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Google이 알려주는 ‘YouTube’ 마케팅 활용법

- 美 캘리포니아 오렌지카운티 한인상공회의소, Google 디지털 코치 초빙 웨비나 개최 -

- YouTube를 활용한 마케팅 팁 소개, 소상공인들에 유용한 정보 제공 -

?

?

?

□ 행사 정보

?

external_image

?

? ? 행사 개요

행사명

Google YouTube 마케팅 웨비나(Use YouTube to Grow Your Business)

개최 기간

2020 3 19() 18:30~20:00

장소

Holiday Inn Buena Park에서 세미나로 개최 예정이었으나, 웨비나로 변경 진행

주최

오렌지카운티 한인상공회의소

연사

Roberto Martinez, Google 디지털 코치

홈페이지

http://www.kaccoc.org/ http://grow.google/

?

? ? 행사 배경 및 내용

??? - 남가주(Southern California)의 로스앤젤레스 지역을 구성하는 가장 대표적인 카운티 중 하나인 오렌지카운티의 한인상공회의소(Korean American Chamber of Commerce of Orange County, 이하 KACC OC)에서는 지난 3 19일 ‘Google YouTube 마케팅’ 웨비나(Webinar)를 개최

??? - 오프라인 세미나로 개최 예정이었으나, 최근 코로나19 사태의 심각성과 지역 정부의 모임 및 외출 자제 요청을 고려하여 연사, 진행 기관 및 참관객 모두의 안전을 위해 웨비나로 변경하여 진행

??? - 오렌지카운티는 로스앤젤레스카운티와 함께 매우 큰 한인 커뮤니티를 가진 카운티(County) 중 하나로 꼽히며, 대표적으로 Irvine, Anaheim, Newport Beach, Fullerton, Buena Park, Santa Ana, Garden Grove 등의 도시가 오렌지카운티에 속함.

??? - 본 웨비나에서는 검색 엔진, 지도 및 내비게이션뿐만 아니라 세계 최대의 온라인 비디오 플랫폼인 YouTube까지 보유한 미국의 메이저 기업 Google에서 직접 코치를 초빙해, 소규모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상공인들이 YouTube를 어떻게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지 팁을 공유하는 기회를 제공

??? - 웨비나 진행에 앞서 KACC OC Brian Chung 회장은 현재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전 세계의 우려가 심각한 이 시기에 이번 강연은 우리 상공인들의 ‘온라인 마케팅’에 유용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으며, Grow with Google의 디지털 코치인 Roberto Martinez 연사는 유익한 강연과 상세한 질의응답 세션을 이어감.

?

□ 주요 교육 내용

?

? ? 세계 최대 비디오 플랫폼, YouTube 알아보기

??? - YouTube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온라인 비디오 네트워크일 뿐만 아니라, Google 다음으로 가장 큰 검색 엔진

??? - YouTube의 월간 사용자(로그인 사용자 기준) 수는 약 19억 명에 이르며, 분당 약 400시간 분량의 새로운 콘텐츠가 YouTube에 업로드되고 있음.

??? - 사용자들이 모바일 기기로 YouTube 비디오를 시청하는 시간은 하루 평균 1시간 이상인 것으로 집계된 가운데, 2021년에는 모든 인터넷 트래픽의 82%가 ‘비디오’ 중심이 될 것으로 예측됨.

??? - 이처럼 그 사용량이나 관심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YouTube는 특정 관심 분야에 대한 정보를 얻으려는 소비자에게 접근하기 위한 좋은 수단 중 하나임.

?

? ? YouTube에 ‘비즈니스 채널’ 개설하기

??? - YouTube에 비즈니스 채널을 개설할 경우, 운영자의 개인 계정이 아닌 비즈니스(브랜드 혹은 기업) 계정을 사용하여 개설하는 것이 필수임. 비즈니스 계정이 없는 경우, 우선 새로운 비즈니스 계정을 만들고 해당 계정으로 로그인한 뒤 순서에 따라 ‘새로운 채널 만들기(Create a new channel)’ 작업을 진행

??? - 성공적인 비즈니스 채널을 만들기 위해서는, 해당 채널에서 다룰 콘텐츠에 맞는 적절한 ‘카테고리’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같은 분야에서 활동 중인 타 비즈니스 채널들이 어떤 카테고리를 취하고 있는지 확인해본다면 카테고리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음.

?

YouTube 주요 카테고리의 예

EMB00001a6489a3

자료: YouTube 웹사이트

?

??? - 카테고리를 선정했다면, 해당 채널·카테고리에 맞는 테마나 주제·콘텐츠를 정의해야 하는데 이때 YouTube의 검색창에서 관련 검색어를 입력했을 경우 자동으로 완성되는 기존의 검색어들을 살펴보면 힌트를 얻을 수 있음.

??? - YouTube의 비즈니스 채널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 중 하나로, 채널의 홈페이지에 방문하는 시청자들이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채널 트레일러(Channel trailer)’ 영상을 꼽을 수 있음.

??? - 이뿐만 아니라, 홈페이지에서 해당 비즈니스 채널의 성격과 특징을 한눈에 드러내는 ‘채널 배너(Banner)’와 ‘채널 아이콘(Icon)’도 채널의 정체성 확립에 중요한 부분이므로 놓쳐서는 안 될 것

??? - 채널 배너·아이콘·트레일러 등의 홈페이지 레이아웃은 처음 방문하는 시청자와 방문 이력이 있는 시청자에게 각각 다르게 나타낼 수 있어, 이러한 팁을 알아두면 도움이 되겠음.

?

YouTube 비즈니스 채널 홈페이지에 나타난 채널 배너·아이콘·트레일러의 예

EMB00001a6489a4

자료: KOTRA 공식 YouTube 채널 ‘KOTRA TV

(https://www.youtube.com/channel/UCPvcRkwx_IDYag3MO_n1nHg)

?

? ? 시청자의 눈길을 사로잡는 비디오 제작하기

??? - 성공적인 비디오 제작을 위해서는, “주인공은 누구인가?, “하고 싶은 이야기가 무엇인가?, “최고의 화면과 음성을 어떻게 담아낼 수 있을까?, “어떤 편집 방법이 가장 적합한가?” 등을 우선 염두에 두어야 함.

??? - 비디오 제작 및 업로드 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쉽게 검색 가능한 제목과 설명’으로, 시청자들이 비디오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적절한 키워드와 형용사, 핵심적인 설명을 포함시키는 것이 필수임.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How to” 혹은 “Review” 등의 검색어 문구를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음.

??? - 제목은 45자 이내로 너무 길지 않게 설정하고, 여러 개의 시리즈 비디오가 있는 경우 브랜드·시리즈 명으로 제목을 라벨링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임.

?

? ? 시청자들이 행동을 취하게 만들기

??? - 비디오를 시청한 뒤에는 해당 채널의 웹사이트에 방문해 비디오에서 보았던 특정 제품의 정보를 확인·구매하거나 같은 채널의 다른 영상들도 확인하는 등 시청자들의 추가적인 행동을 이끌어내는 전략이 필요함.

??? - 이를 위해 각 비디오가 모두 재생된 뒤 약 5~20초간 지속되는 ‘끝 화면(End screen)’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 이 끝 화면에는 다른 비디오 콘텐츠나 채널,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구성요소를 4개까지 무료로 추가할 수 있음.

??? - 또한, 비디오가 재생되는 특정 시점에 비디오 화면 위에 ‘Learn more, Download the app, Buy now’ 등 특정 링크를 표시해 시청자들이 바로 추가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돕는 ‘인포메이션 카드(Information cards)’ 기능도 알아두면 좋을 것

?

시사점

?

? ? 이번 웨비나는 미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온라인 비디오 플랫폼인 YouTube를 활용해 소규모 비즈니스들이 효과적으로 마케팅할 수 있는 각종 팁을 제공해 유용했던 행사로 평가됨.

?

? ? 미국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마케팅이 필수

??? - 미국의 최대 소비 집단인 밀레니얼 세대와 최근 핵심 소비층으로 급부상 중인 Z세대는 대표적인 온라인·모바일 친화적인 인구로 꼽히며, 이들의 영향으로 온라인 소매업계 또한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 - 이러한 두 세대로 대표되는 대다수의 미국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그들의 성향에 맞는 적절한 마케팅이 필수이며, 이번 세미나에서 다룬 YouTube를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은 이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로 분석됨.

??? - Martinez 연사는 “YouTube는 대중적 시청자뿐만 아니라 특정 분야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YouTube를 검색 수단으로 이용하는 잠재 소비자들에게도 효과적인 접근 방식이 될 수 있다”고 전하며, 온라인 마케팅에서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해당 비즈니스의 웹사이트, Facebook·Instagram과 같은 타 SNS, 이메일 등도 YouTube 채널과 유기적으로 연결시키는 것이 좋다고 조언함.

??? - 한편, YouTube에서는 초보 비즈니스 채널들이 참고할 수 있는 ‘효과적인 비디오 제작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으며, 1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채널 운영자라면 이용할 수 있는 ‘YouTube Space**’ 또한 보유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당부함.

??? 주*: https://www.youtube.com/ads/resources/how-to-make-a-video-ad-that-fits-your-marketing-strategy/

??? 주**: 영상 제작에 필요한 세트장, 전문 프로덕션 시설 및 자유로운 공유 공간을 갖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로서, 현재는 전 세계에 7개의 지점(베를린, 런던, 로스앤젤레스, 뉴욕, 파리, 리우데자네이루, 도쿄)이 있음.

?

?

자료: 오렌지카운티 한인상공회의소 웹사이트, 웨비나 자료, YouTube, Grow with Google, KOTRA TV YouTube 채널, 그 외 KOTRA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자료 종합

0 Comments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
차량용 송풍구 컵홀더 거치대 자동차용품점
칠성상회
PET 비접착 정전기 방지 봉투 6cmX10cm 300매
칠성상회
컨셉토 잔디 쿠션매트 캡티바 1열2열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