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일본, 친환경 3R 비즈니스가 뜬다

-日정부,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3R(Reduce, Reuse, Recycle)을 촉구-

-플라스틱 대체재 개발사업, 친환경 IT스타트업 등 친환경 비즈니스가 성황-

?

?

?

□ 일본,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해서 나선다

?

? ㅇ 플라스틱 자원 순환 구상 - “탈(?) 플라스틱”을 향한 움직임?

??? - 올해 개최된 오사카 G20 정상회의에서 전세계적으로 해양 플라스틱 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구체적인 대책 실시에 합의, 공통의 글로벌 비전으로서 공유된 문제 인식임을 확인함

??? -?일본은 국민 한 사람당 플라스틱 용기 포장 폐기량이 다른 나라와 비교했을 때 많은 편으로 적합한 처리 방법으로 3R(Reduce, Reuse, Recycle)에 솔선해왔음.

??? - 환경성은 자원?폐기물 억제 및 지구 온난화 대책 등의 관점에 입각했을 때 폐기물 감소를 강화할 필요성이 있으며, 특히 2020년부터 슈퍼마켓 등에서 받은 비닐봉투의 유료 의무화 실시할 것을 결정함.

?

? ㅇ 음식물과 플라스틱을 최적의 수준으로 순환시키는 지역사회 만들기

??? -?환경성은 탈 탄소화·지속 가능한 개발 및 성장의 실현을 향한 기획으로써 ‘지역순환공생권’이라는 개념을 제창.

??? - 환경과 경제?사회 문제의 종합적으로 개선하고 지역 자원을 활용한 비즈니스의 창출이나 생활의 질을 높이는「새로운 성장」을 실현하기 위한 개념임.

??? - 정부에서는 식품폐기물, 플라스틱 등을 지역순환공생권의 창조에 불가결한 지역 자원으로 인식하고 각 지역?자원 별로 최적 규모로 순환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

?

일본의 쓰레기 배출 현황

?

? ㅇ 일본의 연간 쓰레기 폐기량은 4,289만 톤

??? - 환경성에 의하면 ‘17년도 기준일본 연간 쓰레기 폐기량은 총 4,289만 톤으로 이는 한 사람이 하루에 920그램을 버리는 것과 동일한 수준임

??? - 폐 쓰레기 가운데 가정에서 배출된 생활용 쓰레기가 2,988 만 톤, 산업계에서 배출된 사업용 쓰레기가 1,301만 톤임.

?

일반가정 및 산업계 쓰레기 배출량 추이(단위: 톤)

external_image

자료: 환경성 ‘2017년 일반폐기물의 배출 및 처리 상황 등’

?

? ㅇ 식료품 폐기물 2,759만 톤 중, 먹을 수 있지만 버려지는 음식물 쓰레기는 연간 643만 톤

??? - 식품로스(loss)란 아직 먹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폐기하는 식품을 말하는 것으로 연간 643만 톤에 달함

??? - 농림수산성에 따르면 사업계에서 발생하는 음식물쓰레기는 연간 352만 톤 (55%), 일반가정에서 291만톤(45%)이 배출되고 있으며, 음식물 쓰레기 폐기를 위한 처리비용 및 CO2의 배출, 매립 등 경제적?환경적 문제가 발생함.

external_image

자료: 정보공보온라인

??

□ 일본기업의 친환경 비즈니스 동향

?

? ㅇ 의류업계, 외식업계의 플라스틱 대체제품 사용

??? - ㈜FAST RETALING 산하 UNIQLO는 ‘19 년 9 월부로 포장 봉투를 플라스틱에서 종이로 일괄적으로 바꾸었으며, 2020년 1월부터는 1장 10엔으로 유료화할 계획임. 뿐만 아니라 의류상품의 패키지에 쓰이는 플라스틱도 종이 등 대체소재로 전환할 것을 검토 중임

??? - 외식산업 대기업 SKYALARK HOLDINGS CO.,LTD.은 전국 약 3,224 전 점포에서 2019년7월 부로 플라스틱 빨대를 제공하지 않고 있음. 대신, 옥수수 원료를 사용한 생 분해성의 바이오매스 빨대를 제공하고 있음.

?

UNIQLO의 환경배려형 종이쇼핑백

external_image

자료: UNIQLO 홈페이지

?

SKYLARK HOLDINGS 운영 체인점에 걸린 플라스틱빨대 제공 종료에 관한 안내문

external_image

자료: SOCIO CORPORATION 홈페이지

?

ㅇ 플라스틱 대체 신소재 개발

- ㈜TBM 가 개발한 ‘LIMEX’ 는 일본에서도 100% 자급자족 가능한 석회석을 원료로 하면서 종이와 플라스틱의 대체소재로 주목 받고 있음.

- 종합인쇄기업인 Toppan은 TMB와 공동 개발하여 녹지 않는 인쇄용지를 개발. 명함이나 포스터, 쇼핑백 등 녹지 않는 인쇄지로 플라스틱 대체품 시장에 진입함. ‘JETSTREAM’ 볼펜으로 유명한 Mitsubishi Enpitsu는 LIMEX를 이용한 볼펜을 개발. 올해9월27일부터 정식 판매를 시작하였음.

자료: JIJI.COM

?

??? - 또한 가정용 화장지 등 제지업체 DAIOSEISI는 기존 플라스틱의 대체품으로 고밀도 후지(厚紙)를 사용한 나이프와 포크를 가공하여 판매하기 시작함.

????- 매출액은 2015년 기준 약 4,502억만 엔에서 2019년에는 약 5,339억 엔으로 19% 성장함.

?

DAIOSEISI의 종이로 만든 포크와 나이프

0 Comments

미세모 미니 틈새 먼지제거 브러쉬 투명보호캡 포함 자동차 실내 청소솔
칠성상회
3M 몰딩 양면테이프 회색 8mm x 11M
바이플러스
3M 5611N VHB 아크릴 폼 양면테이프 48mm x 11M
바이플러스
자동차 주차번호판 전화번호판
칠성상회