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이집트 전자상거래 시장 활성화 전망

- 이집트의 전자상거래 시장,?인구와 인터넷 보급률 등 잠재력을 감안할때??성장 가능성 커?-

- 전자상거래 발전에 직간접적으로 관련된?분야에 대한 철저한 조사 및 투자 활성화 필요 -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 ㅇ 현재 전세계적으로?전자상거래라는 이름으로 디지털 네트워크 기술을 활용한?거래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상업 형태의 출현은 현재 진행되고?있는 급속한 인터넷의 발전과 세계화의 매우 중요한 일부분임.


? ㅇ 이집트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다수의 온라인 고객 덕분에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관련 업계 보고서 등에 따르면?중동 및 북아프리카시장에서?잠재력과 시장성이 가장?클?것으로 예상

????? - 특히 2030년까지 4000개 이상의 우체국이 개설되고 5G 인터넷 서비스가 개시될 경우?성장 속도가?빨라질것으로 예상


? ㅇ UNCTAD의 ICT정책검토 보고서에 따르면,?이집트에서?전자상거래는 또한 적은 비용으로 기업의 시장 접근성을 높이고 내부적인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상당한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 ㅇ 2018년 이집트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매출 및 구매 건수가 모두 150% 가량 증가 하는 등 눈에 띄게 발전하였으나, 현재 15세 이상의 인터넷 사용자 중 약 15%만이 온라인 쇼핑을 하고 있기 때문에?아직 그?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


? ㅇ 전자상거래 중 모바일로 진행되는 거래는 이집트 고객들이 연간 결제하는 총액의 3분의 1 가량을 차지하며, 거래 주체의 95% 가량이 안드로이드 기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주요 고객은 대도시에 사는 중년 남성 층


? ㅇ 또한, 라마단 및 이드알피트르, 또는 전통식 새해처럼 이슬람 행사들을 성대하게 기념하거나 어머니의 날이나 블랙프라이데이와 같이 큰 소비가 있는 기념일이 많아 전자상거래의 발전에 영향을 미침.

??? -?Picodi(전자상거래 플렛폼)에 따르면, 74% 가량의 인구가 블랙프라이데이에 관하여 알고 있으며, 인구의 34% 가량이 블랙프라이데이에 참여하고 있음.

??? -?행사기간 동안 오프라인 매장을 선호했던 이용자의 비율은 32%에서 25%로 줄어든 반면,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통한 온라인 구매는 50%에서 54%로 증가함. 또한 구매자의 20%가 온라인과 오프라인 판매에 모두 참여하는 것을 선호함.

??? -?통계에 따르면 블랙프라이데이 기간 동안의 온라인 판매는 다른 금요일의 판매량보다? 94%가량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남. 이날? 평균적인 할인율은 40%이며, 구매금액은 87 달러. 대부분의 소비는 의류, 신발 또는?소형 전기전자기기 부문에서 이루어짐.?


? ㅇ 소비자들에게는 가격과 넓은 범주의 물건들을 쉽게 비교할 수 있으며, 소비자 집으로 직접 배달되는 것이 큰 이점으로 작용하며, 아래의 그림과 같이 인터넷 및 전자상거래에 익숙한 세대가 점점 많아지는 것이 이집트 소비 패턴을 변화시키고 있음.



자료원 : N-Gage Consulting report 2017


□?전자상거래 현황


? ㅇ 중국산 제품은 적당한 가격에 양질의 품질을 지니고 있어, 가격에 민감한 이집트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음. 이로 인해 중국산 제품은 전자상거래 시장의 가정용 전자기기류에서? 2위를, 온라인 식료품 및 생필품 분야에서 3위를 차지하고 있음.

?

? ㅇ UNCTAD의 ICT 정책검토 보고서에 따르면, 확정된 매출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결과를 나타냄.

??? - 온라인 서비스와 예술공예 분야가 26%에서 27% 정도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함. 스포츠나 유아용 제품, 의류, 서적, 건강 및 뷰티 등은 8%에서 13% 정도의 비중을 차지함.

??? - 다른 아랍 국가와는 달리 여행분야에 대한 수요는 낮은 편이나, 그에 비해 수익률은 높은 편에 속함. 여행 및 관광 분야는 1회 지급액이 400$ 이상으로, 렌트카, 가구, 의류 및 신발 등의 분야의 평균 지급액인 150 달러에서 250 달러보다 현저히 높음.

???? - 온라인 생필품, 애완용품, 건강 및 뷰티, 스포츠 등의 분야의 구매 금액은 여전히 50 달러에서 90 달러 근처이고, 그 밖의 다른 분야의 평균 구매 금액이 30 달러인 반면에, 음식 및 배달 분야의 평균 1회 주문액은 100 달러를 초과했음.

??? - 이 보고서에 따르면, 대부분의 분야에서 판매자의 수익은 주문당 10 달러를 초과하지 않았으나 ?의류 및 신발과 여행 및 관광 분야에서는 15 달러 이상의 수익을 창출함. 스포츠, 건강 및 뷰티, 유아용 제품군은 7 달러 이상의 수익을 창출함.


? ㅇ 2018년 온라인 생필품 분야에서 소셜 미디어와 협업한 판매자의 매출이 가장 높았으며, 글과 영상을 포함한 블로그를 활용한 판매가 그 다음을 차지했으나, 1위와의 격차는 매우 큼.


? ㅇ 최근 이집트 시장에는 기존의 대형 전자상거래 기업들과 경쟁하기 위해 수많은 스타트업들이 발을 들여놓고 있음. 일부 기업들은 소셜미디어를 이용하여 중소규모 온라인 사업을 구축함.


? ㅇ 소셜미디어는 중소기업들이 온라인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무료나 적당한 비용으로 홍보할 수 있게 하며,?판매자들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핸드메이드 제품, 수입 제품 또는 기타 무형 상품(예: 컨설팅 또는 교육 서비스)을 판매함.


? 현재 이집트의 전자상거래 분야 진출 기업들은 다음과 같음.


분야

투자주체

이집트 자국 기업

다국적기업 해외지사

다국적기업

여행, 관광 산업

Memphistours, Freedaysegypt





소매업

Cairocart, Edfa3ly, Lynks, Yashry, Hedeya, Arika, Knockmart, Mazika, Neelwafurat, Otlob

Jumia (Nigeria), Souq (UAE)

Amazon (United States), Aramex (UAE)

온라인마켓


Jumia (Nigeria), Souq (UAE

Amazon (United States)

오픈마켓

Wazzuf, Masrawry

OLX (UAE), Bayt (UAE)

eBay (United States)

?자료원 : UNCTAD



□?온라인 서비스 이용 통계


? ㅇ?사용자 수?

??? -?인터넷 사용자 : 2018/2019년 이집트 내 인터넷 이용자 비율은 48%에 달하며 이는 추정치로 4500만 명(자료:MCIT)

??? -?휴대폰 사용자 : 2019년 7월?기준 휴대폰 가입자 수는 9453만 명 (자료:MCIT)

??? -?스마트폰 사용자: 2019년 4월 기준 약 2790만 명 (자료:Statista)

??

? ㅇ 사이트 별?사용?내역

??? -?온라인 활동 : 검색이 78%로 인터넷 사용 활동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소셜 커뮤니케이션은 77%로 2위를 차지함. (eMarketing 보고서)

??? -?Google 검색 : 2017년 가장 유명한 검색 키워드는 "기본 증명서 결과, 월드컵 추첨"이고 가장 많이 검색된 사람은 "마흐무드 알 카티브"임. (구글 2017 보고서)

??? -?로컬 웹 사이트 : 이집트에서 가장 선호하는 지역 사이트는 "yum7.com, Albawabhnews.com, Jumia.com.eg"임. 온라인 쇼핑이 올해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지만 여전히 뉴스나 스포츠 포털이 가장 인기 있는 카테고리임. (Alexa)

??? -?Facebook : 매달 3,700만 명의 이집트인이 페이스북에 접속하며, 매달 2,200만 명 이상의 활동적인 사람들이 매일 접속함. (2017 Facebook 3분기 보고서)

??? -?LinkedIn : LinkedIn 계정 수 242만 명, 보급률 2.6%로 추정되며, 사용자의 74.5%가 35세 미만임. (Arab Social Media Report 2017)

??? -?트위터 : 이집트에서 월평균 1억5천1백만 건의 트윗이 작성됨. 그 중 활동적인 트위터 사용자는 평균 170만 명임. (Arab Social Media Report 2017)

??? -?인스타그램 : 인스타그램은 270만명의 사용자를 확보하며 트위터를 뒤이어 대세로 떠오르고 있으며, 패션, 이벤트, 여행 등의 분야에서 최고의 플랫폼으로 활용됨.

(자료원 : Marketing Consultancy digital report)


? ㅇ 온라인 쇼핑 카테고리별 통계


분야

비율

분야

비율

여행 및 관광

21%

서적

8%

기타

21%

보건 및 건강

6%

전기가전제품

17%

정원용 제품

6%

엔터테인먼트

10%

식료품

3%

의류

8%

-

-

?자료원 : N-gage Consulting report 2017


? ㅇ 온라인 쇼핑 연령별 통계


연령대 (만)

비율

18세 - 24세

40 %

25세 - 31세

30%

32세 - 38세

15%

39세 - 45세

7%

46세 - 60세

6%

60세 초과

2%

자료원 : N-gage Consulting report 2017?



□ 전자상거래에 대한 정부 전략


? ㅇ 정부 전략

??? -?이 전략의 실행에 대한 책임은 정보통신기술부(MCIT) 장관이 위원장을 맡고 관련 부처들로 구성된?전자상거래 위원회에 있으며, 이들은 이집트 전자상거래 발전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전자상거래를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의 입안 및 개시, 현행 정책의 개정, 새로운 정책 수립 등의?조치를 취할 주요 이해당사자들임.

??? -?또한 해당 위원회는 정책 이행 모니터링, 기업 간 조정, 프로젝트 이행 참여, 문제 해결 모니터링을 담당함.

??? -?위원회는 반년마다 회의를 열어 경과를 검토하고, 보고서를 제출하여 각 프로젝트의 성공사례, 과제 및 주요 성과 지표를 파악함.

??? -?이집트는 전자 상거래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많은 강점을 가지고 있지만, 그 잠재력은 아직 완전히 파악되지 않았기 때문에?외국 공급자 들은?소비자 편의, 기업의 경쟁력 강화, 상품과 서비스의 수출을 위해 전자 상거래를 활용하는데 집중해야 함.


? ㅇ 주요 비전

??? -?전자상거래 관련 정책에서 이집트는 전자상거래의 발전 및 확장을 돕기 위해 주요 비전을 수립함.

??? - 이 비전들은 이집트의 강점과 비교우위를 상거래에 활용하고, 주요 장애물과 병목현상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며,?해당?목표는 Egypt's Vision 2030으로 정의되는데, 특히 GDP 성장과 자국민의 경제적 발전을 강조하고 있음.

?

?

□ 전자상거래 관련 정책 및 규제


????2004년에는 이집트의 전자서명법 제15호를 제정하여 검증된 전자서명서에 대한 법적 지위를 부여하고, 전자서명규정기구(ITIDA)가 전자서명 기술표준을 제정할 수 있도록 전자서명규제기관(E-Signature Regulatory Authority)을 승인함.

????? - ITIDA는 자격 있는 지원자에게 인증기관(CA) 면허를 부여하고, 품질과 준수를 보장하기 위해 정기적인 감사를 실시함.

?? ?전자서명법은 인터넷을 온라인 판매를 위한 합법적인 수단으로 간주함으로써 구매자들이 문서에 물리적으로 서명할 필요가 없도록 함.

?? ?2009년 ITIDA는 이집트 루트 인증 기관(Root CA)의 출범을 발표함. Root CA는 전자상거래에 대한 대중의 신뢰를 강화하기 위하여 모든 인증서비스 제공업체(CSP)를 연결하여 통일성과 유효성을 제공함.

??? -?2018년 새로운 소비자보호법(CPA)에는 전자상거래 활동에 대하여 규칙을 정하고 구매자를 보호하기 위한 명확한 조항이 포함된 6개 조항으로 구성된 새로운 1개의 장을 제정함.

??? -?이 법에서는 원거리 판매를 인터넷 또는 기타 통신 수단(음성, 시각 또는 인쇄 또는 전화 또는 기타 수단)을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의 판매, 구매, 마케팅 및 공급의 모든 활동이라 정의함.

??? -?해당 법에는 소비자가 판매자와 계약하기 전에 미리 상품을 확인 후 14일 내에 반품할 경우 전액 환불받을 수 있도록 규정하고, 판매자가 모든 제품 정보를 공개하는 것을 의무로 하는 등 전자상거래법의 법적인 틀을 확립하였으나, 여전히 개선해야할 점이 많음.



전문가 인터뷰


? ㅇ Ms. Manal Negmeldin, Head of Digital and Omnichannel, El Araby Group

??? - 이집트는 점점?더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과 소셜미디어에 몰두하며, 특히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사용 증가가?최근 몇 년 간 전자상거래의 급격한 발전을 이끌고 있음.

??? - 또한 이집트의 30대 이하 청년층 중 상당수가 새로운 기술에 개방적이며, 높은 구매력을 가짐.

??? -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질수록 시장이 커지게 되어 구매가 증가함. 또한 페이스북 등의 소셜 미디어가 그들만의 마켓플레이스를 개발하여 중소사업자의 전자상거래 활동에?도움을 주고 있음.

??? -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패션, 전자기기, 가전제품 등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ㅇ Mr. Yasser Abd El Bary, Program Manager, Information Technology Industry Development Agency (ITIDA)

??? - 이집트 정부는 전자정부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며, 이에 따라 그들의 주안점 중 하나는 전자결제 시스템의 성공적인 정착임. 이집트는 정부 차원의 전자결제 시스템에 대한 법령을 만드는 중임.

??? - VISA사에 의해 시행되고 있는 전자결제 시스템은 아직 이집트인 사이에서 신뢰가 부족하기 때문에, 현재 은행 계좌를 통해 결제하는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에 대한 대대적인 홍보가 진행되고 있음.

??? - 이집트인들이 카드 결제와 온라인 결제에 대해 더 잘 알게 되고 신뢰성을 쌓게 될 경우 몇 년 내로 전자상거래 시장은 급격하게 더욱 성장할 것임.



시사점


? ㅇ 2020년까지 이집트는 전자상거래의 잠재력과 국민들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국내거래, 지역 및 국제 수출을 촉진하고 소비자와 기업에게 유통의 창구를 열어주며, 전자상거래 분야에 일자리 창출과 혁신을 도입하는 것을 목표로 함.


?ㅇ?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제는?다음과 같음.

??? -?전자상거래를 활용하여 이집트를 국내외 주요 무역 중심지로 발전시키며, 이집트의 수출 경쟁력과 교역 능력을 제고함.

??? -?이집트의 기업가적 역량 활용, 정보기술 서비스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의 강점을 최적화하고, 소비자와 기업의 전자상거래 이용을 촉진하기 위해 공공 및 민간 부문 이해관계자 사이에 필요한 지원 환경을 개발하는 것이 포함됨.

??? - 명시된 목표는 2020년까지 전자상거래로 이집트의 수출과 국내 무역을 성장시키고, 특히 주요 경제부문의 전자상거래 채택을 통해 B2B와 B2C 전자상거래에 해당하는 일자리와 성장을 GDP의 최소 2.35%에 달하도록 창출하는 것임.


? 이집트 정부의 전자상거래 육성 정책을 활용한 시장 선점 필요

???? -?잠재력과 가능성이 큰 이집트 전자상거래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관련분야에 대한 사전 조사가 필요하며 이집트 소비자들의 소비행태와 온라인 구매에 대한 인식구조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

???? - 특히 인터넷 사용 인구에 비해 온라인 결제가?아직?활성화되어 있지 않아 당분간은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수단을 강구해야 함.????



자료원 : N-Gage Consulting report 2017, UNCTAD, 카이로무역관 내부 종합 자료

0 Comments
리얼 통가죽 가파치 벨트 남성용 청바지 소가죽 혁띠
리플러무지니삭스 시스루 심플 주름 무지 데일리 양말
여성 여름 롱 랩스커트 1P A라인 데일리 쉬폰 긴치마
초등 미니 슬링백 캐주얼 학생 여행용 크로스백
클리어하드케이스 투명케이스 갤럭시 A7 2016 A710
이케아YUPPIENALLE 위우피에날레 휴대폰홀더 열쇠고리
팔걸이마우스패드 - 대의자 책상 팔받침대
MIPRO호환 강의용 공연용 무선 헤드마이크 숲 학원
3T점착데코타일 유광 대리석 마블그레이 WBTI6-06
멀티트롤리5단 이동식선반 세탁실수납장 바퀴달린틈새
소형 수납함 4x5/플라스틱 투명 조립식수납장 서랍장
(나룸) JSC-003 복을부르는풍수_액자 벽시계(무소음)
오랄비 청소년칫솔 4단계 8세이상 4개 크로스액션
샘표 양조간장 501 500ML + 1.7L
코카콜라 업소용 500ml 24PET
조지아 크래프트 블랙 800ml x 12PET대용량

고무줄 넓은생 노랑 1000 0159 7x1 500 1개입
칠성상회
당기는 1초 완성 리본장식 9cm 포장재료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