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2020년 도쿄올림픽 셰어링으로 즐기기

- 도쿄 올림픽을?보다?특별하게 만들어줄 셰어링 서비스 소개 -

- 셰어링 확대로 올림픽 불황도?막고 외국인 방문객들에게는 색다른 경험 선사 -



??

2020년 도쿄올림픽을?앞두고?외국인 관광객 맞이에 주력하는 일본

?

? ㅇ 일석이조! 도쿄올림픽?관광객의?수요로?'경제 활성화와 재난 이미지 탈피'

??? - 20139월에?2020년 올림픽 개최지로 도쿄가 선정된 후, 일본은 3·11 대지진 이래의?재난 국가 이미지를 해소하고 오랜 불황에 머물러 있던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노력해 옴.

??? -?특히 이번 올림픽 때?외국인 관광객들의 소비를 통한?경기 회복을 목표로 하고 있음. 최근에는?일본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임. 일본 관광청의?통계에 따르면 2018년 방일 외국인의?소비 총액은 45189억 엔에 달함. 올림픽 기간에는 이보다 더 활발히 소비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됨.

??? - 일본 정부는 이번 도쿄올림픽이 열리는 2020년 방일 관광객?유치?목표를 4000만 명으로 설정했음.?이를 달성하기 위해?통번역 봉사자 모집과 다언어 안내표지판 확충 등 외국인 관광객 맞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음.


가파르게 증가하는 방일 외국인 수

external_image

자료: JTB종합연구소

?

이번 도쿄올림픽에서 주목할 만한 셰어링업계


? ㅇ 도쿄올림픽 특수로?큰?호재를 맞이한?셰어링 업계

??? - 셰어링 서비스에 익숙한 외국인 관광객들이 이번 올림픽에 다수 방문하면서?셰어링 업계도?크게 성장할 전망임. 또한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이번?계기로 셰어링 서비스가 보편화될 수 있음.


??ㅇ 셰어링 확대로 경기침체 위험 감소, 외국인에게는 즐거운 경험

??? - 기존 올림픽에서는?외국인 수요의 폭증을 해결하려는?설비와 서비스에 대한 과잉투자가?문제로 꼽힘. 이로 인해?올림픽 폐막 후 방치돼?유지비만 발생하는 등 오히려 경기침체로 이어질 위험이 큼.

??? - 반면 셰어링 서비스는 기존의 유휴 자원을 유연하게 운용하므로 이러한 위험성을 낮출 수 있음. 더욱이 관광객들도 셰어링 서비스를 통해 현지의?삶을 체험하고 현지인들과 교류할 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됨.

??? - 이번 도쿄올림픽에서 활약이 기대되는 일본의 셰어링 서비스를 이하 3가지 테마로 나눠 소개함.

?

폭등하는 호텔비와?만실 걱정, 임대 물건 셰어링으로 해결


??ㅇ 월세 임대 물건이 숙박시설로 변신? 일본 부동산업계?1위?‘SUUMO’와 에어비앤비가 손잡다

??? - 2018615일부터 시행된 민박신법에 따라도도부현 지자체에 신고한 뒤 중개업자를 통해?일반 주택을 연간 최대 180일까지 숙박업소로 활용할 수 있게 됨. 그?뒤로?일본에서 숙박 셰어링은 더욱 활기를 띠고 있음.

??? - 20181, 일본 부동산업계 최대 임대 매물 사이트 ‘SUUMO’를 운영하는 리크루트 주거 컴퍼니는 세계 최대 숙박 셰어링 업체인 에어비앤비와 제휴를 맺음.

??? - 이번 제휴를 통해 ‘SUUMO’는 사이트에 월세 임대 정보를 올리는 집주인들에게 주택숙박운영 대행회사를 소개함. 이로써?집주인이 임대 물건을 숙박 시설로도 운영할 수 있도록 도움. 그런 다음?에어비앤비에 정보를 제공해주고 투숙객을 모집하게 되는?형태임.

??? - 기존에는 일반인 입장에서?주택을 직접 숙박업소로 셰어링하기 난해했음. 하지만?SUUMO가 대행회사를 알선하고 에어비앤비에도 정보를 제공해주므로 임대 물건이 나가지 않을 때 일정 기간 동안?손쉽게 셰어링할 수 있게 됨.

??? - 도쿄올림픽 기간에?임대업자는 공실을 임대 물건이 아닌 임시?숙박 공간으로?활용해 돈을 벌 수 있음. 아울러?올림픽 기간 동안 숙박업소 만실 걱정도 해결해 줄 전망임.

?

‘SUUMO’와 에어비앤비의?제휴 매커니즘

external_image

자료: 리크루트 주거 컴퍼니 프레스 릴리스 2018117일판

?

무거운 짐을 덜어주는 생활용품 셰어링?


? ㅇ 어린 자녀와도 안심하고 즐길 수 있도록 ‘GPS 탑재 유모차 셰어링 서비스

??? - 자전거?공유?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ZuttoRide’사는 유아용품 및 유모차 전문 업체 Combi사와 제휴했음.?일본 도쿄 한정으로?2018년 118일에?유모차 셰어링 서비스 ‘StrollerTrip’을 선보임.

??? - 인터넷으로 예약하면 도쿄 내 호텔 등 많은 숙박시설에서 Combi사의 고급 유모차를 대여할?수 있음. 가격은 34일 기준 15kg 이하 유아용이 7000엔 정도임.

??? - 유모차 내에 GPS, Sigfox 통신 기능을 탑재해 만일 도난이 발생해도 위치 정보를 파악 가능함. 이로써 방일?외국인들이?유모차를 직접 가져오는?번거로움 없이 안심하고 아이들과 올림픽을 즐길 수 있게 될 것임.

?

안심하고 빌릴 수 있는 유모차 ‘StrollerTrip’

external_image

자료: Combi사 홈페이지

?

? ㅇ 우산은 필요할 때만 빌리자! IC태그 장착 우산 셰어링 서비스 아이카사

??? -?2018년 12월부터 도쿄 시부야를 중심으로 시작된 아이카사는 유료 우산 셰어링 서비스임. 우산 내부에 IC 태그가 장착돼 LINE 어플을 통해 실시간으로?우산 대여 장소를 찾아주고 대여와 반환도 모두 스마트폰을 통해 진행됨.

??? - ‘아이카사서비스를 제공하는 Nature Innovation Group 홍보팀 담당자에 따르면 우산 내 태그에 도난방지 기능이 있어 회수율이 100%에 이른다고 함. 또한?특수 소재인 글래스 파이버로?제작돼?태풍에도 망가지지 않을 정도로 튼튼함.

??? - 대여료는?하루 70엔으로 24시간 동안 마음껏 빌리고 언제라도?반환할 수 있음.?갑작스러운?비 때문에?편의점 비닐 우산을 구매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게 이용 가능함. 올림픽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은 우산을 현지에서 구매하고 소지하는 불편을 덜게 됨.

??? - 서비스?시작?당시에는 도쿄 시부야역 주변 노래방·영화관·음식점 등 50곳에 1000개의 우산을 배치했음.?2020년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전까지 일본 전국에 3만 개 이상의 우산 설치를 목표로 하고 있음.

??? - 올림픽을 대비해 다언어 지원을?준비하고 일본풍 우산 등 다양한 서비스도 마련할 예정임. 올림픽을 찾는 해외 관광객들이 갑작스레 비가 오더라도 우산을 쉽고 저렴하게 대여해?편의를 누릴 전망임.

?

아이카사에 사용되는 우산과 이용 스탠드

external_image

자료: 주식회사 NOK 프레스 릴리스?2018.12.12, "우산 셰어링 서비스 아이카사의 실증실험 진행"에서 발췌

?

더욱 특별한 시간으로 만들어주는 경험 셰어링

?

??ㅇ 현지 토박이가 직접?안내하는 가이드 셰어링 루트트립(RootTrip)’

??? - 일본의 루트트립(RootTrip)’은 방일 외국인과 일본 각 지역의?주민을 이어주는 대표적인 가이드 매칭 서비스임.

??? - 일본에 거주하는 누구나 가이드로 신청할 수 있으며, 본인이 살고 있거나 잘 아는 지역을 관광객들에게 소개해 줌. 관광객이 여행을 희망하는?지역 및?날짜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매칭됨.

??? - 영어로 간단한 의사소통이 가능할?정도면 누구든지?가이드로 신청할 수 있음.?디테일한 문화의 설명까지는?난해할?수 있지만 친구처럼 동행하며 지역 맛집과 숨겨진 명소 등 자유롭고 특색있는 여행을 경험 가능한?것이 장점으로 꼽힘.

??? - 도쿄뿐만 아니라 정보가 비교적 적은 지방에서도 가이드 셰어링을 통해 여행할 수 있음. 이에 따라?도쿄 올림픽을 계기로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일본 지방 여행도 늘어날 전망임.

??? - 일본 현지인과의 직접 교류로 방일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해 재방문 의사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친구같은 가이드 셰어링 서비스 ‘RootTrip’

external_image

자료: RootTrip 홈페이지

?

? ㅇ 일본 가정에서 함께하는 일본 요리 체험, '에어키친'

??? - 에어키친은 세계 각지에서 오는 여행자들과 그 나라의 현지 요리 호스트들을 연결해주는 서비스로 현재까지 전 세계 50개국에서 2500명 이상의 고객이?이용함.

??? - 일본의?호스트가 자신의 가정 요리를 소개하며 정보를 등록하면 외국인 여행자가 어플로 미리 예약 신청을 할 수 있음. 이후 예약한 날에 호스트의 자택 혹은 조리?장소에서 함께?일본식 가정요리를 만들며 체험하는?시간을 가짐.

??? - 에어키친의 에이츠 대표는 여행지에서 현지인과 현지의 가정요리를 맛보는 것, 꾸며진 것이 아닌 보통의 생활을 체감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의미에서의 문화 체험이다.라고 함. 음식과 함께 일본의 문화, 식사 예절 등 기존 여행에서는 불가능했던?새로운 체험을 제공하는 서비스임.?특히 다양한 국가의 외국인들이 방문하는 올림픽 기간에 이용이 활발할 것으로 예상됨.

?

현지인과 함께 체험하는 일본 가정 요리

external_image

자료: 에어키친 홈페이지

?

시사점

?

? ㅇ 도쿄올림픽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확대되는 시장 기회

??? - 일본 정부는 올림픽을 방문하는 외국인 여행객들을 위해 다국어 지원 서비스를 준비 중임. 또한?몸이 불편한 사람들도 올림픽을 즐길 수 있도록 시설을 확충하는 배리어 프리’의?확대를 이어가고 있음.

??? - 따라서 번역기와 번역 애플리케이션, 장애인을 위한 기기 등이 도쿄 올림픽을 맞이해?수요가 상승할?가능성이 높음. 세계 각국에서 올림픽을 방문하는 사람들이 소비자가 되므로 이번 올림픽을 통해 좋은 제품을 선보이면 전 세계에 홍보하는 효과도 누릴 수 있음.

?

? ㅇ 셰어링 서비스의 취약점인 사고나 트러블 발생에 대한 준비도 필요

??? - PWC 컨설팅의 일본 국내 셰어링 이코노미 의식조사에 따르면 셰어링 서비스를 기피하는?이유 중?1위는 예상치 못한 사고나 트러블 발생 시 대처가 어렵다는 점임.

??? - 최근 미츠비시 등?일부?기업은 셰어링 서비스 이용 도중에?문제 발생 시?변호사 상담을 지원하는 등의 보험 상품을 제공하고 있음. 이처럼 셰어링 보험사와의 제휴도 트러블 발생 시 대응이 더욱 어려운 외국인 이용자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음.

?


자료: 일본 관광청, 도쿄도 올림픽·패럴림픽 준비국, 에어키친, RootTrip, 주식회사 NOK 프레스 릴리스, JTB 종합연구소, Combi, 리크루트 주거 컴퍼니, 경제기업청 등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0 Comments

3M 5611N VHB 아크릴 폼 양면테이프 48mm x 11M
바이플러스
자동차 주차번호판 전화번호판
칠성상회
야야 지오스 K400 폴딩 킥스쿠터 블랙
칠성상회
펜탈 아인 하이폴리머 ZEH-99 특대형 점보 지우개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