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2019년 자동차 시장 역대 최고 실적 이후 2020년 감소세 전망
- 2019년 총 판매대수 361만 대(+5%), 2020년 -4% 마이너스 성장 전망 ?
- 전기자동차 시장 점유율 2% 대 돌파. 전기차 중심의 시장 재편 본격화 -
- 핵심 기술 주력 및 친환경 자동차 시장 내 기업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통해 시장 선점 또는 입지 구축의 기회로 삼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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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년 독일 자동차 시장 결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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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9년 독일 승용차 판매, 역대 최고치 기록
??? - 2018년 독일 승용차 신규 등록대수는 총 360만 7,258 대로 전년 대비 5% 증가하며, 기대 이상의 성장세를 나타냈으며, 이는 지난 20년 이래 역대 최고치임.
??? - 2019년 한 해 브렉시트와 미?중 및 미?EU 무역분쟁 등에 따른 대외 환경 불안 속 독일 경기 역시 약화되는 움직임을 보였으나, 2018년 9.1일 도입된 WLTP(신규 자동차 연비 통합 테스트 시스템) 표준에 따른 차량 모델 허가 관련 일부 생산 지연이 2019년 초 정상화되며 상반기 증가세를 견인하였고, 독일 정부 차원의 친환경자동차 구매지원금을 중심으로 신규 수요가 증가하며 한 해 비교적 높은 성장세를 시현함.
??? - 2019년 독일 자동차 시장에서는 전년도와 다름없이 폴크스바겐(VW)이 전년대비 +3.7% 판매 증가율, 18.5%의 시장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며 여전히 건재함을 과시함. 시장 점유율은 전년 18.7%보다는 소폭 감소한 수치임.
??? - 2019년 독일 승용차 시장 내 차종별 판매 1위는 전년 대비 3.3%의 감소율에도 불구하고 전년에 이어 총 20만 4,550대를 판매한 VW의 골프(Golf)가 차지하며, 여전히 선호도 1위 모델의 건재함을 드러냄. 이에 이어 전년도와 같이 VW의 티구안(Tiguan)이 총 87,771대를 판매(+17.4%)해 2위를 차지했으며, 3위는64,403대(+2.6%) 를 판매한 메르체데스 C 클래스가 차지함. 1~6위 중 3위를 제외하고는 모두 VW 브랜드로 여전히 독일 시장에서 부동의 입지를 유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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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기자동차 시장 점유율 2%대, CO2배출 규제 강화로 지속 성장 전망
??? - 독일 자동차 전문 매거진 Automobilwoche에 따르면, 2019년 12월 순수 전기자동차는 전년 대비 50% 증가한 5,748대가 판매됐으며, 시장점유율 2%에 도달함.
??? - 2019년 한해 총 63,281대가 판매돼 75.5%의 증가율을 기록했으나 총 시장 점유율은 1.8%로 여전히 미약한 상황임.
??? - 전기자동차만을 공급하는 테슬라를 제외하면, 전기차 시장에서는 완성차 업계 중 스마트(Smart)가 단연 선두를 달리고 있는데, ForTwo와 ForFour 양 모델을 통해 15.6%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함. 이어 재규어가 11.0%, 닛산이 8.2%로 뒤를 잇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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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완성차 브랜드별 순수 전기자동차 신규등록 비중
(단위 : %)
자료원 : Automobilwoche
* 주 : 이는 전기자동차만을 공급하는 테슬라 제외 통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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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또한 2019년 총 전기자동차 모델 중 판매1위는 르노의 Zoe로 전년 대비 +48.3%를 기록하였으며, 이를 이어 BMW i3가 +140.4% 판매 증가율을 기록하였고, 3위를 차지한 테슬라 신모델 3은 신 모델로 전년 대비한 성과를 산정할 수 없으나 신모델로서 9,013대가 판매돼 3위에 등극하는 놀라운 실적을 기록함.
??? - 특히 지난 몇 달간 전기자동차가 비교적 높은 수요를 기록한 것은 테슬라의 신 모델 3의 판매 성과에 따른 것으로 분석되며, 동 모델은 2019년 1월 출시 이래 총 5회에 걸쳐 순수 전기자동차 판매부문 1위를 기록한 데 이어 지난 12월에도 신규 등록대수 926대로 1위를 기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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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Model 3
자료원 : Handelsblat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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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포르쉐 타이칸(Taycan) 역시 처음으로 신규 등록대수 통계에 등장했는데, 총 31대의 영업용 차량인 것으로 나타남. 이 외 현대의 코나 E 모델과 기아의 e-Soul 역시 전기차 판매시장에서 각각 7위와 10위를 기록하는 등 좋은 성과를 나타냈는데, 특히 현대 코나는 824.1%의 판매 증가율을 기록하며 전기차종 부문에서 독보적인 판매성과를 기록함.
??? - Automobilwoche는 아직까지는 전기차 신규 등록대수가 매우 낮은 수준이나, 늦어도 앞으로 몇 개월간 뚜렷한 판매 상승세를 보일 수 밖에 없다고 전함. 이는 2020년에는 승용차에 대한 EU의 새로운 CO2배출 기준이 적용되기 때문임.
? ???* 2020년부터 EU내 완성차 기업은 평균 판매대수를 기준으로 대당 연 평균 CO2배출량의 최대 상한치 95g/km를 준수해야 하는데, 2020년의 경우 배출량이 적은 신차의 95%의 평균 배출량을 적용하고 2021년부터는 모든 신규 등록 차량에 적용하게 됨. 자동차 매거진 Auto, motor, sport에 따르면 2019년 WLTP(신규 자동차 연비 통합 테스트 시스템)에 따른 모든 신규 자동차의 평균 CO2배출량은 157g/km이라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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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9년에도 지속적인 SUV 인기 속 차종별 시장 1위 탈환
??? - 2018년 독일 내 차종별 시장 점유율은 SUV 21.1%, 준 중형 20.5%, 소형13.5%, 중형10.3%, 지프차 10.1% 등으로 나타났는데, 이미 몇 년 전부터 지속적인 인기몰이 중인 SUV가 준 중형 차종을 제치고 1위로 등극함. 특히 독일자동차청(KBA)에 따르면, SUV 판매는 2019년 11월 말 이미 100만 대 고지를 넘어섰으며, 12월 70%에 육박하는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였다고 함.
??? - SUV를 제외하고는 대다수의 차종에서 감소세를 보였는데, SUV를 제외하고는 지프차와 대형 밴만이 전년 대비 증가세를 나타낸 반면, 준 중형급과 준 럭셔리급이 비교적 높은 감소세를 시현함.
???? * 2018년 독일 내 차종별 시장 점유율은 준 중형 22%, SUV 18.3%, 소형14.5%, 중형10.7%, 지프차 8.8% 등으로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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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및 2019년 독일 내 완성차 차종별 시장 점유율
(단위 : %)
자료원 : 독일자동차청(KBA)/Automobilwoc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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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년 완성차 브랜드 별 성장 추이 및 2020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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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VW, 시장 점유율 18.5%, 전년 대비 3.7%의 증가율로 건재
?? ?- 2019년 12월 당월 신규자동차 등록수 집계 결과, 폴크스바겐(VW)은 19.2%의 증가율을 기록하며, 2019년 연간 누계 기준 전년 대비 3.7% 증가한 18.5%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1위를 고수함. 시장 점유율은 전년 대비 소폭 하락했으나, 판매율은 전년 1.5% 대비 호조를 띰.
? ??- 독일 시장 내 10위 기업 중 여전히 구조조정 문제를 안고 있는 Opel을 제외하고 모두 증가세를 기록하였는데, 특히 Ford가 BMW를 제치고 3위로 올라섰으며, 전년도 좋은 성과를 보였던 VW의 자회사 Seat가 르노를 제치고 8위로 등극함.?
??? - 2019년 한 해 Seat(+13.9%), 현대(+12.7%), Ford(+10.9%)가 모두 10% 이상의 높은 성장세를 보였는데,
??? - 10위권 밖이긴 하나 도요타의 경우 전년 대비 0.7%의 증가율에 그치며 Fiat에 이어 12위로 밀려남.
??? - 현대는 전년과 동일하게 10위를 기록하였으나, 전년 대비 +12.7%의 증가율을 기록하였고, 기아 역시 +5.8%의 판매 증가에도 불구하고 전년과 동일한 시장점유율(1.9%)로 16위를 기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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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총 누계 및 12월 독일 자동차 신규 등록 현황
(단위 : 대, %)
순위 |
2019년 총 누계 |
2019년 12월 |
|||||
브랜드 |
판매 대수 |
점유율(전년) |
전년 대비 증감률 |
판매 대수 |
점유율 |
전년 동기 대비 증감률 |
|
총계 |
3,607,258 |
100 |
+5.0 |
283,380 |
100 |
+19.5 |
|
1 |
VW |
667,518 |
18.5(18.7) |
+3.7 |
49,518 |
17.5 |
+19.2 |
2 |
Mercedes |
339,185 |
9.4(9.3) |
+6.3 |
24,796 |
8.8 |
+8.4 |
3 |
Ford |
279,719 |
7.8(7.3) |
+10.9 |
22,664 |
8.0 |
+28.0 |
4 |
BMW |
279,243 |
7.7(7.7) |
+5.4 |
27,544 |
9.7 |
+10.8 |
5 |
Audi |
267,195 |
7.4(7.4) |
+4.7 |
17,590 |
6.2 |
+5.7 |
6 |
Opel |
215,864 |
6.0(6.6) |
-5.3 |
11,219 |
4.0 |
-28.1 |
7 |
Skoda |
208,171 |
5.8(5.7) |
+5.7 |
14,256 |
5.0 |
+15.2 |
8 |
Seat |
138,670 |
3.8(3.5) |
+13.9 |
7,858 |
2.8 |
+16.5 |
9 |
Renault |
131,138 |
3.6(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