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집안도 청결하게, 코로나19로 UAE 진공청소기 수요 증가

- 코로나19 사태 속 UAE 진공청소기 시장 지속적인 성장세 -

- 전년대비 로봇청소기 판매규모 23.6% 성장 -

 

 

 

UAE 진공청소기 시장은 2014년부터 2019년까지 연평균 2.9%의 성장률을 보이며 꾸준히 성장해 2019년에는 5,149만 달러의 규모로 성장했다. 더불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집안 위생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고 방문 청소업체 서비스 이용이 어려워짐에 따라 진공청소기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19 예방 개인위생의 일환으로 집안 청소의 중요성 부각

 

코로나19 발생 후 개인위생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손 씻기, 마스크 착용하기 등 신체 위생과 더불어 머무는 공간의 위생도 중요하다는 인식이 높아졌다. 한편, 정부 차원의 통행제한 조치와 개인의 외출 자제로 자택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짐과 동시에 방문 청소 서비스 이용이 크게 줄어듦에 따라 직접 청소할 수 있는 청소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UAE 보건예방부의 집 내부 위생에 대한 인식 제고 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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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UAE 보건예방부

 

UAE 진공청소기 시장은 순항 중

 

UAE 진공청소기 시장 동향

(단위: 만 US$)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판매액

4,676

4,895

5,149

5,354

5,584

5,756

주: 2020년부터 전망치
자료: Euromonitor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Euromonitor에 따르면, UAE 전체 진공청소기 판매규모는 2019년 기준 5149만 달러로 전년대비 5.2% 성장했으며, 2014년부터 2019년까지 연평균 2.9%의 성장률을 보이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기술의 발달로 진공청소기의 수명이 길어짐에 따라 제품 교체 시기는 줄었음에도 UAE 진공청소기 시장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는 요인 중 하나는 UAE 전체 인구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외국인 이민자의 신규 유입과 활발한 이동으로 분석된다.

 

2019년 기준 진공청소기 품목별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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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판매액 기준

자료: Euromonitor

 

2019년 기준 전체 진공청소기 시장 내 실린더형의 진공청소기의 비중이 76%로 압도적이며 로봇청소기의 비중이 1%로 매우 적다. 그러나 실린더형, 스탠드형 등 기타 품목이 전년대비 3~5%대의 성장률을 보인 반면, 로봇청소기는 23.6% 큰 폭으로 성장했다.

 

UAE 진공청소기 시장 트렌드

 

저렴한 가격의 가성비 좋은 제품 선호

 

UAE 전체 인구의 약 50%를 차지하는 저소득 노동자층이 고용량이면서 비교적 저가인 실린더형 진공청소기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시장 내에 많은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제품 부피가 적고 사용 및 보관이 용이한 스탠드형이나 기능이 추가된 스팀형 진공청소기도 점차 인기를 얻고 있으며 저가 모델도 출시되고 있어 성장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UAE 내 진공청소기 주요 기업으로는 Hitachi, Dyson, Candy, Samsung, Black & Decker이 상위 53%를 점유하고 있다. Hitachi, Candy는 주요 하이퍼마켓에 입점하여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판매하고 있으며 Dyson은 프리미엄 브랜드로 구매력이 높은 자국민 혹은 고소득층 이주민이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UAE 내 주요 진공청소기

기업명

제품사진

제품 정보

Hitac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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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명: CV950F 24CBS

- 가격: AED 322(US$ 87 상당)

Dy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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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명: V11 Absolute

- 가격: AED 2,799(US$ 756 상당)

Can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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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명:

- 가격: AED 299(US$ 81 상당)

Sams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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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명: SC18M2120SB

- 가격: AED 345

Black & Dec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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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명: Steam Cleaner FSM1605RB5

- 가격: AED 389(US$ 105 상당)

자료 : Sharad DG, Noon.com

 

떠오르는 로봇청소기

 

로봇청소기는 사람이 직접 청소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편의성이 증대된 제품이다. 초기에 센서를 통해 장애물을 감지하고 방향을 전환하며 단순 작동하는 형태에서 인공지능 및 IoT 기술이 접목되었으면서 배터리 수명이 연장된 고기능형 제품들이 연이어 출시되어 이목을 끌고 있다. 다만 아직까지 고기능형 로봇청소기는 가격대가 높게 형성돼 있어 수요가 실질적인 소비로 이어지기엔 어려움이 있다.

 

UAE 내 주요 로봇청소기

기업명

제품사진

제품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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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f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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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명: RoboVac G10 Hybrid

- 가격: AED 999(US$ 270 상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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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Rob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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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명: Roomba S9+

- 가격: AED 6,99(US$ 1,890 상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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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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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명: VR6570LVM

- 가격: AED 2,999(US$ 810 상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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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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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명: V5s Pro  

자료: Sharad DG, Noon.com

 

UAE 진공청소기 주요 유통채널은 하이퍼마켓

 

UAE 내 진공청소기 주요 유통채널은 Carrefour, Lulu 등 하이퍼마켓으로 약 69%의 비중을 차지하며 Sharaf DG, ACE 등 전자제품 전문점이 약 23%, noon.com, amazon.ae 등 전자상거래가 약 6%를 차지한다. UAE 소비자들은 진공청소기를 비롯한 소비재 구매 시 제품 실물을 확인하고 비교할 수 있는 오프라인 채널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한 외출 제약으로 오프라인 매장 방문이 줄어들고 온라인 구매가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수출 시 주의사항

 

GCC 관세 협정에 따라 UAE 진공청소기(HS Code 8508)의 관세율은 5%가 적용되며 2018년부로 도입된 부가가치세 5%가 적용된다.

 

UAE로 수입되는 전자제품의 경우 UAE 연방표준측량청 ESMA가 제시하는 규제 준수 여부를 증명하기 위해 적합성 인증 ECAS(Emirates Conformity Assessment Scheme)를 획득해야 한다. ECAS 인증을 관할하는 기관은 ESMA이나, 실질적인 인증 발급 업무는 ESMA에 등록된 인증기관*에서 수행한다.

* ESMA 등록 인증기관 : https://www.esma.gov.ae/en-us/Services/Pages/Notified-Bodies.aspx

 

전자제품 ECAS 인증 정보

1. 구비서류

  - 유효한 UAE 트레이드 라이선스

  - IEC CB 시험성적서 및 인증서

  - 제품설명서(PID, Product Identity Declaration)

  - 제품의 등급 라벨/플레이트 사진

  - 영문, 아랍어 사용자 설명서

  - 플러그 규정 준수

  - 전자 적합성 선언(Electronic Declaration of Conformity)

  - 수수료


2. 절차

1) ESMA 웹사이트 등록

2) ECAS 신청

3) 구비서류 등록

4) 서류 검토

5) 수수료 납부

6) 인증 취득


3. 총 비용 AED 1,900(US$ 513 상당)

  - 신청 비용 AED 600(US$ 162 상당)

  - 서류 검토 비용 AED 800(US$ 216 상당)

  - 인증 비용 AED 500(US$ 135 상당)

주: 상세 품목별 구비서류 및 비용이 상이하니 인증기관에 확인 필히 요망

자료: ESMA

 

상세 품목별로 인증 취득에 요구되는 서류와 비용이 모두 상이하기에 인증기관 측에 확인이 필히 요망되며, 인증 취득과 통관 과정에서 현지 유효한 트레이드 라이선스가 요구되기에 UAE 국외 기업의 경우 현지 파트너사 선정 선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시사점

 

기술의 발전으로 제품 수명이 늘어나 교체주기가 길어졌음에도 UAE 진공청소기 시장은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더불어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올해는 더 큰 성장폭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나 코로나19 후에도 지속적인 수요를 이끌어낼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이는 것이 관건일 것으로 보인다.

 

현지 가전제품 전문 유통 업체 A사의 관계자는 KOTRA 두바이 무역관에 “최근 청소 관련 제품 매출이 증가했으며 특히, 로봇청소기 온라인 판매가 급증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고 방문 청소업체 서비스 이용이 어려워진 소비자들이 더 편리하게 청소할 수 있는 로봇청소기를 구매하기 시작해 판매가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의견을 주었다.

 

 

자료 : Euromonitor, ESMA, 현지 언론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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