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대만, 전기스쿠터에 올라탄 공유경제

- 인기 전기스쿠터 업체 동참에 공유 서비스 경쟁 본격화 -

- 업체별 사업 목표는 제각각 공유경제 논란 속 성패는 지켜봐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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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발달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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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대만은 이륜차 제조업이 발달한 곳으로 사용률도 높은 시장임

??? - 대만 경제부 통계처에 따르면, 대만의 이륜차 생산량/판매량(내수+수출)은 각각 95만 대 수준

??? - 교통부 도로총국에 따르면, 이륜차 누적 등록대수는 2018년 기준 1,383만 대를 상회. 18~74* 인구가 1,842만 명(2018년 기준)이므로 10명 당 7~8명이 이륜차를 보유하고 있는 셈

????? * 18세부터 면허 취득 가능하며 74세까지 유효기간 연장(75세부터 2년 마다 면허 재취득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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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의 이륜차 산업/시장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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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1~9

생산량

946

891

994

1,122

947

738

판매량

943

895

984

1,137

950

729

등록대수(누적)

13,736

13,662

13,668

13,756

13,836

13,941

자료: 경제부 통계처, 교통부 도로총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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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대만 정부는 대기오염문제 개선을 위해 2014년부터 전기이륜차 구매 보조금 지원정책을 추진했고 2015년에는 전기이륜차 브랜드인 Gogoro가 출시되면서 관련 산업·시장을 촉진

??? - 대만의 전기이륜차 생산량은 2000 3,988대에서 출발해 2017년에 5만 대를 돌파했고 2018년에 9만 대를 넘어섬(전년대비 약 82% 급증)

??? - 전체 이륜차 생산/판매 규모 대비 전기이륜차의 비중은 각각 0.4% 수준에서 시작해 2017 4%, 2018 10%, 2019 16%대로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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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전기이륜차 산업/시장 규모

(단위 : 천 대)???

연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1~9

생산량

5

12

21

50

91

119

판매량

5

11

21

51

92

117

등록대수(누적)

42

52

72

114

195

288

자료: 경제부 통계처, 교통부 도로총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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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세계적으로 공유경제 붐이 일고 대만 내 전기이륜차 사용률이 높아진 가운데 Gogoro가 공유경제에 동참하면서 2019년 하반기 들어 대만 내 전기이륜차(이하, 전기스쿠터) 공유 서비스 경쟁이 본격화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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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경쟁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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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대만 공유 전기스쿠터 시장은 WeMo, iRent, GoShare를 중심으로 삼파전 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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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WeMo는 공유 전기스쿠터 서비스 업체인 WeMo가 운영하며 업계 최초로 공유경제 시장을 개척

??? - 업계 경쟁이 본격화되면서 입지 축소 우려가 나오자 쇼핑·배달·여행용 단기 렌트 수요를 겨냥해 시간 정액제 서비스를 새로 출시(24시간 이용 요금은 350대만달러로 원화 13,000원 수준)

??? - 차량은 직접 개발·생산하지 않는 차량인터넷(IoV:Internet of Vehicle) 기술서비스 업체로 포지셔닝, O2O(·오프라인 상호 연계) 생태계를 발전시키고 스마트시티 빅데이터 수집 플랫폼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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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iRent는 대만 유력 자동차 판매업체(토요타, 렉서스 취급)인 호타이모터(Hotai Motor)가 운영하는 공유차 브랜드로 공유 전기스쿠터 시장에 진출

??? - 호타이모터는 대만에서 자동차 관련 다양한 사업(판매, 유지·보수, 대출 등)을 운영하는 업체로 경쟁업체?대비 풍부한 자금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공유차 서비스에 전기스쿠터를 추가해 교통 서비스의 가치사슬 완성도를 제고하는 것을 목표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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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GoShare는 전기스쿠터 업체인 Gogoro가 직영으로 운영하는 서비스로 시장 내 후발주자이나 높은 브랜드 인지도, 소비자 선호도를 바탕으로 빠른 속도로 입지를 확대 중

??? - Gogoro는 해외에서 먼저 공유 서비스를 시작*

????? * 2016 8, Bosch 산하 Coup와 협력해 독일 베를린에서 서비스. 2017 9, 일본 스미토모상사와 협력해 이시가키섬에서 서비스

??? - 대만에서 공유 서비스 운영 노하우를 축적해 차량(전기스쿠터), 충전 시스템, 공유 서비스 플랫폼(모바일 앱)을 아우르는 통합 솔루션을 해외로 수출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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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체별 공유 전기스쿠터 사업 현황 및 전략

서비스

브랜드명

WeMo

iRent

GoShare

서비스

시작 시기

2016년 10

2019년 3

2019년 8

차종 및

모델명

Kymco

Candy 3.0

Kymco

Ionex Many 110 EV

Gogoro 2,

Gogoro VIVA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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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료

일반(25세 이상): 6 15대만달러, 7분부터 분당 2.5대만달러

학생(24세 이하): 6 9대만달러, 7분부터 분당 1.5대만달러

시간 정액제: 3시간 150대만달러, 6시간 250대만달러, 24시간 350대만달러

10분 20대만달러

11분부터 분당 1대만달러

하루 최고 600대만달러

6분 무료(추후 재책정)

7분부터 분당 2.5대만달러

서비스 지역

타이베이, 신베이, 가오슝

타이베이, 신베이, 타이난, 가오슝

타이베이, 타오위앤

배치 계획

2019년 내 총 5천 대(누적)

2020년 내 총 10,000~15,000(누적)

연내 총 4천 대(누적)

연내 총 4천 대(누적)

회원수

30만 명

22만 명

20만 명

사업 목표

스마트 시티 관련

교통 빅데이터 확보

교통 서비스 분야 가치사슬 완성도 제고

교통 솔루션 해외 수출

비고

업계 최초

자금력 풍부

브랜드 파워

: 1대만달러는 원화로 38원 상당

자료: 상업주간(2019.10), 디지타임즈(2019.10.30.), 업체별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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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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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업계 최초로 전기스쿠터 공유 서비스를 시작한 WeMo가 자사 통계를 기준으로 발표(2019.10.29.)한 자료에 따르면, 회원수는 2018년 대비 5배 증가했고 액티브 유저(실제 사용자) 2배 증가

??? - 성별별: 남성이 63%를 차지하며 여성 비율은 매년 증가 추세

??? - 연령별: (25~34) 37%, (18~24) 34%, (35~44) 19%, (45세 이상) 10%

??? - 이용 시간대: 출근·등교 시간대(07~08시)부터 증가하기 시작해 퇴근 시간대(19)에 정점. 평균적으로 19~23시에 집중

??? - 이용 목적: 편도 이동, 대중교통 취약지역 방문, 출퇴근/등하교, 다른 교통수단으로 환승 필요, 쇼핑 순

??? - 주요 이용 지역: 지하철역에서 스쿠터로 20분 이내에 이동할 수 있는 지점. 타이베이시의 경우 사무실/학교/문화·여가시설이 밀집한 지역, 교통수단 환승 수요가 많고 평일 이른 아침 통근자가 많은 외곽 지역에 이용량 집중

?

시간대별 이용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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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We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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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이용 목적 / (단위 : %)

순위

목적

비율

1

편도 이동

48.1

2

대중교통 취약지역 방문

32.5

3

출퇴근, 등하교

28.9

4

다른 교통수단으로 환승 필요

22.9

5

쇼핑

20.2

6

나들이

16.9

7

대중교통 비운행 시간대

14.9

8

일과 중에 잠깐 외출

10.2

9

자가차량 정비

4.9

10

기타

4.2

자료: We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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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

??ㅇ 대만은 택시, 숙박서비스 분야에서 공유경제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으며 자전거의 경우 공영 자전거를 제외한 민영 공유 자전거 서비스는 결과적으로 시장에서 철수한 상황. 공유 전기스쿠터 시장의 성패는 향후 전개 상황을 지켜볼 필요

??? - 전기스쿠터 공유 서비스 접근성이 취약할 경우 공유경제를 효과를 거두는 데 한계가 있고 반대로 물량공세를 펼칠 경우 주차공간 부족 문제로 논란을 키울 수 있음

??? - 한편, WeMo 관계자 W씨는 대만 내 1,400만 대에 육박하는 이륜차 가운데 절반 가량은 연식이 10년이 넘은 노후차인 데다가 이륜차 운전자 가운데 연간 주행거리가 3,000km가 채 되지 않는 비율은 55%에 달하므로 이런 운전자들은 모두 잠재 고객에 해당한다며 시장성을 높이 평가

?

??ㅇ 세계 각지에서 내연기관 차량의 판매 금지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대만에서 전기스쿠터 공유 서비스가 성공적으로 안착할 경우, 스마트·친환경 교통 분야에서 해외 수출을 통한 글로벌 시장 선점 기회를 확보하는 데 유리할 것으로 보임

??? - 대만 업계는 친환경 의식이 높은 유럽, 이륜차 사용 인구가 많은 동남아·인도 등지에 높은 관심

??? - 한편, 최근 Gogoro의 독일 파트너인 Coup(전기스쿠터 공유 서비스 업체) 2019 12월에 영업을 중단한다고 발표해 업계가 긴장, 세계 공유 전기스쿠터 시장은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모색 중인 출발 단계이므로 운영비용 리스크 관리가 중요하다는 반응이 나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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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세계 전기스쿠터 시장이 지속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대만의 이륜차 분야 기술 개발도 활발하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됨

????? *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인 Grand View Research에 따르면, 세계 전기스쿠터(폴더블 스쿠터<전동킥보드>, 스탠딩 스쿠터<전동휠> 포함) 시장 규모는 2018 174억 달러에서 2030 419억 달러를 상회 추정

??? - 대만은 6대 내연기관 스쿠터 업체*가 모두 자사 전기스쿠터를 출시한 상황이며 일각에서는 시장 선점을 위해 수소스쿠터도 개발 움직임

????? * Kymco(光陽), SYM(三陽), Yamaha Taiwan(台灣三葉),? PGO(摩特動力), Aeon(宏佳騰), Suzuki(台鈴)

??? - 자동차 제조사인 위룽모터(Yulon Motor)는 전기스쿠터·전기차 충전기를 확대 설치해 시장에 참여 행보(2022년까지 5,000개 누적 설치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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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태양광 업체 URE가 선보인 수소스쿠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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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체에 수소저장탱크가 설치돼 있음(오른쪽 사진)

자료: Tech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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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경제부 통계처, 교통부 도로총국, 업체별 홈페이지, 현지 언론 보도(상업주간, 천하잡지, 공상시보, 경제일보, 자유시보, 테크뉴스, 디지타임즈, 비즈니스넥스트, 머니101), 무역관 자체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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