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자가격리가 콜롬비아 신차 판매 시장에 미치는 영향

- 코로나19와 전국민 자가격리, 콜롬비아 자동차 판매 시장 영향 -

- ‘203월 기준 하이브리드, 전기, 화물종류 차량 판매는 증가 -

 

 
  

지난 3 24일부터 실시된 전 국민 의무적 자가격리 실시로 콜롬비아 신차 및 오토바이 시장이 큰 판매 부진을 겪고 있다. 자가격리에 필요한 감자, , 옥수수, 토마토, 밀가루 등 식재료와 화장지, 비누 등 생필품 소비가 급증하고, 격리기간 동안 사용이 사실상 무의미한 자동차 및 오토바이의 ‘20 3월 총 판매율은 각각 39.1%, 22.5%으로 하락세를 기록했다.

 

일반 승용차오토바이 판매 감소, 하이브리드 기술, 10.5t 이상 트럭은 판매 증가

 

하이브리드 기술이 콜롬비아 자동차와 오토바이 판매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세금면제, 차량이부제 제외 등 다양한 혜택제공으로 소비가 증가를 보였다. 또한 트럭 판매율이 증가한 것이 눈길을 끄는데 트럭판매 증가의 대표적인 이유는 콜 정부에서 지난 2월 노후된 화물차량 폐차 실시 법안으로 인한 수요 증가 때문이다.

   

콜롬비아 자동차 판매 증감률 (2020.03 기준)

(단위: %, 전년 동월 대비)

일반 승용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오토바이

전기오토바이

트럭

-47.0

107.6

-22.5

19.8

18.2

자료: ANDEMOS

      

코로나19 전과 후 자동차 판매 차이 선명

 

지난 3 6일 콜롬비아의 첫 코로나 바이러스 양성판정 이후 24일부터 전국민 의무적 자가격리를 실시 하고 있다. 이로 인해 자동차 판매 시장이 수요 하락으로 타격을 받았다.

 

자가격리 실시와 콜롬비아 자동차 총 판매 변화 추이

(단위: )

 

승용차 전체 (트럭포함)

오토바이 전체

2020.02

20,547

56,714

2020.03

12,290

38,818

자료: ANDEMOS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 오토바이 판매 증가

 

콜롬비아 및 지방정부는 만성적 대기오염 및 극심한 교통체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이브리드/전기 차량 구매자를 차량 이부제 대상에서 제외하거나 전기 오토바이나 전기 자전거 구매 시 세금면제 혜택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로 인해 특히 보고타 내에서 전기 오토바이 및 자전거, 전동 킥보드 등 전기를 사용하는 단순교통 수단 구매 및 사용이 증가했다. 특히 ‘20 1월부터 3월을 기준으로 콜롬비아 내 하이브리드 자동차 판매분야에서 KIA 1위를 차지했다.

 

콜롬비아 하이브리드 자동차 판매 상위 10위 브랜드별 판매 현황

(단위: , %, 전년 동월 대비)

 

브랜드명

2019.3

2020.3

판매증감율

1

KIA

61

108

77

2

TOYOTA

0

44

100

3

BMW

9

34

277.8

4

MERCEDES BENZ

11

23

109.1

5

RENAULT

33

27

-18.2

6

NISSAN

2

18

800

7

HYUNDAI

7

13

85.7

8

STARK

0

11

100

9

AUDI

24

3

-87.5

10

MINI

5

2

-60

 

기타

5

43

760

 

총합

157

326

107.6

자료: ANDEMOS

 

노후 화물차 대상 폐차 법안으로 화물차량 판매 증가

 

콜롬비아 화물차 연대의 반대시위에도 불구하고 많은 화물차 소유주들이 기존의 화물차량을 폐차하고 신차를 구매하고 있다.

 

종류별 콜롬비아 자동차 판매 변화 추이 (2020.1-3 누적 기준)

(단위: %, 전년 동기 대비)

종류

2019

2020

종류

2019

2020

승용차

48.7

46.4

택시

4.3

2.4

SUV

32.6

34.7

승객용 상용차

1.1

1.6

10.5T 이하 화물

4.7

5.5

0.7

0.8

픽업

6.8

6.4

10.5T 이상 화물

1.0

2.2

자료: ANDEMOS

 

전기 오토바이 판매 1위 브랜드는 STARKER

 

콜롬비아 전기 오토바이 판매 상위5위 브랜드별 판매 현황

(단위: , %, 전년 동기 대비)

 

브랜드명

2019.1-3

2020.1-3

판매증감률

1

STARKER

552

538

-2.5

2

NIU

1

72

7100

3

AIMA

4

14

250

4

BIN

0

7

100

5

CIRCULA VERDE

0

7

100

 

기타

16

18

12.5

 

총합

573

656

14.5

자료: ANDEMOS

 

주요 신차 구매 제품은 RENAULT

 

 ‘201월부터3월까지를 기준으로 콜롬비아 내 자동차 판매 주요 10개국은 콜롬비아다. 콜롬비아는 RENAULT 자동차 조립공장이 있어, 현지에서 조립 후 바로 판매로 이어진다는 장점이 있다. 멕시코와 브라질이 각각 2, 3위 차지했으며, 한국은 전체 4위를 차지했다.

 

대 콜롬비아 주요 10개 자동차 수출 국가 현황 (2020.1-3누적 기준)

(단위: , %)

 

수출 국가

판매 수량

시장점유율

1

콜롬비아

12,225

23.8

2

멕시코

9,909

19.3

3

브라질

7,957

15.5

4

한국

4,648

9.1

5

유럽

4,457

8.7

6

일본

3,601

7.0

7

중국

2449

4.8

8

태국

2,296

4.5

9

아르헨티나

1,340

2.6

10

미국

1,177

2.3

 

기타

1,205

2.4

 

총합

51,264

100

자료: ANDEMOS

 

자가격리 실시가 신차 판매 부진에 큰 영향 미쳐

 

 K사 자동차 전문 판매점에서 근무하는 중고판매 분야 관리 매니저 J씨는 보고타 무역관과 인터뷰를 통해 이번 자가격리 실시 기간 동안 중고를 비롯한 신차 판매 등 모든 분야의 영업이 불가능했으며, 자동차산업 관련 업무 정상화 대통령령으로 얼마 전부터 정상영업이 가능하게 되어 정상출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콜 정부, 장기간 자가격리 이후 조금씩 정상화 시도 중

 

자가격리기간이 장기화되면서 두케 정부는 콜롬비아의 효과적인 감염 통제 및 경제적 타격 등을 이유로 약 50개 산업 대상으로 영업 정상화를 시도하고 있다. 다만 산업 운영 정상화 시도 이후 코로나19 확진자 수 증가하고 있어 정상화 시도가 일시적으로 진행 후 종료될 가능성이 있다.





자료: ANDEMOS 월간 조사 자료(2020.03), GTA, SICEX, 각종 언론사(semana, La Republica, El espectador), KOTRA 보고타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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