은 약 5,000 위안 정도로 나타났다. 코로나19가 폭발한 20201분기, 중국이동(中国移动) 통신사의 인터넷 사용자는 전년 대비 1,571 명이 증가하였는데 이 중 41세 이상 사용자가 965 명으로 약 61.4%를 차지하였다.

 

24세 이하와 41세 이상 인터넷 사용자 규모 비교(2019.03~2020.03)

(단위 : 만 명)

자료 : QuestMobile

 

이러한 중노년층 인구의 온라인 쇼핑 이용자 증가는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분석해 볼 수 있다. 첫번째는 코로나로 인한 격리 기간에 인터넷 사용량 자체가 증가함과 동시에 온라인 쇼핑에 익숙한 젊은 세대와 함께하는 시간이 길어지며 이들도 온라인 쇼핑에 익숙해졌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춘절과 코로나가 겹쳤던 지난 1~2월, 중노년층의 휴대폰 사용 시간은 기존의 1~2시간에서 5시간 이상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하나의 관점은 전체 국민의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중노년층의 일상용품, 특히 건강, 미용 등 용품에 대한 기준이 높아지며 더욱 질 좋고 가격이 저렴한 상품 구매를 위해 자연스럽게 온라인 쇼핑으로 유입되었다는 분석이다.

 

이렇게 유입된 신규 중노년층 이용자들은 빠른 속도로 온라인 쇼핑에 적응하였으며 특히 상품 가격, 가성비에 민감한 세대이니만큼 할인 혜택, 쿠폰 등을 발급받기 위해 필요한 광고를 시청하거나 관련 어플을 다운받는 등의 노력을 아끼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설 특집 프로그램(春节晚会) 이벤트 사진

0 Comments

메이튼 안드로이드 오토 프로 플러스 스마트폰 연동
칠성상회
MY 불스원 고광택왁스600ml
바이플러스
크라프트 서류정리 서랍장(3단)
칠성상회
미세모 미니 틈새 먼지제거 브러쉬 투명보호캡 포함 자동차 실내 청소솔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