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중국 곡물 식사대용식품 소비 트렌드

- 중국 식사대용식품 시장 매년 30% 이상 성장 -

- 연령층에 따른 수요 반영, 더 풍부해진 영양소, 심플해진 포장 -



중국 곡물 식사대용식품 시장규모

?

??○ 중국 곡물 식사대용식품 시장은 2022년 1,20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

? ??- 중국 식사대용식품 시장은 타 국에 비해 뒤늦게 발전하였으나, 중국 경제가 지속 성장하고 소비자들이 건강식을 중시하는 경향이 강해지며, 최근 매년 30% 이상의 속도로 발전할 정도로 강한 상승세를 보임.

? ??- Euromonitor컨설팅에 따르면 2017년 중국 식사대용식품 시장 규모는 약 571.7억 위안이며, 2022년에는 120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

?

중국 식사대용식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external_image

자료: 搜狐

?

식사대용 오트밀 온라인서 대세

?

??○ 식사대용 오트밀?인기

? ??- 중국의 다양한 식사대용 식품 중 하나인 오트밀은 저당, 저지방, 풍부한 영양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음.

? ??- CBNData에 따르면, 천연 곡물가루와 오트밀과 같은 곡물 기반의 식사대용식품이 최근 1년간 소비자 증가 속도가 60%를 넘기며 중국 티몰(Tmall) 플랫폼에서 소비자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집계함.

?

??○ 브랜드 집중도 증가

? ??- 최근 1년간 티몰 플랫폼에서 오트밀 매출상위 5개 브랜드가 전체 선식 판매액의 25%를 차지함.

? ??- 상위 매출 5개의 브랜드는 ?五谷磨房, QUAKER(桂格), Calbee(??比), SEAMILD(西?),?OCAK(??克)임.

?

<티몰 플랫폼 곡물 식사대용식품 매출 TOP 5 브랜드>

순위

브랜드

국가

대표제품 이미지

1

五谷磨房

(오곡마방)

중국

external_image

2

QUAKER(桂格)

미국

external_image

3

Calbee(??比)

일본

external_image

4

SEAMILD(西?

중국

external_image

5

OCAK??克)

중국

external_image

자료: 天猫,칭다오무역관 종합


중국의 유명 밀크티 생산사 샹표표(香??)도 오트밀 출시

? ??- 2019년 10월, 중국 샹표표 (香??)회사가 'Joyko' 식사대용 오트밀 제품 시리즈를 내놓고 본격적으로 식사대용식품 분야에 진출했음.

? ??- 이 시리즈제품은 주로 딸기맛, 요구르트맛 2가지이며, 주로 5가지의 말린 과일, 3가지의 과일맛 요구르트 청크, 3가지의 견과류로 구성되어 있음. 무향료, 무색소, 무방무제 제품임.


external_image

자료: 香??

? ??- 현재 Joyko제품은 주로 티몰 플랫폼에서 판매하며 판매가격은 400g*2개/127위안(약 2만 2천원)임.

? ??- 2019년 11월11일 온라인 쇼핑 판촉전에서 중국 유명 인플루언서(왕홍) viya 협력하여 92위안(약 1만 7천원)에 4개의 가격으로 타오바오 생방송을 진행하였음.

?

곡물 식사대용 식품의 소비 트렌드

?

??○ 여성 소비자 확대

? ??- CBNData에 따르면, 중국 여성소비자는 식사대용식품 판매액의 70%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이는 남성 판매액의 2.5배임.

?

??○ 연령대별 수요의 다양화

? ??- 1995년 이후 출생자들이 뷰티분야의 곡물 식사대용식품에 대한 구매비용이 가장 많으며, 1980년 이전 출생자들은 건강 부분에 더 집중.

?

<2019년 중국 온라인 소비자 중 연령층에 따른 오트밀 및 선식 소비분야>

external_image

자료: CBNData

?

? ??- 중국 식사대용식품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음. ?

? ??- 소비자들은 주로 곡물맛, 과일 맛을 많이 선택하며, 요거트 맛, 녹차 맛도 점점 젊은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음.

?

<중국 온라인 오트밀/선식 종류별 판매 추세>

external_image

자료: CBNData

?

? ??-?일본 Calbee(??比)는 최근 1년간 티몰에서 과일 오트밀?제품중 판매액이 가장 높은 브랜드임.

?

??○ 더욱 풍부해진 영양분

? ??- 저당식품, 무당식품에 대해 수요가 점차 많아지고 있으며 사카로즈(인공감미료)를 첨가되지 않은 곡물 식사대용식품의 소비규모가 매년 상승추세임.

? ??- 소비자들이 맛과 무당을 동시에 추구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음.

?

<중국 온라인 오트밀/선식 당분 함유량별 시장규모>

external_image

자료: CBNData

?

??○ 심플하고 편리해진 포장

? ??- 곡물 식사대용식품은 주로 심플하고 편리한 포장용기로 포장되고 있음.

? ??- 20-30g의 낱개포장이 인기 가장 많음. 이 포장 방식은 가벼운 휴대, 칼로리 컨트롤 등 장점을 가지고 있어 많은 생산업체들이 제품 외포장에 “낱개포장”이라고 표시함.

?

시사점

?

??○ 중국 대륙은 2억 명 이상의 성인 비만 인구를 가지고 있으며, 식단과 완벽한 몸매를 추구하는 사람들의 수가 많은 반면, 식사대용식품 보급률은 29.7%에 그침.

? ??- 추후 식사대용식품에 대한 시장 수요는 분명 더 높아질 것으로 보임.

?

??○ 식사대용식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수요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

? ??- 식사대용식품을 구매하는 3대 주요 동기로는 식사대용, 다이어트, 그리고 레저용 간식임.

? ??- 식사대용 수요자는 제품의 포장 편리성, 맛과 가격에 관심을 가지며, 다이어트 수요자는 칼로리, 영양배합, 식품품질에 관심, 레저용 간식은 맛, 식재료 건강에 더 신경을 쓰고 있음.

?

??○ 소비자들이 건강, 체중감량 등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식사대용식품 시장은 확대될 것이고 소비자의 소비 습관과 상황에 맞추기 위해 휴대성, 맛, 영양성이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임.

?

??○ 산둥성 식사대용식품 회사 판매 담당자에 따르면, 타먹는 방식이 현재 중국인의 식사대용 형식의 주요 방식이며 앞으로 직접복용 및 냉수로 타먹는 제품의 잠재 시장 규모가 클 것으로 보임.

?


자료: 搜狐,京? CBNData 및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









0 Comments

3M 5611N VHB 아크릴 폼 양면테이프 48mm x 11M
바이플러스
자동차 주차번호판 전화번호판
칠성상회
야야 지오스 K400 폴딩 킥스쿠터 블랙
칠성상회
펜탈 아인 하이폴리머 ZEH-99 특대형 점보 지우개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