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일본에서도 집콕 소비가 확대, 어떤 상품이 잘 팔리나

- 코로나19로 달라진 소비, 생필품 뿐만 아니라 예상외의 히트상품도 -

- 우리기업의 일본 온라인마켓 진출노력이 필요한 시기?-


?


코로나19 따른 '집콕 소비' 가 확산중


? 기업의 재택근무 및 초중고의 휴교조치? 등, 코로나19로 인한 '집콕'이 지속중

??? - 코로나19 확산방지 관련하여 일본 정부는 기업대상 재택근무 시행 요청, 초·중·고등학교의 3월말까지의 임시휴교를 시행하는 등, 한국과 마찬가지로 이른바 '집콕'을 자의적/타의적으로 시행, 이로 인한 "집콕 소비"가 확대되고 있음.

????? * 집콕 소비(?ごもり消費) 란? 외출을 피하고 사이트 통신판매, 카탈로그를 통한 주문 형식의 통신판매, 피자 등의 배달음식, DVD 렌탈 등을 주로 이용하며, 집에서 박혀 있으면서 생활을 즐기는 소비패턴을 일컫는

?

? ㅇ "집콕 소비" 로 주목받는 상품은?

??? - 코로나 발생 초기에는 냉동식품의 수요가 급증하여 10배 정도 매출이 상승하는 한편, 가정내 교육강화를 위해 학습 참고서 및 책의 수요가 증가, 코로나19 장기화되고 있는 현재(2020.3월말)엔 공기청정기의 판매가 증가, 이외에도 면역력, 수면의 중요성이 대두되며 흑마늘의 판매가 5.5 증가, 꿀의 판매량도 증가하고 있음.

??? - WHO의 코로나19 팬데믹 선언 폭락하고 있는 주식시장 에서도?온라인 교육, 어학, 영화, 게임 산업 및 보존식품 등과 관련한 주식은 견조함.


? ㅇ 아이디어상품도 등장? 일본의 의외의 소비 트렌드는?

??? - 재채기 한번으로도 코로나 감염 의심을 받게 되는 현상황에서?일본의 '국민병' 이라고도 불리는 계절성 꽃가루 알레르기 오해방지를 위한 뱃지나 마스크용 스탬프, 교통기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휴대용 손잡이 커버, 장갑 등의 코로나19로부터?자기를 방어하는?아이디어 상품의 수요가 증가중

??? - 일본 4대 오픈마켓 Qoo10 담당자에 의하면 코로나로 인한 집콕 이후 의외의 물품(트램펄린)의 판매가 증가추세라고 함. 동 제품은 해당 EC에서?2020312일 기준 전년 동월 대비 판매 20배가 팔리고 있으며, 월말에는 25배가 전망이라고 .

??? - 그 외에도? 재택근무 외출금지로 인터넷을 접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EC 통해 화장품, 고급 와인, 여성복, 양말 코로나와는 관련성이 없는 물건의 수요도 증가중임.


일본의 “집콕소비 수요증가 제품?

분류

품목

상품 이미지

가전기기

공기청정기

external_image

식품

냉동식품

external_image

건강보조식품유산균·카테킨 함유 음료

external_image

건강식품흑마늘?

external_image

휴교대책

자율 학습 교재

external_image

실내 레저용품

external_image

아이디어
상품

전철 손잡이 커버

external_image

화분증(꽃가루 알레르기) 뱃지, 스탬프

external_image

주류

집에서 마시기 좋은 종류

external_image

자료: 분슌 온라인, 도요케이자이 온라인사 홈페이지에서 KOTRA 도쿄 무역관 작성

?


시사점


? ㅇ 코로나19로 인한 일본 교육시장의 변화, 한국 교육상품의 진출기회로 삼아야

??? - 2020년부터 의무교육과정에서의 ICT교육의 강화가 예정되어 있던 와중 이번 코로나19 발생으로 예측 불가능한 장기 휴교로 인터넷 수업을 도입하는 학교가 급속히 증가하는 등, 교육산업의 변화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

??? - 교육열이 높은 한국의 교재, 교육관련 상품이 다양한 언어로 번역되어 있다면, 더욱 많은 나라에 소개할 있을 것이라 사료됨.

?

? ㅇ 외출자제에 따른 실내소비 제품의 수요가 증가,?구입방식이 온라인으로 변화하는 것에 주목해야

??? - 여행이나 외식, 체험형 액티비티 등의 바깥에서의 소비보다 심플한 운동 아이템,?건강보조식품,?실내 교육상품? 가족의 건강(신체 및 정신)을 지키는?제품의 수요가 증가중

??? - 일본에서는?리먼쇼크에 따른?경기악화 및 신종플루의 유행(2008-2009년) 당시?소비절약을 위한?PB상품(Private Brand),?아울렛몰이 유행(2008년 닛케이트렌디 조사),??특히 주류의 경우 가성비가 높은?발포주가 선호(닛케이 POS데이터분석, 2009.7월 당시)?되었음.

??? - 이러한 가계의 소비절약 노력은 이번 코로나19 사태에도 동일하게 보여지고 있으며, 특히 외출자제로 인해 구입방식이 온라인으로 변경되고 있는 것에 주목해야 함.


?? ㅇ 우리기업의 해외?온라인 마켓 진출노력이 필요한 시기

??? - 상기한바와 같이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구입방식이 온라인으로 변경되고 있으며, 우리기업의 온라인 입점을 위한 준비·진출시도가 필요함.

??? - KOTRA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B2B 수출기회가 감소하는 현재, 글로벌 대형 온라인 마켓 직판을 희망하는 우리기업을 대상으로 '글로벌 온라인 유통망 파워셀러 육성사업'을 시행중으로,?입점을 준비하는 중소기업부터 旣입점한 기업까지 단계별 접근법 및 마케팅 노하우를 제공하고 있음.

??? - 동 사업은 글로벌 1위 EC 아마존 US(기존 입점기업 대상, 4.1-4.8 모집중), 일본 4대 오픈마켓 Qoo10 JP(3기 3.31-4.10 모집중, 연내 4기수 시행예정), 동남아 3대 쇼핑몰 쇼피(현재 3기 모집완료, 연내 6기수 시행예정) 등의 글로벌 주요 온라인 마켓 진출을 위한 사업으로, 관심있는 우리기업의 많은 참여를 바람.

??? * 참가신청 : KOTRA 홈페이지(www.kotra.or.kr)?내 "파워셀러" 검색



자료:일본 후생노동성, 닛케이신문, 닛케이 트렌드, PT프라임,?분슌온라인, 도요케이자이?등 자료를 취합, KOTRA 도쿄 무역관 작성

0 Comments

고무줄 넓은생 노랑 1000 0159 7x1 500 1개입
칠성상회
당기는 1초 완성 리본장식 9cm 포장재료
칠성상회
앱코 COX CH60 사운드플러스 (화이트)
칠성상회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